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빛바랜 브랜드 후광효과와 낙인 화상흉터치료

빛바랜 브랜드 후광효과와 낙인 화상흉터치료


복면을 쓰고 실력만으로 승부를 거는 가요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처럼 소비시장에서도 복면을 쓴 제품들의 반전이 시작되었다. 유명 브랜드는 소비자의 기대심리가 더해져 실제 제품의 품질보다 더 높은 가치를 누리곤 했지만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미래학자이자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니코 멜레는 거대 권력의 종말에서 거대 브랜드의 종말이 가까이 다가왔다고 지적한 바 있다. 수많은 상품평과 SNS를 통한 정보 수집으로 무장한 현대 소비자들의 구매 관점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미국의 잡지 와이어드가 보도한 연구결과를 인용해 자신이 특정 브랜드에 충성도가 매우 높다고 응답한 사람들 중 거의 절반가량이 1년 후면 더 이상 충성도를 보이지 않으며 경쟁사가 동일한 가격에 품질이 더 우수한 제품을 출시할 경우에도 원래 쓰던 브랜드를 계속 쓰겠다는 소비자는 4%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브랜드의 후광효과와 브랜드 충성도가 현저히 약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후광이란 성자들의 머리 뒤로 빛나는 광채라는 의미로 그를 위대한 인물로 인식하게 한다. 구매에서는 브랜드나 제조국이 대표적인 후광이었다. 유명 브랜드 로고나 ‘Made in France’같은 표시를 달고 있으면 더 비싼 가격에도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었다. 브랜드 충성도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은 일단 하나의 브랜드를 선택하고 나면 그것을 신뢰하고 충실하게 고수해줬다. 그러한 브랜드의 힘이 약해지고 있는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6, 미래의 창, 김난도등, 페이지 271 272
브랜드(Brand)의 어원은 노르웨이의 옛말인 ‘brandr’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는 달구어 지진다라는 뜻으로 이웃 목장의 가축과 내 집의 가축을 구별하기 위해 인두로 烙印낙인을 찍은 것에서 출발한다. 위 내용을 보면 한번 찍은 낙인은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불로 달구어 지지는 것인데 요즘 브랜드 충성도는 매우 바닥을 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화상도 아무리 심하게 당해도 그 낙인인 흉터가 점차 희미해지긴 한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화상흉터가 좋아지길 기다리기에는 너무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차라리 이미지 피부과 한의원 www.imagediet.co.kr의 화상흉터침인 BT침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한번 내원해서 방문해주길 바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