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1세와 휴브리스 하얀 배 하얀 튼살치료
헨리 1세는 영국으로 돌아갈 준비를 마친 다음, 후계자인 윌리엄 애설링 왕자와 서녀인 마틸다 피츠로이를 비롯한 자식들과 귀족들을 먼저 배에 태워 떠나보낸다.
그 배는 하얀 배라는 뜻의<화이트 쉽(라 블랑쉬 네프 La Blanche-Nef)>호였다. 최고의 성능과 위용을 자랑하는 위풍당당한 배인 화이트 쉽은 어떤 위험앞에서도 끄덕없어 보였다. 늠람흔 왕자와 아리따운 아가씨, 위엄 있는 귀족을 모시게 된 선원들은 마음이 들떠서 헨리 1세의 후계자였던 윌리엄 왕자에게 술을 달라고 졸라대기 시작했다. 17세 왕자는 우쭐하여 선원들에게 술을 하사했고 엄청난 양의 술을 퍼마시기 시작한다. 화이트 쉽은 암초에 부딪쳐서 깊은 바닷속으로 가라앉았다. 정확한 침몰 원인은 오늘날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윌리엄 왕자는 구명보트에 태워지지만 마틸다 피츠로이의 비명소리에 배를 돌려 그녀를 구하러 간다. 죽음앞에서 나부터 살고보자 했던 왕자들이 우르르 배에 엉켜붙는 바람에 윌리엄 왕자는 17세에 꽃다운 나이에 노르망디의 바르플뢰르 해안에서 물에 빠져 죽었다.
스캔들 세계사 1, 이주은, 파피에, 22-23페이지
필자가 보기에 오만인 휴브리스 [Hubris]가 사고의 원인으로 본다.
영국의 역사학자·문명비평가인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가 역사 해석학 용어로 사용하면서 유명해진 용어이다. 신의 영역까지 침범하려는 정도의 오만을 뜻하는 그리스어(語)에서 유래한 용어로, 영어에서도 지나친 오만, 자기 과신, 오만에서 생기는 폭력 등을 의미한다.
토인비는 역사가 창조적 소수에 의해 바뀌어가지만, 일단 역사를 바꾸는 데 성공한 창조적 소수는 과거에 일을 성사시킨 자신의 능력이나 방법을 지나치게 믿어 우상화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고 보았다. 곧 자신의 과거 성공 경험을 과신해 자신의 능력 또는 자신이 과거에 했던 방법을 절대적 진리로 착각해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토인비는 휴브리스로 규정하였다.
이후 휴브리스는 역사 해석학 용어로 그치지 않고, 과거의 성공 경험에 집착해 실패의 오류를 범하는 사람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뜻이 확대되었다. 쉽게 말해 휴브리스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능력만을 절대적 진리로 믿고, 주변 사람들의 생각이야 어떻든, 또 세상이 어떻게 바뀌었든 상관없이 자신이 과거에 했던 방식대로 일을 밀어붙이다가 실패하는 사람들의 부질없는 오만을 일컫는다. (두산백과)
독재자가 역사를 망각하고 자신은 타인과 다르며 신과 같은 전지전능한 존재라는 생각으로 망하는데 예컨대 히틀러가 독소불가침 조약을 파기하고 소련을 침공하다가 멸망한 것은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공을 교훈삼지 못한 휴브리스다.
52,310 톤의 269 m였던 최고의 배 타이타닉도 보험금을 타기 위해 사고가 잦았던 올림픽호와 바꿔치기해서 침몰시키기고, 그 날짜가 세미라미스 여신의 인신공양이며, **회가 벨파스트 신교도를 없애고, 미국 연방준비위원회를 설립하기 위해 반대자들을 수장시키기 위해서라는 여러 가설이 있지만 결국 세상에서 제일크고 절대 가라앉지 않는다는 신에 도전한다는 휴브리스가 원인으로 생각된다. 필자는 타이타닉을 보면 이상하게 성경의 바벨탑이 연상된다.
하얀 배인 요트를 보면 낭만적인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우리 몸에 생긴 흰색으로 징그럽게 발생한 튼살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수 있다. 이런 하얀색 튼살은 붉은 색 튼살이 몇 달간 방치된 결과 흰색으로 변화한 것인데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