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카 피의 호수와 붉은 튼살치료
멀리 떨어진 영토에 대한 지배권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잉카는 여러 차례 효과가 입증된 정책을 취했다. 지역적인 단결을 깨기 위해 전주민을 이주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쿠스코 또는 믿을 수 있는 다른 지역의 가족들을 키토 또는 투쿠만(지금의 아르헨티나) 근처의 계곡 같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으로 이주시켜 이방인들 속에 정착시켰다.
이와는 반대로 각지의 족장에 속한 그룹은 문화적으로 쿠스코의 권위에 복속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주시켰다.
반란은 각지에서 일어나 피사로 일행이 태평양 연안을 따라 항해하고 있을 때도 키토 주변의 지역에서 잉카의 권위에 대항하는 반란이 일어났다. 반란은 즉각 진압되고 잉카 우아이나 카팍이 직접 그곳으로 가서 진압한 것이다.
잔악성은 지역 주민들의 가슴 속에 깊이 새겨졌다. 키토에서 북동쪽으로 40마일 떨어진 오타발로에서의 전투가 끝난 후, 반란군을 전부 학살해서 그 시체를 호수에 던졌다. 호수의 물이 핏빛으로 변했다. 호수는 야와르코차 즉 피의 호수라고 불리게 되었다.
잉카 태양신의 후예들, 카르망 베르낭 지음, 장동현 번역, 시공사 27-28페이지
볼리비아4800m위의 콜로니얼호수나 라구나 콜로라다 호수등을 보면 붉은 이유에 대해서 다른 생각도 든다. 참고로 잉카 호수가 붉어진 것은 피 뿐만 아니라 과학적으로 플랑크톤 때문일수도 있다. 미네랄성분때문에 물의 색깔이 붉게 보인다고 한다. 물론 홍학도 붉은 호수의 플랭크톤을 먹고 자라니 색깔이 붉어서 그럴수 있다고 한다.
붉은 색은 핏빛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뭔가 섬찟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튼살도 붉은색부터 시작하는데 이미지한의원에서는 붉은 튼살을 ST침으로 치료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