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5일 목요일

소유효과와 자신의 몸 흉터치료

소유효과와 자신의 몸 흉터치료


   중고차로 5천만원에서 깍아 4천만원에 산 BMUW를 타고 가다가 주유소 앞에 멈추었는데 주유소 주인이 차를 55백만원에 현금을 주고 사겠다고 제안했다. 나는 고맙지만 싫다고 거절했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의 태도가 얼마나 비합리적이었는지 깨달았다. 전날까지 4천만원 가치가 내 소유가 내 소유로 넘어오자 55백만우너을 받아도 부족한 가치를 갖았다. 객관적으로 차를 즉시 되팔아야 했지만 숨어 있는 생각의 유로인 소유효과(endowment effect)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았다.
우리는 소유하고 있는 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보다 더 가치 있게 느낀다. 자신의 소유물을 팔 때 스스로가 그것에 대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보다 더 많은 돈을 요구한다. 댄 애리얼리는 자신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구하기 힘든 배구 결승전 입장권을 제비로 뽑아서 나누어주었다. 표를 받지 못하고 돌아간 학생들에게 표를 한 장에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 물어보니 10만원 가격을 제시했다. 입장권을 받은 학생들이 제시한 평균 판매가격은 24만원 수준이었다. 뭔가를 소유하고 있으면 그 사물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부동산 사무실에서는 집을 팔려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이 소유한 집을 시장가격보다 더 높게 평가한다. 집 소유주에게는 시장가격이 불공정하다 못해 파렴치하게 낮은 것처럼 보인다. 소유효과는 이미 소유하고 있는 물건뿐만 아니라 거의 소유할 뻔한 물건에도 적용되는데 크리스티즈나 소더비즈 같은 경매 하우스들은 그러한 심리를 이용해 먹고 산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 법칙 스마트한 생각들, 롤프 도벨리 지음, 걷는 나무, 40-43페이지
 
필자가 생각하기에 소유하는 물건에 과도한 가치를 느끼는 것은 본인의 몸에 대해서 생각이 가장 크다. 즉 내 몸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희소성이 있고 빌려쓴 것인데 내가 소유한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값비싼 비용과 많은 시간을 지불해서까지 성형을 하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본인의 소유하는 몸에 대한 자신감이 없고 열등감을 보충하기 위해서 성형을 한다고도 생각한다. 아무튼 성형수술을 하게되면 성형흉터가 남게 되고 이미지한의원에서 성형흉터침인 수술후흉터침 시술을 받을수는 있다. 물론 하나밖에 없는 몸에 불에 데이거나 끓는 물에 다치는 화상흉터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넘어지거나 깨지거나 찢어지거나 또 피치 못하게 교통사고 수술이나 맹장염등 외과적 수술등으로 흉터가 생기는 경우에도 흉터침 치료를 받는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