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문신을 왜 하게 되었을까? 비교민족학적 관점에서 문신에 저술을 남긴 19세기 독일의 인류학자 빌헬름 죄스트는 문신은 미신적 관습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의 친밀한 교제와 관련된 개인적인 장식에 대한 관심의 결과라고 생각했다. 문신에는 종교적 동기와 미적 동기가 공존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한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옥스퍼드 대학의 인류학자 W. 험블리는 문신의 역사와 그 의미에서 문신의 동기와 사회적 의미에 대해 고통방지, 총상 예방, 질병 치료, 초인간적인 힘의 부여, 젊음의 유지, 샤만의 초자연적인 힘의 강화, 사후 영혼 생존의 보장, 내세에서의 영혼 식별, 행운의 유인, 익사 방지, 逐鬼축귀, 토템 동물이나 영적 지킴이의 보호나 신의 보호의 보증 등을 제시하고 있다. 험블 리가 수집하고 정리한 문신의 보증 등을 제시하고 있다. 험블 리가 수집하고 정리한 문신의 다양한 동기들은 결국 문신을 통해 어떤 나쁜 것으로부터 보호받으려는 인간의 심리와 연관되어 있다. 프로이트 주의자들은 주로 유럽이나 미국의 문신에 초점을 맞춰 논의하면서 종교적 믿음 때문이 아니라 성적 욕망이나 성적 도착의 억압 때문에 문신을 한다고 주장한다. 심리분석가 월터 브럼버그는 가장 대중적인 문신 디자인을 분석하고 나서 그것들이 가학적 환상, 피학적 환상, 가학피학적 환상, 근친상간적 욕망에서 일어나는 죄의식, 억압된 동성애적 욕망, 수음 등을 상징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이것은 서구사회 문신을 설명하는 것은 유용하지만 고대 사회 문신까지 환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주술적 기능을 가진 문신
북아메리카 인디언을 조사한 A. 싱클레어의 보고도 흥미롭다. 오지브와 인디언들은 악령이 일으킨 것으로 믿는 두통이나 치통으로 고통을 당할 때 이마와 뺨에 신당(神堂)의 형상을 새겨 치료한다는 것이다. 이때 이들은 악령을 쫓아낸다고 믿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집단적 문신 의례를 거행한다. 말하자면 개인의 신체적 고통을 집단적 의식을 통해 치료하고 있는 것이다.몇몇 문신 사례들은 '문신한' 사회에서 문신이 질병을 치료하는 힘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물론 이때의 치료란 물리적 치료가 아니라 질병의 원인을 악귀로 상징화하고 악귀를 물리치는 초자연적 힘의 표상으로 여겨지는 문신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제압하는 상징적 치료, 다시 말해 주술적 치료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문신이 지닌 사회적 기능 하나를 추출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주술적 기능이다. 주술적 기능은 개인의 심리 안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기능이 아니라고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문신의 치료 효과에 대한 믿음은 문신 사회의 집단적 믿음이기 때문에 주술적 기능은 사회적 기능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신의 주술적 기능을 또 다른 사례를 통해 좀더 탐구해 보자. 앞에서 오래된 문신의 흔적을 탐색하면서 우리는 일본이나 베트남의 고대 문신에 대한 문헌 기록을 읽어본 바 있다. 앞에서는 따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그 기록들에서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왜 문신을 하게 되었는가 하는 것, 다시 말해 문신의 유래에 관한 설명 부분이다. 『삼국지』나 『영남척괴열전』의 기록들이 말하는 것은 물 속에서 일할 때 사나운 물새나 큰 물고기 혹은 용의 일종으로 상상의 동물인 교룡과 같은 물짐승의 위해를 피하기 위해 문신을 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실용적 목적으로 문신을 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문신이 실제로 악어나 뱀과 같은 수중동물들의 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를 지녔을지는 대단히 의문스럽다. 그것은 문신이 치통이나 전염병을 실제로 치료하는 효과가 있었을까 하는 의문과 마찬가지의 의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문신 습속을 지닌 사람들에게 그런 믿음이 실제로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런 믿음은 논리적 이성을 앞세운 우리의 의문을 참으로 어리석은 의문으로 만든다. 이 믿음의 세계 속에서는 의심이야말로 치료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의심하면 아무리 뺨에 문신을 해도 이빨은 계속 아프게 마련이라는 뜻이다. 이런 믿음이 오래된 것이고,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이라는 점은 근래에 채록된 중국 소수민족의 전설이 잘 말해주고 있다. 옛날 따이족은 아직 정착지가 없어 강을 따라 다니면서 물고기를 잡고 새우를 찾으며 살아갔다. 당시 강 속에는 흉악한 교룡 한 마리가 살고 있어 흰색이나 종황색(棕黃色) 물건을 보기만 하면 물어 사람들에게 큰 위협이었다. 