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왕과 포사 늑대가 낙타 낳다와 헛소문
포사(褒姒, 사기에서는 襃姒)는 기원전 8세기(기원전 770년)경 주나라 유왕의 황후로 활약한 인물로, 절세의 미녀로 언급되며 후에 주나라의 멸망의 원흉이 되었다. 하나라 말년에, 두 마리의 용이 왕궁에 나타나 스스로를 “포나라의 두 임금이다”라고 하면서, 타액(침)을 뱉어놓고는 사라졌다. 사람들이 점을 쳐 본 결과 보관해두면 길할 것이다(藏之吉)라는 점괘가 나와 사람들은 그것을 나무 상자에 고이 보관하였다. 주나라 려왕(厲王) 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그 상자를 열고는 그 안을 관찰하였다. 조심하지 않아 용의 침을 조정 밖으로 흐르게 하였더니, 용의 침이 갑자기 검은 도마뱀으로 변하여 왕부 안을 돌아다녔다. 한 소녀가 이 검은 도마뱀과 우연히 마주쳤다. 그 소녀가 40년 만에 여자 아이를 하나 낳았다. 소녀는 이 아기를 갖다버렸다. 포나라(褒國) 사람이 이 아기를 거두어 집에서 길렀다. 포나라 사람은 이 여인을 주나라 유왕(幽王)에게 바쳤는데, 그녀가 바로 포사였다. 주나라 유왕은 포사에 빠졌다. 포사는 유왕의 총희가 되었으며, 아들 백복(伯服)을 낳았다. 하지만 포사는 웃음이 없었다. 주나라 유왕은 포사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했다. 주나라 유왕은 봉화를 올려 제후들을 려산(驪山)(산시 림동, 陝西臨潼) 앞에 소집하였다. 제후들은 황망히 려산 앞에 달려왔으나, 봉화가 적의 침범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차리고는, 낭패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돌아갔다. 포사는 이 광경을 보고 단순호치(丹脣皓齒)를 드러내며 크게 웃었다. 포사는 오랑캐인 견융의 포로로 잡혔는데,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자결했다는 설도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주유왕이 환심을 사려고 악공을 불러 종을 울리고 북을 치며 죽과 관악기를 연주하게 하며 궁인들이 가무하며 술잔을 올려도 포사는 완전히 기쁜 기색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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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왕이 말하길 “짐이 반드시 그대를 위해 한번 웃는 얼굴을 보리라.”
유왕이 명령을 내리길 “궁안과 궁밖을 불구하고 포사 왕후를 한번 웃게 하는 사람에게는 천금을 내리겠다.”
괵석보가 계책을 바치길 “선왕께서 예전에 서융이 강성함에 기인하여 도적이 들어올까 겁을 내어서 여산 아래에다 봉화 돈대 20여개를 배치하며 또한 큰 북 수십개를 만들었습니다. 단지 도적이 오면 연기를 피워서 직접 하늘에 닿게 하면 부근의 제후들은 병사를 출발하여 서로 구제하며 또한 큰 북을 울리면 흩어져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지금 수년 이래로 천하가 태평하여 봉화가 모두 꺼졌습니다. 내 주공이 만약 왕후를 위해서 말씀하시면 반드시 왕후와 함께 여산에 놀러 가시어 야간에 봉화 연기를 들어서 제후의 구원 병사가 반드시 올 것입니다. 이르러서 도적이 없으면 왕후께서 반드시 웃음을 의심할 것이 없습니다.”
주유왕이 말하길 “이 계책이 매우 좋다.”
유왕은 포사와 함께 수레를 타고 여산에서 놀고 저녁에 연회를 여궁에 설치하고 명령을 전해 봉화를 올리게 했다. 이 때 정백우가 바로 조정에 있어서 사도로 앞을 인도하며 명령을 듣고 크게 놀라서 급하게 여궁에 이르러서 상주하였다. “봉화대란 선왕께서 급함에 대비하여 설치했으며 제후에 소식을 취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 이유 없이 봉화를 올리면 제후를 희롱함입니다. 다른 날 혹시 뜻하지 않는 일이 있어서 봉화를 올리게 하면 제후들은 반드시 믿지 않을 것입니다. 장차 어떻게 병사를 징발해서 급함을 구하겠습니까?”
