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5일 목요일

매몰 비용의 오류와 성형중독 흉터치료

매몰 비용의 오류와 성형중독 흉터치료


  모든 의사결정은 불확실한 상황속에서 이루어진다. 어느 시점에서든 자기가 들어섰던 길에서 벗어나 다시 새롭게 떠날 수도 있다.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그에 따른 결과의 부담을 안은 채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발생한 즉시 계속 추진하는 것이 이득인지 그만두는 것이 이득인지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미 많은 시간과 돈, 에너지, 애정 등을 투자했다면 합리적 판단을 내리기 전에 매몰 비용의 오류가 우리를 덥석 낚아챈다. 진행 중이던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결심하면 우리가 모순에 부딪친다. 과거에 내린 판단이 잘못됐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의미한 프로젝트를 계속 이어가는 것으로 고통스러운 현실을 마주하지 않으려고 한다.
콩고드 여객기는 국가 차원에서 추진했던 적자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본보기였다. 개발 파트너였던 영국과 프랑스 모두 초음속 여객기의 사업성이 높지 않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통찰하고 있지만 그들은 계속해서 막대한 돈을 투자했다. 오로지 국가의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서였다. 도중에 그만뒀다면 지켜보는 경쟁 국가들에게 스스로 항복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매몰 비용의 오류는 종종 콩코드 오류라고 불리기도 한다. 미국이 베트남 전쟁을 질질 끈 것도 바로 이 전쟁에서 너무나 많은 병사들이 희생되었다. 이제 와서 중단한다면 병사들의 목숨을 헛되게 하는 것은 물론 참전을 결정한 일 자체를 잘못으로 만들어버릴 것이다란 이유 때문이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 법칙 스마트한 생각들, 롤프 도벨리 지음, 걷는 나무, 19-22페이지
 
필자 생각에서도 성형수술중독이 대표적인 매몰 비용 오류이다. 내가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얼굴과 몸을 바꾸었는데 다시 전의 자연스런 얼굴로 돌아가고 싶어하지 않는다. SBS프로그램중에 성형전 자기 얼굴로 돌아가게 해주는 복원성형수술을 무료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성형으로 얼굴이 이상해진 남녀 각각 한명씩만 전 얼굴로 돌아갔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성형으로 부작용을 겪고 시간을 들인 것을 보상받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성형수술은 자기 조직을 소모하는 것이므로 성형수술을 할수록 더욱 쓸 카드가 없어진다. 필자도 성형중독으로 20-30회정도 수술후 부작용으로 흉터가 생긴 환자가 있었는데 또 성형수술로 마무리를 하는 경우가 있었다. 즉 사채에 부작용과 위험성을 수없이 겪으면서도 결국 돈이 없으니 사채에서 돈 빌리거나 카드 돌려막기를 하는 경우와 같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성형부작용의 대표인 성형흉터를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치료하는데 결국 몸에 칼을 안대는 성형을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의 논리만이 해결책일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