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3일 수요일

최면 빙의현상과 딱 달라붙는 튼살치료

최면 빙의현상과 딱 달라붙는 튼살치료


모든 최면에서는 때때로 영적인 현상이나 빙의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빙의란 일종의 영적인 현상으로 제 3의 영이 씌웠다는 것인데 귀신들림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원래 과학이 발달하기 이전의 과거에는 인간의 정신적인 장애를 영적인 현상으로 보고 굿과 같은 무속적인 방법 또는 심령적인 방법으로 치료하고자 하였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미신 취급하는 풍토가 자리잡았다. 현대 과학이나 심리치료에서는 영적인 빙의 현상이나 영적인 원인에 의해 병이 드는 현상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최면에서는 영적 현상을 인정하고 치료하는 방법도 개발되어 있다. 비록 이러한 차원을 인정하지 않는 최면 전문가도 있지만 영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치료법이 개발되어 있고 이를 전문으로 하는 최면가도 있다. 특히 빙의치료(spirit releasement therapy)라고 하는 치료법은 오늘날 일반 정신과적 치료나 심리치료 및 상담에서 진단되지 않고 해결되지 않는 많은 병들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불교에서는 천도재나 구병시식과 같은 형식으로 기독교나 천주교 계통에서도 퇴마의식과 같은 형식으로 빙의 문제를 다루기는 하지만 빙의나 빙의치료는 다소 이단적인 비과학적인 것으로 인식될수 있을지 모른다. 최면치료적 장면에서 빙의현상을 다루는 것은 가능하다.
 
최면의 세계, 설기문, 살림 지식총서 032, 살림, 59-60페이지
 
구마(驅魔, 라틴어: Exorcismus 엑소르치스무스)는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말한다. 이렇게 퇴마를 행하는 사람을 구마사(驅魔師, exorcist)라고 한다. 공포영화의 소재로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가톨릭에서 행하는 엑소시즘 의식만을 구마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구마란 귀신을 쫓아내는 행위 자체를 말하며, 이러한 것은 많은 종교들에 존재한다.
가톨릭 교회법에 의하면 엑소시즘은 가톨릭 의식의 하나이지만 세례성사, 고해성사 등과 같은 성사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성사와 달리 엑소시즘은 그 완전함과 효력이 확립된 형식의 엄정한 적용이나 사전에 정해진 예식의 실행 등에 얽매이지 않는다. 엑소시즘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교회 당국의 허가와 엑소시스트의 신앙심이 필요하다.
가톨릭 교회의 현행 엑소시즘 의식은 19991월에 개정되었는데 전통적 라틴어 의식도 옵션으로 허락하고 있다. 엑소시즘은 영적으로 지극히 위험한 일로 간주되고 있다. 가톨릭의 엑소시즘 의식은 악령이 들린 사람은 악령에 의해 육체적인 자유를 빼앗겼지만 자유의지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간주하며, 기도, 축복, Of Exorcisms and Certain Supplications문헌을 이용한 기도문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근대에 들어 가톨릭 주교들은 엑소시즘을 거의 허가하고 있지 않으며, 의심되는 사례들에 대해서 정신적 혹은 육체적 질병의 가능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접근하고 있다.
정식의 엑소시즘은 규정된 성직자 혹은 고위 성직자에 의해서만 실행될 수 있으며, 주교의 서면에 의한 허가와 정신장애를 배제하기 위한 세밀한 의학적 검사가 선행되어야만 행해질 수 있다. 가톨릭 백과사전 (Catholic Encyclopedia)(1908)에 의하면 신앙과 미신은 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이 서로 연관이 있지만 미신은 반드시 신앙과 구분되어야 하고 마술은 (백마술이라 할지라도) 합법적인 종교적 예식과 구분되어야만 한다.” 라고 정하고 있다. 가톨릭 의식서 (Roman Ritual)에 기술된 악령 들린 것으로 의심되는 징후에는 악령 들린 자가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어 혹은 고대어로 말하는 것, 초자연적인 능력이나 힘, 알 방도가 없는 숨겨진 물건이나 다른 곳에 있는 물건을 알아맞히는 일, 성스러운 것에 대한 혐오, 성스러운 것에 대한 지속적이고 극심한 불경과 모독 등이 있다.
 
의학적으로 빙의에 들린 사람은 다중 인격장애나 해리성 장애로 말할 수 있겠지만 귀신이 사람의 몸에 딱 달라붙는 것처럼 지겹게 우리 피부에 딱 붙어서 떨어져 나가지 않는 팽창선조라고 불리는 튼살도 존재한다. 이런 튼살은 처음에 유전, 임신이나 사춘기 호르몬 변화, 체중 증가등에 의해서 쉽게 발생하지만 자연적으로 좋아지지 않고 계속 사람을 괴롭히게 된다. 튼살의 치료로 크림이나 로션은 의미가 전혀 없으며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인 ST침 시술을 받아야 좋아진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