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1일 수요일

부평초처럼 떠도는 화상이식수술 피부와 화상흉터치료

부평초처럼 떠도는 화상이식수술 피부와 화상흉터치료



201514일 방송된 KBS 2TV 수목드라마 '장사의 신-객주 2015' 7회에서는 조서린(한채아 분)이 천봉삼(장혁)과 첫만남을 갖았다. 조서린은 가마를 타고 늙은 거상에게 팔려가던 중 물에 빠지는 사고를 당했다가 천봉삼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했다.
천봉삼은 조서린은 누나 천소례(박은혜)로 오해하고 조서린을 구한 것이었다. 천봉삼은 장난기로 누나에게 뽀뽀하려다 뺨을 맞았는데 그것은 누나로 잘못 오해해서였다. 봉삼은 젖은 옷을 말리기 위해 모닥불 앞에 앉아있던 서린이 이리 다가오십시오. 옷을 말리셔야지요라고 말하는 청초한 모습을 보고 그녀에게 호감을 느꼈다. 조서린은 천봉삼을 위해 성황당에 천을 묶으며 기도하며 천봉삼에게 누나를 꼭 찾게 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천봉삼은 조서린을 "아씨"라고 부르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조서린은 아버지 때문에 돈 많은 자들에게 팔려 다니는 신세여서 나는 양반도 아니고 아씨도 아니다. 그냥 부평초처럼 떠다니는 운명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사고가 난 날도 지아비가 죽은 지 얼마 안 돼 소복을 입은 상황에서 서린의 아버지 조순득(김진태 분)은 미모의 딸을 팔아 양반의 신분과 재산을 얻었다. 또 다시 서린을 늙은 거상 신석주(이덕화 분)에게 팔아넘기려 했 천봉삼은 조서린의 기구한 인생을 안타까워했고 조서린이 갑자기 나를 데려가 달라고 애원했다.
조서린은 처음 만난 천봉삼에게 운명을 느끼고 조서린은 스스로 옷고름을 풀어 천봉삼과 하룻밤을 보내고 육의전 대행수 신석주(이덕화)를 따라갔다.
 
본초구진이란 본초학책을 보면 http://upaper.net/homeosta/1009687 개구리밥인 浮萍 부평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水草 批 入肝散風, 入脾利濕
부평은 수초로 간에 들어가서 풍을 흩어지게 하며 비에 들어가서 습을 이롭게 한다.
浮萍專入肝, )。
부평은 오로지 간과 비에 들어간다.
浮於水上, 體輕氣浮, 辛寒
부평은 물위에 떠서 몸이 가볍고 기가 뜨며 신미와 한기이다.
古人謂其發汗勝於麻黃, 下水捷於通草一語, 括盡浮萍治功
고대 사람이 부평이 발한함이 마황보다 낫고 물을 내림에 통초보다 민첩하다는 한 말이 있으니 모두 부평의 치료 공로를 포괄함이다.
故凡風濕內淫, 癱瘓不擧, 在外而見肌膚搔癢, 一身暴熱
그래서 풍습사가 안에 넘치고 중풍수족탄탄으로 들지 못과 밖에 살갗과 피부의 소양과 일체 갑작스런 열이 남을 치료한다.
在內而見水腫不消, 小便不利
안에는 부종이 소멸하지 않고 소변이 불리함이 나타난다.
用此疏肌通竅, 俾風從外散, 濕從下行, 而癱與瘓其悉除矣
이 부평으로 살갗을 성글게 하며 구멍을 통하게 하며 풍사로 하여금 밖으로 발산케 하며 습은 아래를 따라서 다니게 하며 좌측 마비와 우측마비는 모두 제거된다.
<本經>載長鬚髮者, 以毛竅利而血脈榮也
부평의 신농본초경의 기재를 보면 수염과 모발을 자라게 하며 털구멍을 이롭게 하며 혈맥을 영화롭게 한다고 했다.
風去血榮。)
풍이 제거되면 혈이 영양해진다.
止消渴者, 以經氣和而津液復也
부평이 소갈을 멎게 함은 경기가 조화롭게 하며 진액을 회복케 한다.
熱去津生。)
열이 제거되면 진이 생긴다.
勝酒者, 以陽明通達而能去酒毒也
부평이 술을 이김은 양명으로 통달하여 술독을 제거함이다.
總皆因其體浮, 故能散風, 因其氣寒, 故能勝熱, 因其產於水上, 故能以水利水耳
모두 부평이 몸이 가볍기 때문에 풍을 발산하며 기가 차기 때문에 열을 이기며 물위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그래서 물로써 물을 이롭게 배출할 뿐이다.
 
부평초는 개구리밥과의 여러해살이 수초이다. 이것은 또한 물 위에 떠 있는 풀이라는 뜻으로,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신세를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즉 개구리밥은 물에 떠 있어서 뿌리내리지 못하고 물의 흐름에 따라 왔다갔다 하니 정착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화상등을 입었을 때 피부 이식 흉터도 마찬가지이다. 이식을 공여해준 부위는 일반적으로 엉덩이나 허벅지등 잘 안보인다고 추정되는 부위지만 이식을 해주면 그 부위에 흉터가 남고 결국 화상흉터+제공 부위 피부 흉터로 2배가 된다. 특히 아무리 본인 피부라고 해도 피부 두께는 부위마다 다르므로 결국 이식해준 피부가 부평초처럼 뿌리내리지 못하면 원래 피부와 조화되지 못하고 가장자리가 너덜너덜해지고 검게 착색이 되는등 부작용이 발생한다.
차라리 이미지한의원에서 시술하는 화상흉터침인 BT침으로 콜라겐 자극과 기혈순환으로 치료함만 못하다. 만약 피부이식을 받았다면 피부 이식수술 흉터를 치료하는 셈이니 예후가 원래 화상흉터보다 나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