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0일 일요일

출애굽기의 산파와 산후 튼살치료

출애굽기의 산파와 산후 튼살치료



출애굽기 1장을 보면 이집트에 간 히브리 사람들이 억압을 받다는 내용이 나온다.
1 야곱을 따라 가족을 데리고 에집트로 내려 간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2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3 이싸갈, 즈불룬, 베냐민,
4 , 납달리, 가드, 아셀.
5 야곱의 혈통에서 태어난 사람은 칠십 명이 되었는데, 그 중에서 요셉은 이미 에집트로 내려 가 있었다.
6 얼마 뒤에 요셉이 죽고 그의 동기들과 그 시대 사람들도 다 죽었으나
7 이스라엘 백성은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 온 땅에 가득 찰 만큼 무섭게 불어났다.
8 그런데 요셉의 사적을 모르는 왕이 새로 에집트의 왕이 되어
9 자기 백성에게 이렇게 일렀다. "보아라,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듯 무섭게 불어나니 큰일이다.
10 그들이 더 불어나지 못하게 기회를 보아 손을 써야겠다. 전쟁이라도 일어나면 원수의 편에
붙어 우리를 치고 나라를 빼앗을지도 모른다."
11 그리하여 그들은 공사 감독들을 두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제 노동을 시켜 파라오의 곡식을 저장해 둘 도성 비돔과 라므세스를 세웠다.
12 그러나 이렇게 억압을 받으면 받을수록 이스라엘 백성은 더욱 불어났다. 에집트인들은
그들을 두려워한 나머지
13 이스라엘 백성을 더욱 혹독하게 부렸다.
14 그들은 흙을 이겨 벽돌을 만드는 일과 밭일 등, 온갖 고된 일을 시키면서 이스라엘 백성을
괴롭혔다.
15 한편 에집트 왕은 히브리 산파 -한 사람은 시브라였고 또 한 사람은 부아였다 들에게 명령을 내렸다.
16 "히브리 여인이 해산하는 것을 도와 줄 때, 사타구니를 보고 아들이거든 죽여 버리고 딸이거든 살려 두어라."
17 그러나 산파들은 하느님을 두려워하여 에집트 왕이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사내 아이들을
살려 주었다.
18 에집트 왕이 산파들을 불러 들여 "사내 아이들을 살려 두다니, 어찌하여 이런 짓을 하였느냐?" 하고 꾸짖었다.
19 산파들이 파라오에게 대답하였다. "히브리 여인들은 에집트 여인과는 달리 기운이 좋아 산파가 가기 전에 애기를 낳아 버립니다."
20 하느님께서 산파들을 잘 돌보아 주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날로 무섭게 불어 나갔다.
21 산파들이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것을 보시고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후손을 일으켜 주셨다.
 
 
한의학적으로 불수산이란 약재가 있다. 당귀(當歸)와 천궁(川芎)으로 약재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이되 다 끓을 무렵에 술을 조금 넣고 다시 달여 더운 것을 먹는다. 익모초 11.25g을 더 넣으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
효능 축태이산(縮胎易産) 태반을 수축시켜 쉽게 출산하게 한다.
주치병증 태동불안(胎動不安) 태아가 움직여 불안한 증상
임신 중에 자주 태()가 움직여 아래로 떨어지는 듯하고 허리가 쑤시고 배가 아프며 음도(陰道)에서 적은 양의 하혈(下血)을 하는 것. 기허(氣虛), 혈허(血虛), 신허(腎虛), 혈열(血熱), 외상(外傷) 등의 원인으로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 약하여 혈()을 고섭(固攝)하여 태()를 기르지 못하여 발생한다.
출전 동의보감(東醫寶鑑)(1613)
원출전 입문(入門)
위 불수산이란 약재를 먹으면 출산을 빨리 수월하게 하게 한다. 이집트의 히브리 산모가 기지를 발휘하여 사내아이가 죽는 것을 방지했지만 임신으로 생기는 튼살은 쉽게 치료가 어렵다. 즉 예전에는 출산으로 모성사망 자체가 큰 문제였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해당하는 튼살치료에 대해서 노하우가 없었지만 현재 세태는 배에 튼살이 있으면 배꼽티나 비키니를 입지 못하기 때문에 튼살을 바라보는 고금의 관점에 차이가 크다.
이런 출산으로 생기는 배나 가슴의 튼살은 미혼 아가씨때 생기는 일반적인 종아리, 허벅지 튼살과는 다른데 가장 관건인 것은 출산후 얼마나 빠른 시간내에 튼살침인 ST침을 받느냐하는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