따이족 선조들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방법을 고안했는데 강에 내려갈 때는 염료로 전신을 검게 칠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물 속에 있는 시간이 길 경우 염료가 씻겨 내려가 다시 교룡의 피해를 입었다. 후에 사람들은 바늘로 전신을 찔러 꽃무늬를 만들고 검은 색으로 그 위를 칠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는데 물 속에서도 탈색되지 않아 교룡의 상해를 면하게 되었다. 중국 운남성에 거주하는 따이족의 이 전설은 앞의 문헌 기록들보다 문신의 유래를 좀더 '그럴듯하게' 그려내고 있다. 처음에는 단순히 검게 칠하기만 하다가 칠을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문신으로 발전했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있는 것도 같다. 이 문제에 대해 일찍이 중국의 역사학자 고힐강(顧頡剛)은 초(楚)나 월(越) 일대는 숲이 무성하고 땅이 습해 사람과 뱀이 동거했기 때문에 사람이 위해를 입는 일이 많았으므로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머리를 짧게 깎고 문신을 했다고 설명했다. 문신은 생명을 보호하려는 욕구에서 비롯한 것이고 문신의 용도는 동물의 보호색과 동일하다는 것이 고힐강의 견해였다. 말하자면 문신의 실용적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실용적 기능만으로 문신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온몸을 검게 물들이는 문신을 보기는 어렵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문신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부분적으로 하는 것이고 그냥 검게 칠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문양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문신이 지닌 실용적 기능이 아니라 상징적 기능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문제는 문신 효과의 실제성이 아니라 효과의 상징성이다. 『영남척괴열전』에 전하는 베트남의 문신 유래 이야기 역시 그것을 잘 보여 준다. 「홍방씨전」이 이야기하는 용군은 베트남 여러 부족의 수호신이자 조상신에 해당하는 존재다. 그런데 물의 지배자인 이 수호신의 표지를 신체에 새겨 넣어 교룡의 해를 피한다는 논리는 용군 형상의 문신이 지닌 상징성을 말하는 것이다. 요컨대 상징과 상징물이 주는 보호에 대한 믿음이 문제인 것이다. 프레이저가 그의 명저 『황금가지』에서 말한 모방주술(Imitative Magic)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프레이저는 이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무수한 사례를 들고 있는데 그 가운데 브리티시 뉴기니 서부의 여러 부족 사이에서 행해지는 뱀의 해를 피하는 습속이 적절한 참고 자료가 될 만하다. 이들 부족들은 뱀에게 물리기 않기 위하여 뱀을 잡아 불에 태워 그 재를 두 다리에 바른 다음 숲에 들어간다고 한다. 왜 뱀을 피하기 위해 뱀을 사용할까? 프레이저는 이를 '유사한 것이 유사한 것을 낳는다'는 모방주술 관념의 소산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뱀 등에 물리지 않기 위해 뱀 형상의 문신을 몸에 새기는 타이완 고산족의 행위나 교룡의 해를 피하기 위해 용군의 형상이나 수중 괴물의 형상을 새긴 베트남의 문신 사례와 아주 유사한 것이다. 모방주술에는 모방 대상, 다시 말해 상징물이 주는 힘에 대한 믿음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믿음은 결국 상징이 지닌 주술적 효능에 대한 믿음이다. 우리는 석기시대 수렵민들의 바위그림(岩刻畵)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유명한 알타미라 동굴의 들소 그림이나 우리 나라 울산 반구대의 고래 그림이 좋은 예들이다. 왜 그들은 바위에 그런 그림을 남겨 놓았을까? 주지하다시피 이들 석기시대인들은 바위에 동물 그림을 새겨 해당 동물이 많이 잡히기를 빌었던 것이다. 여기에도 모방주술이라는 원시적 사유가 녹아 있다. 바위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나 자신의 신체에 그림이나 글자를 새기는 행위는 주술적 효과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친연성이 있는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문신의 역사, 조현설, 살림 23-30
여러 가지 목적으로 문신을 하지만 필자 생각에는 현대인은 남들과 달라 보이려는 자기 과시형으로 생각된다. 즉 스스로 피부에 낙인을 찍어서 남들과 차별화를 하는데 사실 중국이나 한국의 전통에서 문신이 범죄자로 처리된 것을 보면 문신은 결국 지워야 하며 문신비용+문신제거비용+문신제거흉터 제거비용이라는 3가지 비용과 노력,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문신흉터를 위한 흉터침 시술을 하는데 처음부터 신중하게 문신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하면 헤나문신등 지워지는 것으로 시술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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