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30일 일요일

쇼팽의 심장과 심장수술흉터치료

쇼팽의 심장과 심장수술흉터치료


2014년 11월 30일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는 '쇼팽의 심장' 편이 방영되었다. 젊은 시절 오스트리아로 음악유학을 나온 쇼팽은 고향인 폴란드의 독립을 꿈꾸며 '혁명 에튀드'를 작곡하였다. 쇼팽은 자신의 연주회로 벌어들인 수입 절반을 모두 폴란드의 독립운동에 내고 독립운동이 일어나자 귀국하려고 했다.  러시아는 오스트리아에 압력을 가했고, 결국 쇼팽을 고국 폴란드로 돌아갈 수 없었다.
프랑스에 있을때도 쇼팽은 아버지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못했고 39세에 죽을 때까지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비운을 겪었다. 안타깝게 여긴 쇼팽의 누나는 “마지막 유언인 심장만이라도 고향에 묻히고 싶다”는 쇼팽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해 시신은 파리 페르 라세즈 공동묘지에 묻히고, 러시아가 독립운동이 불붙을 것을 우려해 시체반입이 금지되자 쇼팽의 심장을 가지고 폴란드의 성 십자가 성당에 묻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서양에서도 마음이 심장에 있다고 여겨지지만 현재는 브레인에 마음이 있다고 말하지만 심장 이식수술 이후에 사람의 성품이나 취미등이 변하는 셀룰러 메모리를 보아도 꼭 그러한 것이 아니다.
심장병(心腸病, 영어: heart disease)은 심장과 관련된 질환을 모두 아우르는 말이다.
1. 관상동맥질환은 심장이 계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심근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혈류폐색과 관련된 포괄적인 상태를 말한다. 종류에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다. 이는 허혈성 심질환에도 해당한다.
2. 심부전은 심장에서 신체의 대사요구에 따른 필요한 만큼의 혈액량을 방출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주 원인은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심장판막질환, 심근병증 등이다.
3. 염증성 심질환
류마티스성 심장질환(Rheumatic heart disease)
감염성 심내막염(Infective endocarditis) : 세균이 원인으로 원인균에 따른 항생제 치료
심낭염(Preicarditis)
심근염(Myocarditis)
4. 매독성 심질환
심장판막질환은 심장 판막에 기능적 또는 구조적으로 비정상적인 문제가 생겨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이다.
승모판막질환
대동맥판막질환

선천성 심장병이란 출생 시에 존재하는 심장의 기형 및 기능 장애를 나타내는 질환을 말한다. 심장은 자궁 내 태아기 3주에서 8주 사이에 만들어지는데 선천성 심장병이란 심장 형성 및 발달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초래되는 질환으로, 흔히 선천성 심장 기형을 말한다.심실 중격 결손증, 심방 중격 결손증, 동맥관 개존증, 폐동맥 협착증, 대동맥 축착증, 활로 4징, 대혈관 전위, 선천성 판막증, 방실 중격 결손증등이 있다.

어렸을 때 선천성 심장병을 앓으면 개흉술을 한다. 개흉술이란 흉강 안에 있는 장기에 생긴 외상이나 여러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흉벽을 외과적으로 절개하는 수술을 말한다. 폐, 식도, 종격동 부위를 수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며 주로 후측방 개흉술(보통 가슴 옆구리에서 시작해서 등쪽으로 올라가는 절개 방법)이 많이 이용된다. 이런 수술을 보면 흉터가 발생하는데 심장병 수술 흉터는 가슴쪽에 있어서 가려지지만 대중목욕탕 이용이나 수영장에서 수영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개흉술 심장수술흉터는 이미지한의원의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