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시술 부작용 속출…"선무당이 사람잡네"
◇최근 레이저를 이용한 미용치료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도 크게 증가했다. 사진은 강남의 한 피부과에서 레이저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모습.
“최신 레이저기기가 들어왔다기에 3주간 치료를 받았는데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따졌더니 단순한 부작용이라 어쩔 수 없다더군요.”
피부 치료·성형 열풍과 함께 의료용 레이저기기 시술을 찾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효능도 확인되지 않은 고가 장비들이 무분별하게 도입되는 데다 사전교육도 받지 않고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제도적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용자도 많고 탈도 많은 레이저기기=지난해 10월 피부과에서 주근깨 제거를 위한 IPL(Intense Pulsed Light)시술을 받은 권모(27·여)씨. 회당 40만원씩 2회 시술을 받은 후 눈 밑에 기미처럼 착색현상이 나타났다. 피부과에서는 착색을 없애는 또 다른 레이저 치료를 받으라고 권유할 뿐 피해보상은 생각도 하지 않았다.
여드름이 심한 17세 송모양은 지난해 초 55만원을 내고 레이저 치료를 받았지만 얼굴에 흉터가 생기는 등 증상이 악화했다.
레이저 치료가 확산되면서 피해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6일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지난해 피부 관리·성형 분야에서 의료용 레이저기기 관련 피해 사례는 240여건에 달한다. 소보원 관계자는 “과도한 비용뿐 아니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피해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피부과·성형외과 개원의협의회에 등록된 병원은 지난해 11월 현재 피부과 835곳, 성형외과 732곳. 이들 병원이 레이저기기 2대씩만 보유하고 있다고 쳐도 총 3000대 이상의 기기가 사용되는 셈이다.
◆레이저기기 교육 현실화해야=레이저기기는 시술 시간이 짧고 간편해 사용 범위가 넓다. 그러나 정작 시술 의료진이 정식 사전교육을 받지 않은 채 판매업체 설명만 듣고 장비를 쓰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 의료기기 판매업체 관계자는 “학회에 참석해 첨단정보를 얻는 의사들도 없지 않지만, 의사가 병원을 비우면 수입에 타격을 받는 일부 병·의원에서는 판매 업체의 설명에 의존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의료기기 정보가 판매 업체에 의해 제공되다 보니 상혼만 판치는 결과도 빚어진다.
몇 해 전에는 소위 ‘지방 세포를 녹이는 기계’라는 의료기기가 문제가 됐다. 전국적으로 1000대 가까이 팔린 이 기기는 실제 효과가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나 뒤늦게 물의를 빚었다. 식약청은 지난해 초 ‘의료용 레이저 안전지침서’를 발간했지만 일선 병·의원엔 제대로 전달조차 안 된 상태다.
건강세상네트워크 강주성 대표는 “식약청이 기기를 허가만 할 게 아니라 의사 교육에 앞장서야 한다”며 “기기를 구입할 때 일정한 교육시간을 이수하게 하고, 장비에 대한 사후 보수관리 기준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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