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7일 목요일

[튼살 원인]생각지도 못한 것이 튼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튼살 원인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살이 찌거나 임신을 했을 때 튼살이 생긴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첫째, 튼살의 원인은 체중의 급격한 변화이다. 튼살을 치료하고자 하는 연령대와 성별은 20~30대의 미혼여성들이 많다. 이들의 공통점은 중고등학교 때 체중의 급격한 변화다. 키나 몸무게의 급격한 변화가 튼살을 부를 수 있다. 이 때 생길 수 있는 튼살은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배, 허리, 가슴, 팔, 어깨 등으로 이 중 튼살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는 종아리와 허벅지이다. 이 부위는 특히 노출이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이 치료를 원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초기에 붉은 튼살을 발견할 수도 있고 어느 날 갑자기 하얀 튼살을 발견할 수도 있다.

둘째, 급격한 체중 변화의 하나인 임신은 기혼 여성 튼살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여성의 경우 임신 후 출산을 앞두고 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임신과 출산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여성들에게서 튼살을 볼 수 있다. 생기는 부위는 아랫배로 배꼽 아래로 내려갈수록 튼살이 많이 보인다. 그러나 배꼽 위까지 튼살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엉덩이와 골반, 허벅지, 종아리까지 튼살이 연결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임신으로 배 뿐 아니라 하체에 튼살이 생기는 경우는 많이 볼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한 튼살은 붉은 튼살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데 굵기가 굵고 많이 파여 있으며 정도가 심각한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임신 튼살은 산후 우울증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셎째,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로 인해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스테로이드 약물은 아토피, 건선 등의 피부 질환이나 관절염, 비염 등에 처방을 하는 약물로 약효는 빨리 나타날 수 있지만 약 복용을 중지했을 때는 재발하기 때문에 응급처치 정도이지 치료약이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식욕을 증가시키고 튼살을 발생하게 하는 등 부작용이 심각한 것도 문제이다. 그러나 많은 의료인이 이러한 부작용을 잘 모르고 있고 또한 환자들에게 인지시키지 않는 것은 큰 문제이다. 또한 스테로이드 약물로 발생한 튼살은 다른 튼살에 비해 모양과 생기는 부위에 있어 차이가 있다. 튼살의 직경이 넓어 손가락 너비 정도로 넓어 정말 튼살인지 의심스러운 경우도 있다. 또한 튼살이 보통 생기는 부위는 몸의 뒤쪽인데 비해 스테로이드 약물 튼살은 어디라도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세로 가로 일정한 선으로 생기는 다른 튼살에 비해 스테로이드 약물로 인한 튼살은 그 모양에 일정한 기준이 없다. 그래서 스테로이드 튼살은 다른 튼살과 쉽게 구분된다. 스테로이드 튼살은 튼살의 너비가 넓고 모양이 독특해 다른 튼살에 비해 치료 횟수와 재생 시간이 오래 필요하며 원래의 피부로 완전히 회복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할 때는 이러한 부작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복용해야 한다.
넷째, 체중이 갑자기 감소했을 때도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오랫동안 살찐 상태로 있다가 급격히 살을 뺐을 경우 튼살이 발견되기도 한다. 이 때는 붉은 튼살보다 하얀 튼살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튼살을 자신의 몸에서 우연히 발견했다면 몇 개월 후 다른 부위에도 튼살이 발견되기도 한다. 어느 날 갑자기 여기저기에서 발견하는 튼살을 보고 튼살이 점점 번진다는 말로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튼살은 우리 몸에서 서서히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튼살을 발견하고 급하게 튼살크림을 발라도 튼살 예방 및 치료에는 어떤 효능도 보기 어렵다. 튼살크림에 대해서는 뒷장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다.
다섯째, 체질적으로 튼살이 잘 생기는 사람이 있다. 유전적으로 부모가 튼살이 있다면 자녀 또한 튼살이 잘 생길 수 있다. 무릎에 튼살 있는 부모를 만난다면 자녀 또한 무릎에 있는 경우가 있다. 임신을 하고 비슷한 체중이 늘었지만 배에만 조금 튼살이 생기는 여성이 있는 반면 배와 엉덩이, 다리까지 하체 대부분 튼살이 생기는 여성이 있다. 이는 체질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여섯째, 전신에 많은 질병들이 그러하듯이 튼살도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이 있다. 살 한 번 찐 적 없고 호리호리한 사람이지만 튼살이 있는 사람도 있다.


오늘날 우리는 풍요로운 음식을 섭취하며 칼로리를 필요이상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래서 체중 조절은 아름다운 몸, 건강한 몸의 기본 바탕으로 누구나 관심거리가 될 수 있지만 어려운 과제이기도 하다. 미인의 필수 조건인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도 튼살이 생기지 않게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 한편 급격한 체중 변화만으로 튼살이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튼살이 있는 사람들을 살찐 적이 있었던 사람으로 연관시키지는 말아야 한다.

튼살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튼살 치료법은 이미지한의원의 ST침입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