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5일 화요일

맹자 조선시대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와 인술 측은지심의 관계

맹자 조선시대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와 인술 측은지심의 관계


춘추전국시대 맹자의 ‘孟子맹자’란 책를 보면 왜 조선 유교사회에서 남자들이 부엌에 들어가는 것이 꺼리게 되게 되었는지 하는 이유가 나온다.
제나라 선왕은 소가 종에 피를 바르게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사의식을 폐지할 수는 없고 희생으로 도축장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에 양으로 바꾸라고 말을 했다. 제나라 백성의 생각대로 제선왕이 소잡는 비용이 아까와서 양으로 바꾸라고 한 것은 아니다. 또한 양의 목숨이 소보다 하찮아서도 아니다. 그래서 당장 눈에 보이는 동물의 생명에 대한 외경심으로 죽으려고 끌려가는데 소가 우는 소리가 안타까와서 죽게 하지 않은 것이니 이 마음은 측은지심에 해당하고 바로 4단중에 仁인의 단서[끝, 시발점, 싹]이 되는 것이다. 제선왕은 생명이 죽는 것을 찜찜해 하여 차마 하지 못하는 것을 마음속에서 이해하지 못하고 백성에게 오해를 받는 것을 맹자가 뭇생명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는 것으로 잘 해석해 주고 있다.
曰:  「是心이 足以王矣리이다. 百姓은 皆以王爲愛也이어니와, 臣은 固知王之不忍也하노이다. 」
맹자께서 말씀하시길, “이 마음이 충분히 왕노릇 할 수 있습니다. 백성들은 다 왕이 소를 아낀다고 여기나, 저[맹자]는 진실로 왕이 참아[차마] 하지 못하는 것을 알겠습니다.”
맹자집주의 주석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王, 見牛之觳觫而不忍殺하니, 卽所謂惻隱之心, 仁之端也라.
왕은 소가 두려워 떠는 모양을 보고 차마 죽이지 못하니, 즉 이른바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 인의 실마리란 말이다.
王曰:  「然하다. 誠有百姓者이로다마는. 齊國이 雖褊小이나, 吾何愛一牛이리오? 卽不忍其觳觫, 若無罪而就死地라, 故로 以羊易之也하이다. 」
제선왕이 말하길, “그렇습니다. 진실로 백성들이 내가 아낀다는 말을 하지만, 제나라가 비록 좁고 작지만 제가 어찌 소 한 마리를 아끼겠습니까? 그 두려워 떠는 것이 죄없이 사지로 나아가는 것을 참지 못하니, 그러므로, 양으로써 소와 바꿨습니다.”
曰:  「王은 無異於百姓之以王爲愛也하소서. 以小易大어니, 彼惡知之리잇고? 王若隱其無罪而就死地면, 則牛羊을 何擇焉이리잇고? 」
맹자께서 말하길, “왕께서는 백성들이 왕이 소를 아낀다고 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마소서. 작은 양으로 큰 소를 바꿨으니, 저 백성들이 어찌 그것을 알겠습니까? 왕이 만약 소가 죄가 없는데도 감추고서 사지로 나아간다면 소와 양중에 무엇을 선택하겠습니까?”
王이 笑曰:  「是誠何心哉런고? 我非愛其財 而易之以羊也이언마는, 宜乎百姓之謂我愛也이로다. 」
제선왕이 웃으면서 말하길, “이는 진실로 어떤 마음인가? 내가 그 재물을 아껴서 소를 양으로 바꾼 것은 아니지만, 백성들이 내가 재물을 아낀다고 여김이 마땅하다.”
曰:  「無傷也이라, 是乃仁術也이니, 見牛코, 未見羊也일새니이다. 君子之於禽獸也에, 見其生하고, 不忍見其死하며; 聞其聲하고, 不忍食其肉하나니 是以로 君子는 遠庖廚也이니이다. 」
맹자께서 말씀하시길, “상심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바로 仁術인술[어진 마음]이니, 소는 보고 양은 보지 않음이다. 군자는 금수에 대해서 그 사는 것을 보고, 참아 그 죽음은 보지 않으며, 그 죽을 때의 신음소리를 듣고도 차마 그 고기를 먹지 않으며, 그래서 이 때문에 군자는 푸주간을 멀리합니다.”

