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무기수의 자해와 자살 주저흔 흉터치료

무기수의 자해와 자살 주저흔 흉터치료


일전에는 이런일도 있었다. 어떤 무기수가 어떻게 구했는지, 날카로운 면도칼 같은 걸로 자신의 가슴을 좌에서 우로 쫙 그어 버렸다, 거의 50센티 이상의 길이로 가슴 근육이 절개되었는데, 교도소 의무실에서 일단 응급조치만해서 데리고 왔다.
그는 그 와중에도 소리를 지르고, 그야말로 목불인견의 모습으로 병원으로 실려왔다. 입으로는 온갖 욕설이 쏟아져 나오고 (오래 갇혀있던 분들이 피를보고 흥분하면 통제가 어렵다), 압박붕대를 감은 몸통에는 배어나온 피들이 흥건한데, 일단 허리위로는 포승을 풀어서 봉합을 할 수 있게 뉘고 양팔은 침대 모서리에 수갑으로 묶은 다음, 다시 다리쪽은 가죽으로 된 억제대로 채워졌다.
이 수형자는 몸에 묶은 수갑과 계구장비를 푸는 열쇠 뭉치만도 한다발이었다.
찢어진 상처가 너무 길었다. 결국 두 사람이 양쪽에서 동시에 봉합을 해야 했다. 사실 이 경우 edge[끝을]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다, 대충보면 봉합이 쉬울 것 같지만, 상처의 길이가 길 경우 눈대중으로 꿰매면 원래의 피부면에 비해 한쪽이 남거나 모자라서 나중에 상처가 울거나 울퉁불퉁하게 된다. 그래서 이때는 대개 찢어진 상처를 일단 손으로 당긴 다음, 펜으로 중간중간에 상처의 아래위를 가로지르는 표식자를 만들고 그기에 맞춰서 봉합을 해야 한다.
그러나 그 사람은 그런 절차가 필요 없었다. 그의 가슴에는 거대한 용문신이 새겨져 있어서, 우리는 그냥 용 모양을 따라 봉합을 하면 되었다. 용의 몸통의 중간과 꼬리 부분이 찣어진 셈이니, 그냥 퍼즐 맞추듯이 이어주면 되었던 것이다.
30분을 끙끙거리면서 봉합을 하고 나니, 드디어 그의 가슴에서 용이 다시 화려하게 부활했다. 똑바로 안 꿰메면 XX하겠다는 욕설을 들어가면서 꿰맨 것이라 더욱 감개가 무량했다.
그러나 상처가 너무 깊어서 일단 하루 입원이 필요할 것 같아서 난감해하는 교도관을 설득해서 입원을 시켰는데 ( 사실 나라고 입원을 시키고 싶었겠는가,) 다음날 아침에 드레싱을 겸해서 회진을 갔더니 그야말로 엄청난 장면을 보게 되었다.
4인용 병실에서 환자는 큰 대자로 누워서 양 손목과 발목이 침대 모서리에 수갑으로 채워져 있고, 허리 중간으로는 가죽으로 만든, 허리띠처럼 생긴 장비가 침대를 가로질러 이중으로 묶여 있었고, 교도관 두명은 앉아서 밤을 새고, 나머지 두명은 그래도 불안했던지. 그와 침대를 나란히 붙여서 교도관의 손목과 그의 손목을 다시 수갑으로 채워서 연결한 채로 그렇게 교대로 자고 있었다.
드레싱을 위해 그의 가슴에 감긴 붕대를 풀었더니, 어제밤에 내가 살려놓은 용 한마리가 마치 무슨일이 있었냐는 듯이 그가 숨을 쉴 때마다 그 두터운 가슴위에서 꿈틀거렸다.
청송교도소에서 오는 분들은 대개 우리가 상상을 하기 어려울 정도의 중범죄를 저지른 분들이다. 그래서 아무리 편견을 버리고 본다 하더라도, 나처럼 담대한 사람조차 마음이 그리 편치 않을 정도로 위협적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그들 중에서도 이제 형기를 상당히 넘겨서 나이가 오,륙십이 넘어가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그 형형하던 눈빛이나, 쇠의 성정을 가진 사람에게서만 느껴지는 강한 피의 기운이 사라져버린다. 대신 인생의 패배자로 확정되어 버려, 버림받은 인간으로 낙인찍혀 일말의 가능성도 없는 사람만이 가질 수있는 무기력과 좌절만이 그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대개 그 순간부터 중병에 걸리거나, 아니면 큰 병이 없이도 시름시름 앓다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무너져 내리는 분들은 우리가 세상에서 접하는 여느 약자와 하나도 다를바가 없는 인간 본연의 성정을 되찾게 된다.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리더스 북, 시골의사 박경철 지음, 페이지 232-234
 
위 내용을 보면 문신이 있어서 오히려 봉합이 쉬었다고 하는데 오히려 용의 모양을 맞춰야 하니 봉합수술이 어려웠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아무리 봉합을 성공적으로 잘했다고 할지라도 몸통의 절개 모양과 봉합한 벌레 다리 모양의 꿰맨 흉터가 발생함을 피하기 어렵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이런 자해나 자살시도로 팔목을 그은 주저흔의 봉합 흉터과 베인 흉터를 흉터침, , 한약 재생약침으로 치료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