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5일 일요일

공자가 구슬을 꿰는 공자천주와 가는 흉터치료

공자가 구슬을 꿰는 공자천주와 가는 흉터치료



공자천주 [孔子穿珠]란 고사는 송()나라의 목암선경(睦庵善卿)이 편찬한 조정사원(祖庭事苑)에 나온다. 공자(孔子)가 진()나라를 지나갈 때 이런 일이 있었다. 공자는 전에 어떤 사람에게 진기한 구슬을 얻었는데, 이 구슬의 구멍이 아홉구비나 되었다. 그는 이것을 실로 꿰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써 보았지만 성공할 수 없었다. 문득 바느질을 하는 아낙네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꿸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가까이 있던 뽕밭에서 뽕잎을 따고 있던 아낙네에게 그 방법을 물었다. 공자의 이야기를 듣고난 그 아낙은 이렇게 말했다. '찬찬히(())' 라는 말을 듣고 발음이 같은 '(())'을 떠올렸다.
"찬찬히 꿀[]을 두고 생각해 보세요." 공자는 그 아낙의 말대로 골똘히 생각해 보았다. 잠시 후 그녀의 말의 의미를 깨닫고 "그렇지" 하고 무릎을 탁 쳤다. 그리고는 나무 아래에 왔다갔다 하는 개미를 한 마리 붙잡아 그 허리에 실을 묶고는 개미를 구슬의 한쪽 구멍에 밀어넣고, 반대편 구멍에는 꿀을 발라 놓았다. 그 개미는 꿀 냄새를 맡고 이쪽 구멍에서 저쪽 구멍으로 나왔다. 이리하여 구슬에 실을 꿸 수 있게 되었다.
공자는 배우는 일에 있어서는 나이의 많고 적음이나 신분의 높고 낮음에 관계하지 않았다. 그래서, 공자의 이와 같은 언행을 두고 불치하문(不恥下問)이라고도 한다. 그가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중에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三人行必有我師]"라고 하여 세 사람이 어떤 일을 같이 할 때에는 선악간(善惡間)에 반드시 스승으로서 배울 만한 사람이 있는 법이라 하였다. (두산백과)
 
위 내용을 보면 정말 기묘하게 동물의 지혜를 빌려서 실을 꿰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런 작은 바늘귀같은 것을 교묘하게 조각해놓은 인간이 더 대단하다. 필자의 이미지 피부과 한의원에서도 침끝의 尖端첨단을 이용하여 얼굴이나 피부에 발생한 흉터를 흉터침, , 한약 재생약침으로 치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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