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8일 금요일

백이와 유하혜의 도덕적 결벽증과 흉터치료

백이와 유하혜의 도덕적 결벽증과 흉터치료


열자 7편 양주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등장한다.
楊朱曰:“伯夷非亡欲, 矜淸之郵, 以放餓死. 展季非亡情, 矜貞之郵, 以放寡宗. 淸貞之誤善之若此.”
展季: 유하혜(柳下惠)를 가리킨다. 유하(柳下)는 전금(展禽)의 읍()이고, ()는 그의 자()이다. 유하혜柳下惠는 중국 노나라의 유명한 현인으로 화의 덕이 있고 절개를 생명으로 삼고 살았다.
그가 추운 겨울에 여행하던 중 여관에 들었는데, 뒤에서 한 여자가 따라 들어 왔다. 그가 한번은 먼 길을 가는데 추운날 밤 성밖에서 노숙을 하게 됐다. 이때 성문 앞에 갈 곳 없는 한 젊은 여인이 쓰러져 추위에 떨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유하혜는 이 여자가 얼어 죽을까 두려워 자신의 품에 앉게 하고는 솜옷으로 덮어 추위를 막아주었다. 하지만 다음날 아침 날이 밝을 때까지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이것이 좌회불란(坐懷不亂-품에 안고서도 난잡하지 않다)’ 고사다. 이 이야기는 줄곧 후세인들에게 남녀가 접촉하는 방면에서 도덕적 본보기가 됐다.
유하혜는 더러운 임금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고 작은 벼슬자리를 하찮게 여기지 않았다. 벼슬하러 나가면 자기의 우수한 면을 숨기지 않고 반드시 정당한 방법으로 일을 했다. 버려져도 원망치 않았고 곤궁에 빠져도 성내지 않았다. 그래서 너는 너고 나는 나인데, 내 곁에서 옷을 벗고 있은들 내가 어찌 나를 더럽힐 수 있겠는가 하고 말했다. 유하혜가 노나라의 옥관獄官이 되어 세 번이나 파면을 당했다. 어떤 이가 그에게 그대는 어찌하여 이렇게 되어도 다른 나라로 떠나지 아니하오?’라고 이르자 유하혜는 대답하기를 곧은 마음으로 사람을 섬기면 어디 간들 세 번 파면을 당하지 않으리오.
도의를 굽혀서 사람을 섬긴다면 어찌 반드시 조국을 버려야 하리오라고 답했다.
*양주가 말했다. “백이는 욕심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청렴한 긍지로 오두막에서 살아 추방되어 굶어 죽게 되었다. 전계[유하혜]는 정이 없음이 아니라 정의 긍지로 살다가 독신으로 죽게 되었다. 청렴과 정절의 잘못 위선이 됨이 이와 같다.
 
결벽증[ 潔癖症 , fastidiousness ]은 공포증의 하나로서 어떤 불결을 병적으로 두려워하는 상태와 태도가 습관화하여 성격경향과 같이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완전벽이 강하고 엄격해서 융통성이 없다. 그로 인해서 자신의 행동에 제한을 받게 되거나,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자기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끌어들이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학지사)
필자는 도덕적 결벽증도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근무하는 이미지 한의원에 한 청년이 어머니와 같이 찾아왔다. 청년은 요리사가 직업이었는데 타인이 요리를 깨끗하게 하지 못하면 화가 나서 견딜수 없어 싸움을 한다고 했다. 그로 인해서 자주 직장을 잃었고 또 타인이 조금만 자기에게 욕설을 하거나 모욕을 당하면 견디지 못하고 싸움에 붙게 되었다. 자신의 형이 피해자에게 합의금을 마련하다가 지치고 지쳐서 찾아온 것이다.
동의보감에는 너무 청결하게 하는 결벽증은 간의 질병으로 본다.(서양의학 liver와 다름)
外證善潔面靑 善怒 內證臍左有動氣按之牢若痛其病四肢滿閉淋澁便難轉筋有是者肝也無是者非也(難經)
간병의 외증(外證 외부로 나타나는 증상은, 선결면청(善潔面靑 청결한 것을 지나치게 선호하고 얼굴색이 푸름)하고 성질을 잘내는 것이고, 내부로 나타나는 증상은 배꼽 왼쪽이 꾸물거리는 기운[박동]이 있으며, 눌러 보면 딴딴하고 약간이 통증이 있는 듯하며, 간병의 증상은, 사지인 팔다리가 가득한듯 잘 쓰지 못함)되거나,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며 눕기가 껄끄럽거나 잘 나오지 않으며, 근육이 뒤틀려 쥐나는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이런 증상이 없으면 간병이 아니다(난경).
예를 들어 결벽증은 얼굴에 잡티 하나 흉터 하나를 용납을 못할 것이다. 그런 흉터를 치료가 쉬울까? 결벽증 치료가 쉬울까? 필자는 생각보다 사람 심리가 완고해서 바뀌는 것이 어려움을 인지하니 차라리 흉터치료가 2년여 시간이 걸리지만 오히려 흉터를 없애서 조그만 것조차 용납하지 않는 결벽증 환자의 얼굴을 깨끗이 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얼굴을 치료하는 흉터는 점뺀 흉터, 수두 흉터, 성형 흉터, 대상포진 흉터, 긁힌 흉터, 물린 흉터, 베인 흉터, 넘어진 흉터, 찢어진 흉터등이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