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닥터스 웃음발작과 심실증 웃게 만드는 흉터치료

닥터스 웃음발작과 심실증 웃게 만드는 흉터치료


201681일 밤 10시에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닥터스에서는 남궁민이 국일병원에 식사를 배달하는 배달원 남바람으로 등장했다
남궁민은 병원에 음식 배달을 왔고 온김에 뭐 좀 물어보겠습니다, 저한테 7살 짜리 어린 아이가 뒤뚱뒤뚱 걸으면 문제가 있는 거죠?”라고 아들의 증상을 설명했다. 이를 들은 김민석(최강수 역)그럼 제가 외래를 잡아 드리겠다라며 김래원(홍지홍 역)의 진료를 받도록 안내했다.
남궁민은 두 아들을 데리고 김래원에게 진료를 받기위해 병원을 찾았다.
김래원은 뇌에 문제에 있는 거 같다 MRI 촬영을 해야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에 남궁민은 “MRI는 비급여냐며 진료비를 걱정했다.
설상가상으로 남궁민의 큰 아들도 질환을 앓고 있음이 의심돼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아이는 병원 화장실에 급히 가던 중 이성경(진서우 역)과 부딪쳤고 자꾸 웃음을 멈추지 못하는 아이를 보며 무언가 이상함을 눈치챘다.
남궁민을 만난 이성경은 너무 자주 웃고 소변도 자주보며 자꾸 넘어진다. 웃음 발작같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남궁민은 수술비가 없어 지인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모습으로 안타까움을 줬다. 아들의 병을 알게 된 남바람은 미안함과 막막함에 눈물을 흘렸다. 남바람은 그동안 첫째가 잘 웃는 것에 대해 '해피 바이러스'라고 생각하고, 병이라고는 여기지 못했다. 설상가상으로, 아이를 혼자 키우며 돈이 부족해 수술비를 구하기도 쉽지 않았다.
2011126일 뉴스에 따르면 시상하부로 알려져 있는 뇌의 한 부분이 웃음에 대한 원인일 수 있다고 스탠포드 대학과 ‘Barrow Neurological Institute’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웃음 발작으로 특징지어지는 희귀한 질환인 홍소 간질(gelastic epilepsy)이 있는 100명의 사람들을 연구했다.
이 참가자들은 웃음 발작만 있는 사람, 다른 형태의 발작과 웃음 발작이 함께 있는 사람, 뇌 손상 및 조기 사춘기에 대한 추가적인 증상들이 있는 사람으로 나뉘어졌다.
모든 경우에서 홍소 간질이 있는 사람들은 시상하부의 특정 부분에 과오종(hamartoma)이라 불리는 선천적 뇌 병변을 가지고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볼티모어에서 열린 ‘American Epilepsy Society’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gelastic seizure(웃는 간질) 중 일부는 시상하부에 과오종 또는 종양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있는데 뇌영상학적 검사를 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뇌에 혹 또는 과오종으로 인한 경련은 내시경적 절제술, 노발리스 방사선 수술 혹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물론 혹이 없이도 웃는 간질을 할 수도 있으나 먼저 영상학적 검사를 권유한다.
웃으면 복이와요란 말도 있지만 실제 웃는것이 질병인 경우가 있다. 한의학적으로 웃길 그치지 않는 것을 동의보감에 心實심실증에 속한다.
心藏脈脈舍神心氣虛則悲實則笑不休
심장(心藏)은 맥()을 간직고 맥에는 신(정신)이 머물러 있으니, 심기(心氣)가 허하면 슬퍼하고, ()하면 웃음을 그치지 못한다.
心實則胸中痛脇支滿脇下痛膺背肩胛間痛兩臂內痛心虛則胸腹大脇下與腰背相引而痛(靈樞)
심실(心實)하면 가슴속이 아프고 협지(脇支 옆구리)가 가득차 협하(脇下 옆구리 아래)와 가슴, 잔등, 어깻쭉지(견갑골) 사이며 양팔의 안쪽이 아프고, 심허(心虛)하면 가슴과 배가 커지고 옆구리 아래와 허리, 등이 맞당기면서 아프다(영추).
心藏神神有餘則笑不休神不足則悲(內經)
심장(心藏)은 신()을 간직하는 데, ()이 유여(有餘 남음)하면 계속 웃고 신기가 부족하면 슬퍼하게 된다(내경).
만약 젤라스틱 시저는 한의학적으로 심실증에 해당하므로 그 원인인 화열을 내리어 치료하며 또한 사암침법으로 심승격을 쓸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질병에 걸려서 점차 찡그렸던 사람이 웃음이 증가한다면 좋은 현상이다. 한방 피부과 이미지한의원에서도 수술후 흉터침과 각종 흉터침등으로 지방흡입이나 가슴확대수술등 성형 수술 흉터, 갑상선 암 수술등 각종 외과적 수술 흉터, 베이거나 긁힌 자연적 흉터, 화상자국인 번스카 흉터등에 웃음을 되찾을 수 있게 치료해주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