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9일 화요일

정전기 예방 방법과 정전기 불꽃 화상흉터치료

정전기 예방 방법과 정전기 불꽃 화상흉터치료


2016118일 밤 9시에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위기탈출 넘버원에서는 
 
1. 문고리 잡을때 정전기 예방은?
정전기는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인데 주로 마찰에 의해 몸이나 물체에 생성된다. 한도 이상의 전기가 쌓였을 때 적절한 유도체에 닿게 되면 순식간에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게 된다. 특히 손끝을 통해 빠져나갈 때 찌릿하거나 따가운 느낌이 난다. 미리 나무로 만든 문짝이나 벽을 짚게 되면 접지 현상 때문에 몸에 쌓여 있던 전자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손끝을 통해 정전기가 순간 방전되면서 불꽃이 튀고 손이 따가운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한손으로 문짝을 먼저 집고 다음 문고리 잡기.
2. 차에서 내릴때나 차 내부의 손잡이를 잡을때 정전기 예방은 ?
자동차 바깥 손잡이는 물론 내부 손잡이에서도 정전기가 일어난다. 이럴 경우 머리가 쭈빗쭈빗 서는데 정전기 없애는 법을 알아보면, 자동차 열쇠로 손잡이를 두들이면 손잡이에 있던 정전기가 차 키를 통해 방출된다.
: 자동차 열쇠로 손잡이 부분을 톡톡 두드리기.
3. 옷 벗을때 정전기 예방은?
옷을 벗을 때 정전기가 정말 장난 아닌데 정말 쉬운 정전기 없애는법이 있다. 양말부터 벗고 스웨터를 벗으면 전혀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는다. 양말을 벗은 맨발이 땅에 닿는 순간 정전기에 벗어나게 된다. 위기탈출넘버원 정전기 방지 원리를 살펴보면 양말은 합성섬유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 몸에 쌓인 정전기가 방전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몸 안에 정전기가 머물러 있게 된다. 하지만 양말을 벗고 맨발이 땅에 닿게 되면 접지 현상에 의해서 전자가 땅을 통해 미리 빠져나갈 수 있다.
: 양말부터 벗기.
4 머리 빗을때 정전기가 일어나면?
철사 옷걸이로 머리를 쓸어 내린 후 빗을 갖다 대면 정전기가 사라진다. 위기탈출넘버원 정전기 없애는 법 원리를 살펴보면, 나무가 비전도체인 것에 비해 철사 옷걸이는 전도체이기 때문에 전자가 옷걸이를 통해 미리 빠져나갈 수 있어서 몸 안에 정전기가 쌓이지 않는다.
: 철사 옷걸이로 머리를 쓸어내린다.
5. 악수할때 정전기 예방은?
악수하기 전 두 손에 입기믈 불면 정전기가 사라진다. 이런 간단한 방법만으로 정전기 방지가 된다. 정전기 방지법 이유는 습도가 높으면 공기 중의 작은 물방울을 통해 방전되기 때문에 몸 안에 정전기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건조한 손에 입김을 불어 습도를 높이는 방법은 적절한 대처법으로 볼 수 있다.
: 첫번째로 악수하기 전에 미리 두 손에 입김을 불기.
다른 악수하기 전 정전기 없애는 방법으로 동전을 만지는 것도 효과적이다. 구리 등의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도체인 동전을 통해 전자가 미리 방전될 수 있다. 따라서 정전기 방지 패드 이런 것 없이도 정전기에서 탈출할 수 있다.
:두번째로 악수하기 전에 10, 100, 500원 동전을 만지기.
넘버원 프로그램을 보니 정전기는 찌릿해서 기분나쁘기는 해도 생명과는 지장이 없다고 하지만 화재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니 실제 사실과는 다르다.
2012823일 오전 1010분께 충북 청주시 엘지(LG)화학 공장에서 큰 폭발이 발생해 8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하는 대형사고가 일어났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우리나라 산업현장에서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건수를 집계한 보고서를 보면, 연간 16건 정도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정전기로 인한 발생 건수는 연간 4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올해 526일에도 충북 충주시 한 공장에서 액화석유가스(LPG) 탱크로리를 검사하는 과정에 한 작업자가 틈새를 막으라며 다른 작업자에게 이불을 던져줬고 그가 이불을 집어드는 순간 정전기 불꽃이 튀어 가스가 폭발해 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우리나라 산업현장에서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건수를 집계한 보고서를 보면, 연간 16건 정도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정전기로 인한 발생 건수는 연간 4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또 주유소에서도 주유시 폭발하는 사고가 미국, 한국등에서 발생한 사례가 있다.
물론 실화로는 담배꽁초로 많이 발생하지만 정전기등으로 발생하는 화재가 발생하면 화상흉터가 뒤따라올수 있다. 이런 화상흉터는 손 발, 얼굴, 몸통, 엉덩이, 배등 신체 각 부위에 모두 발생할 수 있는데 이미지한의원의 화상후 흉터침인 BT침으로 화재로 발생한 火傷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