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수술을 할 때면 미적인 기준을 생각하지 않고 넓은 부위를 수술을 했다. 외과적인 수술이 많고 유방암수술이면 모두 도려내는 등 공격적으로 치료를 하였다. 현재는 내시경적 수술이나 레이저 수술로 상처 부위를 최소화하는 시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지 한의원에 내원 환자중에 액취증 수술은데 겨드랑이 오목한 부위를 넘어서 모든 부위를 치료해버린 환자가 있다. 이분은 시술부위가 너무 넓어서 여름에 나시티나 수영복을 입는것에 지장을 받는다고 했다.
한의학에서는 전통적으로 침과 새 살이 돋아나게 하는 약물로 흉터 치료를 해 왔다.
서양의학에서 흉터를 없애는 방법은 네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첫번째는 흉터 부위를 잘라낸 뒤(절개) 피부를 당겨 봉합(꿰매는)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흉터 부위가 별로 넓지 않을 때 이용된다. 하지만 봉합한 뒤에 꿰맨 상처가 남을 수 있으니 오히려 언발에 오줌누기처럼 임시방편일 수 있다. 이미지 한의원의 특수 침 치료로 처음부터 침치료를 함만 못하다. 절개후 꿰맨 상처는 꼭 벌레 모양으로 생겨서 보기에 더 징그러워 보인다.
둘째는 흉터 부위에 다른 곳에서 정상적인 피부를 이식하는 것으로서 화상이나 사고 등으로 흉터 부위가 넓을 때 흉터가 당기거나 관절 운동에 지장이 있을 때나 이용된다. 물론 자가 피부이식은 면역학적 반응이 좋아서 잘 살아남기는 한다. 하지만 미적인 감각이 발달하지 않은 의사에게 시술받으면 오히려 더 흉하다. 이미지 한의원에 내원한 얼굴 화상흉터 치료 환자분이 계신데 얼굴 눈썹에 화상이 생겨서 머리카락을 이식한 분이 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눈썹과 생장 속도가 다르며 뻣뻣하게 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흉해 보이고 오히려 눈썹 문신 한 것보다 못한 치료가 되었다. 그 분은 머리카락으로 눈썹을 밀어버리고 다닌다.
셋째는 정상 피부를 늘여서 흉터 부위를 덮는 것인데 조직확장기라고 부르는 특수기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조직 확장기란 풍선처럼 생긴 물주머니를 말하는 것으로 이 물주머니를 흉터 옆 정상 피부 밑에 넣고 1-2주 간격으로 생리식염수를 채워 넣는다. 물주머니가 늘어남에 따라 피부도 늘어나는데 정상 피부가 퓽터부위보다 훨씬 넓게 늘어나면 물주머니를 빼고 흉터를 잘라낸 뒤 늘어난 피부로 흉터 부위를 덮어준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며 두 번 이상 수술해야 할 수 있고, 너무 당긴 피부는 정상적인 피부와는 달리 보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모양이 된다.
넷째는 상처 부위를 벗겨내어 새 살을 돋게 만드는 것이다. 상처가 옅고 넓을 때 이용되는 것으로 필링이나 기계적 박피가 이 방법이다.
예전에 페놀박피(심부재생술) 사건으로 크게 언론에서 문제된 적이 있다. 원래 표피는 1달에 한번씩 재생되기 때문에 괜찮으나 기미 치료를 위해 진피까지 벗겨내어 공격적치료를 하였다. 잘못된 분들은 피부에 변성이 와서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여 소송까지 제기하였다. 즉 사람마다 피부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강산과 같은 화학적 박피로 피부를 녹여버리는 치료는 더 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침은 역사가 5천년 이상이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부작용이 적은 훌륭한 치료법이라고 공인하며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레이저와 페놀 박피와 같은 항상 새로운 치료법은 부작용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술을 미루는 것이 좋다. 한방 피부과 전문의가 치료하는 이미지한의원에서 흉터 피부를 치료하여 나쁜 불행도 막고 미적으로도 새로 거듭나보면 어떨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