2011년 1월 11일 화요일

신상전편 관상의 5가지 방법

신상전편 관상의 5가지 방법





五法




오법: 5가지 방법




擇交在眼,眼惡者情多薄,交之有害.



택교재안 안악자정다박 교지유해.


교제함은 눈에 있으니 눈이 나쁘며 정이 많이 엷으면 그와 교제하면 피해가 있게 된다.



然露者無心,不可不詳審也;



연로자무심 불가불상심야.



눈동자가 노출되면 무심하니[친구를 사귈 마음이 없으니] 자세히 살피지 않을 수 없다.



問貴在眼,未有眼無神而貴且壽者;



문귀재안 미유안무신이귀차수자.



귀함을 물음은 눈에 있고 눈에 신이 없으면서 귀하고 또한 장수함이 없다.



問富在鼻,鼻爲土生金,厚而豐隆者必富;


문부재비 비위토생금 후이풍륭자필부.




부유함을 물으려면 코에 있으니 코는 토가 되어 금을 상생하니 두텁고 풍성하며 융기하면 반드시 부자이다



問壽在神,未有神不足而壽且貴者.


문수재신 미유신부족이수차귀자

장수함을 물음에는 신에 있으니 신이 부족하나 장수하고 또한 귀한 사람이 있지 않다.



縱貴, 亦夭也;



종귀 역요야.



비록 귀하나 또한 요절한다.


求全在聲.



구전재성.


구함은 완전히 목소리에 있다



士農工商,聲亮必成,不亮無終;




사농공상 성량필성 불량무종.




선비, 농부, 공인, 상인은 목소리가 밝으면 완성되며 밝지 않으면 끝이 없다.


上相不出此五法,拘於口耳眉額手足背腹之間者,凡庸相士也。


상상불출차오법 구어구이미액수족배복지간자 범용상사야.




최상의 관상은 이 5가지 방법을 벗어나지 않으니, 입, 귀, 눈썹, 이마, 손발, 등, 배의 사이에 구애받으면 보통의 관상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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