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0일 목요일

토르소, 밀로 비너스상과 흉터 치료

토르소, 밀로 비너스상과 흉터 치료






미술 시험을 보고 있었는데 미술 문제 중에서 모두의 머리를 쥐어짜게 만드는 마지막 주관식 문제가 나왔다. '미술의 기법 중 머리와 팔, 다리를 없애고 몸통만 그린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은 '토르소'



시험이 끝난 다음 날 갑자기 미술 선생님이 교실문을 열고 상기된 얼굴로 한손에는 야구 빠따를 들고 떨리는 목소리로 외치셨다.



"병신이라고 적은 놈 빨리 텨 나와!"



토르소 [torso] 란 인체의 구간(軀幹), 몸체[胴體]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에서 연유된 조각용어이다. 그리스·로마의 유적에서 발굴된 토르소에 조각으로서의 미를 인정한 근대의 조각가들은 토르소에 의하여 인체의 미를 상징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너스상은 밀로가 만든 비너스상이 아니라 밀로란 섬에서 발견된 작자미상의 비너스상이다. 1820년 에게해의 밀로스섬(밀로섬,멜로스섬)에 있는 아프로디테 신전 근방에서 밭을 갈던 한 농부에 의해 발견되었다. BC 2세기에서 BC 1세기 초에 제작되었으리라는 설이 유력하다. 두발의 조각과 하반신을 덮는 옷의 표현에서 헬레니즘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허리부분을 단면으로 하여 상하 두 개의 대리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팔이 없다. 비너스상은 루브르 박물관의 Greek, Etruscan... 에 포함되며 Sully 전시관의 Salle 12(12번 홀)에 있다. 비너스상의 목적은 아름다움의 여신이다 보니 조각가들이 육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었고 두 번째 풍요로움, 다산(아이를 많이 낳는다는 뜻)을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비너스는 고대 그리스 훨씬 전인 석기시대부터 지금의 터키와 그 아래, 지중해의 섬들에서 여신으로 숭배되었다. 그 무렵 비너스 상들을 보면 가슴, 엉덩이가 크고 몸도 뚱뚱하게 표현이 되었다. 이후 고대 그리스에서 더 몸매가 날씬해지고 균형이 잡힌 우리가 생각하는 비너스의 모습이 됐고 신의 모습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 멋진 육체의 모습이어야 한다고 여겼었다. 밀로의 비너스상 배꼽을 기준으로 상반신과 하반신의 비가 황금비이다. 비너스의 신체 사이즈를 보면 바스트는 약 94cm, 웨이스트는 약 66cm 히프는 약 96cm, 키는 약 214cm로 마릴린 먼로보다 더 글래머이다.




필자가 알기로 비너스상에는 원래 팔이 한쪽만 있었는데 한쪽만 있어서 대칭에 안맞고 하여 한쪽 팔을 일부러 잘랐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양쪽 팔이 없는 상태로 토르소처럼 여겨지게 된 것이다. 사실 인체에서 가늘고 날씬한 긴 팔은 여성미의 상징성이 된다. 하지만 팔에 화상, 사고등의 흉터나 튼살이 있으면 비너스상처럼 팔을 잘라나고 싶을 것이다. 필자는 유명세에 비해서 비너스상이 팔이 없기 때문에 완벽한 미인의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요즘에는 몸짱 열풍이 불어서인지 팔뚝에 튼살이 있는 남성분도 이미지한의원에서 많이 치료를 받는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튼살은 ST침으로, 화상흉터는 BT침으로, 수술흉터는 OT침으로 치료가 된다. 본인이 그리스의 비너스인 미의 신처럼 아름다운 몸을 가졌는데 한가지 흉터나 튼살 때문에 결격이라고 생각하면 이미지한의원에서 빨리 치료를 받아서 봄과 여름을 대비해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