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이 나르샤 하륜과 백미 흰색 눈썹 흰색 튼살치료
2015년 12월 15일 밤 10시에 방송된 SBS '육룡이 나르샤'에서 하륜은 장돌뱅이 행세를 하며 '십팔자위왕설 十八子爲王說[李씨가 왕이 된다는 설]' 노래를 퍼뜨렸다. 이방원(유아인 분)은 이인겸(최종원 분)이 이성계(천호진 분)를 위기에 빠뜨리려는 것으로 오해해 그의 유배지를 찾았지만, 그는 이미 죽은 뒤였다.
장돌뱅이의 정체는 하륜이었다. 하륜은 이인겸을 사칭해 도당회의를 뒤집기 위해 조민수(최종환 분)를 움직여 이성계와 정도전(김명민 분)을 위기에 빠뜨렸다.
하륜은 이후 기막힌 처세로 이방원 진영에 합류, 이방원을 태종으로 만든 1등 공신이다. 여말선초를 다룬 역대 드라마에서도 항상 큰 비중을 갖고 등장했다.
2015년 12월 21일 밤 10에 방송된 SBS 육룡이 나르샤(극본 김영현, 박상연·연출 신경수)에서 정도전(김명민)은 하륜(조희봉)의 검은 속내를 꿰뚫었다.
과거 학문을 함께 했던 정도전은 하륜을 오랜만에 만나 왜 세자 창을 보위에 올렸느냐며 그의 책략에 대한 속내를 물었다. 하륜은 “조민수(최종환) 장군에겐 내가 필요한 것 같아서였다. 이성계 장군에겐 사형이 있었으니까”고 둘러댔다.
정도전은 “자넨 항상 세상일에 관심이 있었어. 하륜은 요동 정벌을 반대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 있을 사람이다. 원과의 통교를 반대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 있을 사람이다. 진심으로 요동정벌, 원과의 통교를 반대해서 유배를 간 것인가”고 말을 건넸다.
하륜은 “그렇다면 전 왜 그러는 걸까. 세상일의 중심에 있었던 것도 맞지만 왜 이런 일을 벌이고 세자 창을 왕위에 올렸을까. 맞춰봐라”고 정도전을 조롱했다.
정도전은 “자넨 재주와 학식이 있어도 대의에 관심이 없다. 그저 책략가로서의 명성을 쌓기 위함이겠지. 이건 사람의 일이네. 다시는 장난을 치지 말게”라고 살벌하게 경고했다.
드라마에서 하륜을 보면 분장이 눈썹이 한쪽이 백색[白眉]으로 되어 있다. 실제 하륜이 눈썹이 흰색인지 모르지만 이는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白眉백미라는 고사에서 나온다.
籍曰:「要知荊州久遠之計, 何不求賢士以問之?」
적왈 요지형주구원지계 하불구현사이문지?
이적이 말하길 “형주에서 오랫동안 머무를 계책을 알려 하는데 어찌 현명한 선비를 구하여 묻지 않으십니까?”
玄德曰:「賢士安在?」
현덕오라 현사안재?
현덕이 말하길 “현명한 선비는 어디에 있습니까?”
籍曰:「荊襄, 馬氏兄弟五人, 並有才名:幼者名謖, 字幼常;其最賢者, 眉間有白毛, 名良, 字季常.鄉里爲之諺曰:『馬氏五常, 白眉最良.』公何不求此人而與之謀?」
적왈 형양 마씨형제오인 병유재명. 유자명속 자자상. 기최현자 미간유백모 명량 자계상 향리위지언왈 마씨오상 백미최량. 공하불구차인이여지모?
이적이 말하길 “형양의 마씨의 형제 5사람은 모두 재주와 명성이 있습니다. 어린사람은 마직이라 이름하는데 자가 유상이며 가장 현명하며 눈썹 사이에 백색 털이 있으며 마량은 자가 계상입니다. 고을 사람은 그를 속되게 말하길 마씨의 5상에 백미가 가장 낫다고 합니다. 공은 어찌 이 사람에게 구해 더불어 도모하지 않으십니까?”
玄德遂命請之.
현덕수명청지.
유현덕은 곧 그를 불러 청하였다.
馬良至, 玄德優禮相待, 請問保守荊襄之策.
마량지 현덕우례상대 청문보수형양지책.
마량이 와서 유현덕이 예우하여 서로 대우하며 형양을 지킬 대책을 물었다.
良曰:「荊襄四面受敵之地, 恐不可久守;可令公子劉琦於此養病, 招諭舊人以守之, 就表奏公子爲荊州刺史, 以安民心.然後南征武陵、長沙、桂陽、零陵四郡, 積收錢糧, 以爲根本:此久遠之計也.」
양왈 형양사면수적지지 공불가구수. 가령공자유기어차양병 초유구인이수지 취표주공자위형주자사 이안민심. 연후남정무릉 장사 계양 사군 적수전량 이위근본 차구원지계야.
마량이 말하길 “형양의 사면이 적을 받을 땅이며 오래 지킬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 공자 유기를 이곳에서 병을 요양케 하며 예전 아는 사람을 불러서 꾀어서 지키게 하면 공자를 형주자사로 표를 올리시며 민심을 안정시키십시오. 연후에 남쪽으로 무릉, 장사, 계양, 영릉의 4군을 정벌하여 돈과 식량을 쌓아 거두고 근본으로 삼으십시오. 이러면 오랫동안 지낼 계책입니다.”
玄德大喜, 遂問:“四郡當先取何郡?”
현덕대희 수문 사군당선취하군?
유현덕이 크게 기뻐서 묻길 “4군은 응당 먼저 어느 군을 취해야 합니까?”
良曰:“湘江之西, 零陵最近, 可先取之;次取武陵。然後湘江之東取桂陽;長沙爲後。”
양왈 상강지서 영릉최근 가선취지. 차취무릉. 연후상강지동취계양. 장사위후.
마량이 말하길 “상강의 서쪽에서 영릉이 가장 가깝습니다. 먼저 취할만 합니다. 다음에 무릉을 취합니다. 연후에 상강이 동쪽에서 계양을 취합니다. 장사는 뒤에 취합니다.”
玄德遂用馬良爲從事, 伊籍副之。
현덕수용마량위종사 이적부지.
유현덕은 곧 마량을 등용하여 종사로 삼고 이적을 부장으로 삼았다.
백미란 중국(中國) 蜀(촉)나라 馬良(마량)의 5형제(兄弟) 중(中) 흰 눈썹이 섞인 良(양)의 재주가 가장 뛰어나다는 데서 온 말로, 여럿 중(中)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物件)을 이르는 말이다. 이 고사를 생각해서 풍수나 관상도 잘아는 지략가인 하륜을 백색 눈썹으로 분장시키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생각된다.
백색은 사실 멜라닌 세포의 멜라닌이 빠진 것으로 좋지 않은 모양이다. 흰머리를 생각해도 백색은 노화나 쇠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피부에 생긴 백색도 사실 좋지 않다. 예를 들어 백반이라고 하는 원인불명의 피부 흰색이 되면 얼룩덜룩하게 피부가 보여 좋지 않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백색으로 보이는 흰색 튼살을 많이 치료한다. 신기하게도 백색 튼살의 흰색이 튼살침인 ST침만으로 원래 피부색에 가깝게 귀환하고 또한 파인부분의 살이 차올라 종아리 튼살, 허벅지 튼살, 가슴 튼살, 팔 튼살, 배 튼살등을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