맹자가 실제 하고 싶은 말은 제나라 선왕이 하찮은 미물인 짐승인 소까지도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는데 실제 자식과 같은 제나라 백성은 더 아끼로 사랑해야 한다. 하지만 마굿간에 살찐 말이 넘쳐나고 임금 동물원에서는 진귀한 짐승들이 잘 먹고 사는데 백성은 굶어 죽고 추위에 떨며 길가에 시체로 버려진다면 이것이 말이 되겠는가? 이 작은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을 백성에게까지 확장[擴充]시켜 나가십시오 말하는 것이다.

‘시이로 군자는 원포주야이니이다. ‘이 때문에 군자는 푸주간[부엌]을 멀리한다’란 맹자의 말 때문에 조선의 양반가에서는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는 것을 꺼렸다. 예전에는 부엌에 남자가 가 있으면 고추가 떨어진다고 해서 금기시했다. 부엌에 온 남자를 부지깽이로 때리거나 하여 부엌출입을 금기시했다. 하지만 그 이유를 몰랐는데 맹자를 보니 예전에는 닭등 가축이나 물고기를 부엌에서 바로 잡아서 요리해 먹었기 때문에 피를 보게 되며 키우던 짐승을 죽여야 하므로 사람으로 부득이하게 살상행위를 저지르기 때문에 인자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 군자는 하지 않은 것이다. 요리를 잘 하는 남자는 매스컴에서 알렉스등이 시초인듯한데 자상한 남자, 가정적인 남자의 이미지로 여성의 마음을 훔치고 있다. 또 은퇴후에 부엌을 안들어가며 요리를 할줄 모르는 노년의 남자들은 하루에 세끼 밥을 먹는 삼식이로 여겨져서 눈총을 받는 일이 많은데 사실 그 분들은 맹자의 유교 문화에 피해자일수도 있다.
물론 요즘에는 도축업자가 따로 있기 때문에  부엌에서 짐승잡을 일이 없기 때문에 요리잘하는 남자가 각광을 받는지도 모를 일이다. 이슬람교에서도 할랄[halal]이라는 이슬람식의 도축 방법이 있는데 짐승의 머리를 메카를 향해 눕히고 기도를 한 다음 고통을 없애기 위해 단칼에 목을 치고 모든 피를 다 뺀다. 반면 할랄의 도축 과정을 거치지 않은 고기는 술과 마약류처럼 정신을 흐리게 하는 것, 돼지고기ㆍ개ㆍ고양이 등의 동물, 자연사했거나 잔인하게 도살된 짐승의 고기 등과 같이 무슬림에게 금지된 음식을 '하람(haram)' 푸드라고 한다. 도살되는 장면을 직접 본다면 육식을 할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최근에 채식을 비판한 책도 나왔지만 필자는 채식주의를 옳다고 본다.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아주 어렸을 때 고기를 먹은 적이 있는데 외가집에서 가축이 도축되는 장면을 보고 트라우마 때문에 고기를 안먹게 되었다. 개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사람은 최소한 개고기는 먹지 않을 것이다. 필자 생각에 동물애호를 하는 사람은 차별없이 모든 동물을 다 사랑해야 하니 자연적으로 육식을 멀리하게 되리라고 생각한다. 단 채식주의의 숭고한 동물까지 사랑하는 마음을 강요해서 채식주의를 절대적으로 보고 남에게 강제성을 띠면 안 된다고 본다. 
맹자의 말에서 인술[仁術]이란 개념이 나왔는데 사람을 살리는 어진 기술이라는 뜻으로, ‘의술’을 높여 이르는 말이다. 요즘에는 병원이 상업적이 되어 인술을 가진 진짜 의사는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아무튼 부엌에서는 요리도중 짐승도 다치지만 사람도 다칠 확률이 많다. 칼이나 날카로운 쇠붙이를 사용하며 특히 열을 사용하여 요리하기 때문에 화상등도 입기 쉽다. 최근에 떡 튀김으로 폭발이 일어난 영상이 화제이기도 했는데 이런 것을 보면 요리는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요리는 여성이 담당하기 때문에 칼에 베인 상처가 흉터가 되고 화상흉터도 남기 때문에 미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필자가 진료하는 한의원에서는 화상 흉터침인 BT침으로  기름이나 끓는 물, 라면, 국물등에 의해서 화상흉터가 생긴 여성이 많이 내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 부엌에 요리할때는 요리도구나 불을 조심하고 남성들도 가사분담으로 여성의 요리를 도와주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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