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6일 수요일

서유기 정풍단과 영길보살의 옷깃 꿰맴과 봉합흉터치료

서유기 정풍단과 영길보살의 옷깃 꿰맴과 봉합흉터치료


오승은의 서유기 59회를 보면 나찰녀의 부채질에 휩쓸려 날라가 영길보살을 보는 손오공의 스토리가 있다.
行者道:「自上年蒙盛情降了黃風怪, 一路上, 不知歷過多少苦楚。今到火焰山, 不能前進, 詢問土人, 說有個鐵扇仙, 芭蕉扇搧得火滅, 老孫特去尋訪。原來那仙是牛魔王的妻, 紅孩兒的母。他說我把他兒子做了觀音菩薩的童子, 不得常見, 恨我爲仇, 不肯借扇, 與我爭鬪。他見我的棒重難撐, 遂將扇子把我一搧, 搧得我悠悠蕩蕩, 直至於此, 方纔落住。故此輕造禪院, 問個歸路。此處到火焰山, 不知有多少里數?」
행자도 자상년몽성정항료황풍괴 일로상 부지력과다소고초 금도화염산 불능전진 순문토인 설유개철선선 파초선선득화멸 노손특거심방 원래나선시우마왕적처 홍해아적모 타설아파타아자주료관음보살적동자 부득상견 한아위구 불긍석선 여아쟁투 타견아적봉중난탱 수장선자파아일선 선득아유유탕탕 직지어차 방재낙주 고차경조선원 문개귀로 차처도화염산 부지유다소리수
손행자가 말했다. “전에 성대한 정으로 황풍요괴를 항복시키고 곧장 얼마나 많은 고초를 겪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화염산에 도달해 전진을 못하고 자세히 주민에게 물으니 철선산이라고 하며 파초선 부채질로 불을 끌 수 있다고 하여 제가 특별히 찾으러 방문했습니다. 원래 저 산에 신선인 우마왕의 처는 홍해아의 어머니입니다. 그는 제가 그의 아들을 관음보살의 동자로 만들어 일찍이 본일이 없다고 하여 저를 한탄해 원수로 삼아 부채를 빌려주려고 하지 않고 저와 같이 싸웠습니다. 그녀는 제 여의봉이 묵직해 지탱하기 어려움을 보고 곧 부채질로 저를 한번 해서 제가 정처없이 떠돌아 곧장 이곳에까지 이르러서야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가벼이 선원에 이르러서 돌아갈 길을 묻습니다. 이곳에서 화염산까지 도달하려면 어느 정도의 거리인지 모르겠습니다.”
*盛情   [shengqing] ① 두터운 정  ② 친절  ③ 지극한 정
*悠悠荡荡 [yōuyōudangdang]①흔들흔들하다  ②정처없이 떠돌다  ③흔들거리다
靈吉笑道:「那婦人喚名羅剎女, 又叫做鐵扇公主。他的那芭蕉扇本是崑崙山後, 自混沌開闢以來, 天地產成的一個靈寶, 乃太陰之精葉, 故能滅火氣。假若搧着人, 要飄八萬四千里, 方息陰風。我這山到火焰山, 只有五萬餘里, 此還是大聖有留雲之能, 故止住了;若是凡人, 正好不得住也。」
영길소도 나부인환명나찰녀 우규주철선공주 타적나파초선본시곤륜산후 자혼돈개벽이래 천지산성적일개영보 내태음지정엽 고능멸화기 가약선착인 요표팔만사천리 방식음풍 아저산도화염산 지유오만여리 차환시대성유류운지능 고지주료 약시범인 정호부득주야
止住 [zhǐzhu]:1) 멈추다  2) 억제하다
영길보살이 웃으면서 말했다. “저 부인은 나찰녀라고 부르며 또 철선공주라고도 불리오. 그녀는 저 파초선은 본래 곤륜산 뒤에 있었고 혼돈에서 개벽한 뒤로 하늘과 땅이 낳아 이룬 한 신령한 보물로 태음의 정수 잎사귀이므로 화기를 소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사람에게 부채질하면 84000리를 표류하여야 바로 음산한 바람이 멈춥니다. 저 이 산에 화염산에 도달하려면 단지 5만여리로 이곳에서 다시 제천대성께서 구름을 타는 능력이 있으므로 단지 여기에 멈춘 것입니다. 만약 보통 사람이라면 바로 멈출수도 없었습니다.”
行者道:「利害! 利害!我師父却怎生得度那方?」
행자도 이해 이해 아사부각즘생득도나방
손행자가 말했다. “대단합니다! 제 사부님이 어떻게 저 지방을 지날 수 있을까요?”
靈吉道:「大聖放心。此一來, 也是唐僧的緣法, 合教大聖成功。」
영길도 대성방심 차일래 야시당승적연법 합교대성성공
영길보살이 말했다. “대성께서는 마음 놓으십시오. 이번에 이에 와서 당나라 승려의 인연법이 있으니 합쳐서 대성께서 성공하게 해주겠습니다.”
行者道:「怎見成功?」
행자도 즘견성공
손행자가 말했다. “어찌 성공을 보게 됩니까?”
靈吉道:「我當年受如來教旨, 賜我一粒‘定風丹’、一柄‘飛龍杖’。飛龍杖已降了風魔。這定風丹尙未曾見用, 如今送了大聖, 管教那廝搧你不動, 你却要了扇子, 搧息火, 却不就立此功也?」
영길도 아당년수여래교지 사아일립 정풍단 일병 비룡장 비룡장이항료풍마 저정풍단상미증견용 여금송료대성 관교나시선니부동 니각요료선자 선식화 각불취립차공야
영길보살이 말했다. “제가 당년에 여래의 가르침을 받아 저에게 한 알 정풍단, 한 자루 비룡장을 하사하셨습니다. 비룡장은 이미 바람 마귀를 항복시켰습니다. 이 바람을 안정시키는 정풍단은 아직 일찍이 사용하지 못했으니 지금 제천대성님께 보내서 저 녀석이 당신을 부채질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며 당신은 부채를 다시 요구해 불을 부채질로 끄면 이 성공을 세우지 못하겠습니까?”
行者低頭作禮, 感謝不盡。
행자저두작례 감사부진
손행자는 머리를 숙이고 인사하며 감사를 이루 다하지 못했다.
那菩薩卽於衣袖中取出一個錦袋兒, 將那一粒定風丹, 與行者安在衣領裏邊, 將針線緊緊縫了。
나보살즉어의수중취출일개금대아 장나일립정풍단 여행자안재의령리변 장침선긴긴봉료
衣领 [yīlǐng]①옷깃  ②칼라
저 영길보살은 소매속에서 한 비단주머니를 꺼내 한 알 정풍단을 손행자의 옷깃안에 두고 바느질로 긴밀히 꿰맸다.

