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 서정주의 시에 나오는 손톱과 손톱자국 흉터치료
우리 님의 손톱의 분홍 속에는-서정주
우리 님의
손톱의
분홍 속에는
내가 아직 못다 부른
노래가 살고 있어요.
그 노래를
못다 하고
떠나올 적에
미닫이 밖 해 어스름 세레나드 위
새로 떠 올라오는 달이 있어요.
그 달하고
같이 와서
바이올린을 켜면서
아무리 생각해도 생각 안 나는
G선의 멜로디가 들어 있어요.
우리 님의
손톱의
분홍 속에는
前生의 제일로 고요한 날의
사둔댁 눈웃음도 들어 있지만
우리 님의
손톱의
분홍 속에는
이승의 비바람 휘모는 날에
꾸다 꾸다 못다 꾼
내 꿈이 서리어 살고 있어요
초승달을 바라보던 미당 서정주 시인은 1995년작 ‘늙은 사내의 시’에서 이렇게 노래한다. “내 나이 80이 넘었으니/ 시를 못 쓰는 날은/ 늙은 내 할망구의 손톱이나 깎아주자/ 발톱도 또 이쁘게 깎아주자/ 훈장 여편네로 고생살이 하기에/ 거칠 대로 거칠어진 아내 손발의/ 손톱발톱이나 이뿌게 깎어주자/ 내 시에 나오는 초승달같이/ 아내 손톱 밑에 아직도 떠오르는/ 초사흘달 바래보며 마음 달래서/ 마음 달래자 마음 달래자.”
서정주의 화사집의 자화상의 시작은 다음과 같다.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 깊어도 오지 않았다./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 주 서 있을 뿐이었다./ 어매는 달을 두고 풋살구가 꼭 하나만 먹고 싶다 하였으나…. 흙으로 바람벽한 호롱불/ 밑에 손톱이 까만 에미의 아들
".. 이곳 소학교에 다니는 동안에 '요시노'란 이름의 여선생을 만나게 된 것은 내 문학적 생애를 위해선 기념적인 일이었던 듯하다. ...내게 이 땅 위에서 처음으로 시 짓는 것과 산문 쓰는 길을 가르쳐 주었다..(중략)...이런 시와 산문의 기본훈련은 이 요시노란 선생님이 나를 예뻐하지 않았았다면 그 성과는 별로 없었을 지도 모른다.... (중략) ...3학년때 이 '요시노'라는 선생이 와서 다시 내게도 칭찬받을 기회들을 만들어 주었고..... "(인연, '내 문학의 온상들' 민족사, p.16 인용)
... 국민학교때부터 여자들의 그 밝은 반달이 선명한 분홍빛 아스라한 손톱에 많은 매력을 느껴온 자(者)다.........하여간 나는 국민학교 때의 내 은사였던 내 3학년때의 여선생의 깨끗한 반달과 그것을 에워싼 아스라한 분홍빛의 손톱에 매력을 느낀 뒤 쭈욱 지금까지 그건 그렇다. (출처 : 문학사상 1972년 10월호, p242)
... 이것은 우리집이나 이웃들의 손톱들이 거의 모조리 손톱밑에 새까마 때를 간직하고, 거기 반달도 제대로 닦아 드러내지도 못하고 살던, 때 낀 사람들투성이었던 데도 까닭은 있겠지만... (출처 : 문학사상 1972년 10월호, p242) 말미에 혹시나 '당신 독특한 취미 가지고 있는 동물아냐'하는 사람들이 있을 거 같아서
'무슨 여자의 이쁘장한 손톱만에 입술을 바짝 대고 사는 片節陰亂症患子도 아니다'하며
논란거리를 불식시킵니다.
[출처] 서정주와 마광수 그리고 손톱|작성자 책농사꾼 재인용
이승철 님의 논문을 보면 서정주 시에서 ‘손톱’은 ‘아내’와 ‘임’의 신체 일부이면서 동시에 이들을 환유하고 있다. 그리고 ‘손톱’은 [형태의 유사성은 내용의 유사성이다] 은유에 따라 ‘초승달’과 등가적 관계로 표현된다. ‘손톱의 분홍’ 표현에서는‘손톱의 분홍’을 용기(container)로 인식하고 그 안에 담겨있는 ‘꿈, 노래’의 현재성과 지속성을 부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손톱’는 서술어인 ‘깎는다’와 연결되어 아내의 고단한 삶에 대한 감사와 함께 지난 삶에 대한 반성적 태도를 표출한다.
미당 서정주 선생은 초등학교때 손톱이 예쁜 선생님을 짝사랑해 예쁨을 받으려고 산문 창작을 시작했으니 조그만한 손톱이 결국 미당이란 거장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런데 사람의 손톱도 미용 아니라 공격용으로 사용할수도 있다. 미당의 시가 태평양전쟁 참전을 독려한 것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작은 손톱이 할퀴는 상처를 만들어낸 것이고 아마 서정주 시인도 그 손톱 할퀸 흉터에 괴로워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사람과 장난치는 과정에서 손톱에 할퀴거나 이에 물리거나 기타 개나 고양이 발톱에 물리거나 다치 상처로 생긴 흉터를 이미지 피부과 한의원의 흉터침, 침, 한약 재생약침등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만들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