주유왕이 대노하여 말하길 “지금 천하가 태평하는데 어찌 징병할 일이 있겠는가? 내가 지금 왕후와 함께 여궁으로 놀러가서 소일할 것이 없어서 한갓 제후들과 놀려고 한다. 다른 날에 일이 있으면 경은 관여치 말라.”
유왕은 마침내 정백의 간언을 듣지 않았다. 크게 봉화를 들고 다시 큰 북을 울렸다.
북소리가 우레와 같으며 불빛이 하늘을 태웠다. 기내의 제후는 호경에 변고가 있음을 의심하여 개별적으로 즉시 병사를 인솔하고 여러 장수와 야간에 여산에 왔다. 단지 누각에서 관현악과 피리 음악만 들렸다. 유왕은 포사와 음주하면서 즐거움을 삼았다. 사람을 시켜 제후에게 말하길 “다행히 밖의 도적이 없으니 수고롭게 먼 길을 올 필요가 없다.”
제후들이 얼굴을 서로 보고 깃발을 말고 돌아갔다.
포사 왕비가 누대 위에서 난간을 기대서 제후들이 바쁘게 가고 바쁘게 돌아감을 보고 한 일이 없으니 알지 못하게 박장대소하였다.
주유왕이 말하길 “사랑하는 그대가 한번 웃고 백가지 아름다움이 모두 생기니 이는 괵석보의 힘이다!” 遂以千金賞之。유왕은 괵석보에게 천금의 상을 주었다.
至今俗語相傳「千金買笑」,蓋本於此。지금까지 속어로 서로 전하는 천금으로 웃음을 산다는 말이 이에 근본한다.
髯翁有詩,單詠「烽火戲諸侯」之事。염옹이 시로 단지 봉화로 제후를 희롱한 일을 말하였다. 詩曰: 良夜驪宮奏管簧,無端烽火燭穹蒼。시는 다음과 같다. 밤에 여궁에서 관현악을 연주하며 이유 없이 봉화는 푸른 하늘을 밝힌다.
可憐列國奔馳苦,止博褒妃笑一場! 가련한 여러 나라 제후가 말달려온 수고가 단지 포사의 한바탕 웃음이 되다!
주유왕은 신후가 사주한 오랑캐 서융의 군사가 들이닥쳤지만 봉화를 울려도 도와주는 제후의 병사가 출동하지 않자 도성을 빼앗기고 몸은 죽임을 당했다. 이 포사를 위해 봉화를 가짜로 울린 고사를 보면 이솝 우화의 늑대가 나타났다고 속였다 나중에 진짜 늑대에게 잡아먹혔던 늑대 소년이야기의 원 모티브 사건으로 본다. 기원전 771년, 신후(申后)의 아버지 신후(申侯)가 려(呂) 등의 나라와 연합하여 견융족(犬戎)과 함께 호경(鎬京)으로 대거 쳐들어왔는데 견융의 견이란 글자가 개 犬견이며 개는 늑대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솝이야기의 모티브이다. 양치기 소년 이야기를 보면 유전법칙을 완전히 뒤집는 유머가 있다. 그 거짓말장이 양치기 이야기중에 ‘낙타의 어머니가 늑대라’는게 있다.
양치기가 외치는 말이 바로 “늑대가 나타났다[낙타 낳다]” 기 때문에 잘못 들으면 늑대가 낙타를 출산했다는 것처럼 들린다. 2015년 6월 14일에 방송된 개그콘서트 민상토론에서 유민상은 낙타를 운운하는 보건복지부의 예방지침에 “낙타 고기는 도대체 어디서 먹으라는 것이냐”고 황당해했다. ‘낙타와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라’, ‘멸균되지 않은 낙타유 또는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를 섭취하지 마라’라는 등 현실과 동떨어져있는 보건복지부의 예방법을 풍자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년 6월 5일 국내 동물원 10곳에서 사육 중인 낙타 46마리를 조사한 결과 모두 메르스에 음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946년 고려 태조 왕건 때 거란족 사신들이 낙타를 수십 마리 몰고 들어왔지만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에 반감을 갖고 있던 왕건은 사신은 멀리 귀양 보내고 낙타를 만부교 다리 밑에서 굶겨 죽였다.
현재 한국 경찰은 메르스 관련 인터넷 글을 모니터링해서 범죄 혐의가 드러나면 복지부 의견을 들어 형사처벌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2015년 5월 30일 밝혔다. 하지만 댓글등을 보면 유언비어의 진원지가 정부이며 처벌하는 것은 국민의 입을 막는 것이니 책임처벌이 과다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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