천상의 직녀가 인간계의 청년 곽한(郭翰)을 사랑하여 천제의 허락을 얻어 밤이면 밤마다 지상으로 내려왔다. 그런데 칠석(七夕)이 되자 직녀는 오지 않았다. 그러고는 4,5일이 지나서야 찾아왔다. "어땠습니까? 견우님과의 상봉은 즐거우셨나요?"곽한의 말에 직녀가 웃으면서 대답(對答)했다. "천상은 여기와는 다릅니다. 천상에서는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하는 것이 정교(情交)이며, 이 세상(世上)의 정교와는 다른 겁니다. 질투는 그만두십시오.""그렇지만 오랫동안 발길을 끊었지 않습니까?""천상의 하룻밤은 이 세상(世上)의 5일에 해당되는 겁니다."그녀는 그날 밤, 그를 위해 천상의 요리를 가져왔는데, 모두 이 세상(世上)에는 없는 것뿐이었다. 또 그녀의 옷을 보니 어디에도 솔기라곤 눈에 띄지 않았다. 이상히 여겨 물어 보니, 그녀가 말했다. "천상의 옷은 원래 바늘이나 실로 바느질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비롯되어 어떤 작품(作品)이 기교 없이 훌륭하게 만들어졌을 때, 또 아름답고 깨끗하게 행동(行動)하는 사람을 '천의무봉'이라고 한다. 출전:태평광기(太平廣記)

천의무봉이란 말처럼 손오공의 옷깃에 꿰맨 실땀 자국은 재봉선이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의학적인 수술 이후에 천의무봉처럼 봉합한 부분이 안보일 수 없고 꿰맨 흉터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벌레 몸통 모양인 절개한 흉터와 벌레 다리 모양의 봉합흉터가 어우러져 곤충과 같은 모습으로 흉터가 보이므로 징그러워 보일 수 있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이런 수술후 흉터를 이미지한의원의 수술후 흉터침인 OT침, 한약 재생약침, 침등으로 치료한다. 그 치료방법은 콜라겐을 만드는 섬유아세포를 자극하고 기혈순환을 촉진하며 영양을 공급해 피부재생을 돕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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