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2일 금요일

똑똑한 아이를 낳는 방법과 출산후 제왕절개 흉터치료

똑똑한 아이를 낳는 방법과 출산후 제왕절개 흉터치료


2016121일 오전 10시에 방송되는 KBS 2TV '여유만만''조선시대 이색 건강비법' 특집이었다. 방송은 엄친아 아나운서 박태원이 주축이 된 '백세인생' 팀과 아나운서 정지원이 이끄는 '무병장수' 팀이 역사 배틀을 펼친다.
'동의보감'400년 전, 다양한 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을 기록해 동양 최고의 의학서가 됐다. 2009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동의보감'에 황당한 건강비법이 숨겨져 있다.
난임부부를 위한 비법으로는 생리혈을 베에 뭍혔을때 황금빛이 돌때가 잠자리를 갖는 것이 좋다고 했다.
똑똑한 아이를 낳기 위한 조건은 바로 부부 합방 장소로 절, 우물, 부엌, 변소등을 피하며 번개가 치거나 지나치게 추운날을 피하는 등 날짜까지 고려해야 했다.
또 지나치게 총명하고 민첩하면 흔히 명이 짧다등 아이의 수명까지 예측하는 법 등 '동의보감' 속 별별 노하우들이 총출동한다. 이 모든 비법들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인지도 전문가 한의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나오는등 판소리 박동진 옹도 목이 아플때 대변물을 먹었다는 속설이 있다. 닭똥은 관절염, 오골계 수컷 똥은 소갈에 좋다.
'조선왕조실록'에 조선 제11대 왕 중종이 대변[야인건수] 물에 청심환을 타 마셔 해열제로 사용한 사실이 전해 놀라움을 자아낸다.
대변은 당뇨, 중풍 등에 효험이 있고 잇몸에 피를 빼면 새 치아까지 돋아나게 한다고 밝혀져 충격을 안긴다. 대나무통으로 열독을 풀어주는 인중황이란 약재를 만들기도 했다. 소변 역시 화기를 내리고 정신을 잃고 쓰러지면 소변에 우황청심환을 주고, 피부 미용에 좋은 약이라고 전한다. 이에 조선 왕실의 병원에는 7살 아이를 상주시키고 소변 공급처로 활용한 사실을 공개한다. 소변은 피부 미용에 사용했다.
민간요법에서는 조선을 덮친 전염병 천연두'마마'와 불이 번지는 듯한 '콜레라'의 특효는 땅을 파고 들어가 약 기운이 깊숙하게 침투하게 하기 위해 분서, 언서라고 불리는 찬 성질의 두더지 창자와 내장을 제거하고 고아서 썼다. 사도세자 아들 정조가 창덕궁 후원에 담배를 직접 재배까지 했을 정도였다. 당시 담배가 제호탕보다 좋고 추위와 더위도 막아주고 난초보다 향기로운 만병통치약이었던 사실도 전한다. 하멜표류기에도 10세 이하 아이도 담배를 피운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은 암모니아나 포르말린등 인위적인 물질을 섞기 때문에 담배로 치료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예전에 콜레라는 쥐통이라고 해서 천적인 고양이를 사용한 것이다. 고양이 가죽을 환자를 문질러주고 고양이 그림을 붙였다. 고양이 소리나 바가지 긁는 소리로 콜레라를 쫓아낸다고 한다.
위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동의보감 잡방편 소아에는 어린이를 보고 명이 길고 짧은 것을 아는 법[相兒命長短法상아명장단법] 이란 방법이 등장한다.
대체로 3살 위에서 10살 아래의 어린이에게서는 성품과 기질이 좋은가 나쁜가를 보고 명이 길고 짧은 것을 알 수 있다.
어렸을 때에 지나치게 총명하고 민첩하면 흔히 명이 짧다.
남이 생각하는 것을 미리 알고 빨리 돌려대는 것도 또한 명이 짧다.
아이의 골격이 완전하고 움직임에 위엄이 있고 머리 쓰는 것이 좀 뜨고 사람이 정신을 좀 써서 가르쳐야 할 아이는 오래 산다.
갓 나서 계속 우는 아이는 오래 산다.
울음소리가 끊어졌다 다시 급하게 우는 아이는 오래 살지 못한다.
울음소리가 산만하고 잦아들며 땀을 흘리지 않고 머리뼈가 굳지 않으면 오줌이 기름 같고 늘 손발을 떨며 머리털이 성글게 나는 것들은 모두 오래 살지 못한다.
배꼽 안에 피가 없는 것은 좋다.
배꼽이 작고 온몸이 연약하여 마치 뼈가 없는 것 같으며 혈한(血汗)을 흘리는 것은 병이 많은 것인데 모두 오래 살지 못한다.
보기 좋게 살빛이 희고 몸집이 크고 음낭에 금이 분명하고 빛이 검은 것은 다 오래 산다.
보는 것이 바르지 못하고 몸을 자꾸 움직이는 것은 그렇게 좋은 징조가 아니다. 일찍이 앉고 일찍이 걸으며 일찍이 이가 나오고 일찍이 말하는 것 등은 다 악한 성질이므로 온전한 사람이 못된다.
머리털이 드물고 적은 것은 성질이 강하여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이마 위에 가마가 있으면 부모에게 해롭거나 일찍이 벼슬하게 된다.
갓 나서 뒷머리뼈가 온전하지 못하면 말할 줄 아는 때에 가서 죽을 수 있다.
꽁무니뼈가 온전하지 못하면 앉을 만한 때에 가서 죽을 수 있다.
손바닥뼈가 온전하지 못하면 엎드려 길 만한 때에 가서 죽을 수 있다.
발뒤축뼈가 온전하지 못하면 걸을 만한 때에 가서 죽을 수 있다.
다리뼈가 온전하지 못하면 설 만한 때에 가서 죽을 수 있다.
몸을 가누지 못하는 것은 죽을 수 있다.
허벅다리에 살이 없으면 죽을 수 있다.
인중이 깊고 긴 것은 오래 산다. 음경이 일어서지 못하는 아이는 죽을 수 있다.
음낭이 흰 아이는 죽을 수 있고 붉어도 죽을 수 있다[득효].
 
아무튼 아이를 낳으면 요즘에 제왕절개를 많이 하기 때문에 배의 가장 아랫부분 치골부위에 제왕절개 흉터가 생길수 있다. 이런 제왕절개 흉터는 팬티라인에 가려져 안보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겠지만 이미지한의원에서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제거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자.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