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6일 월요일

제왕절개와 정맥혈전색전증 분만후 제왕절개 흉터치료

제왕절개와 정맥혈전색전증 분만후 제왕절개 흉터치료


제왕절개 분만은 정상 분만에 비해 이러한 정맥혈전으로 인한 정맥혈전색전증(VTE: venous thromboembolism) 위험을 4배나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정맥혈전색전증이란 다리 등의 심부정맥에서 형성된 혈전 조각이 떨어져 나와 혈류를 타고 돌다가 다른 혈관을 막아버리는 것으로 폐동맥을 막으면 폐색전증, 관상동맥을 막으면 심장발작, 뇌동맥을 막으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스위스 제네바 대학병원 혈관-지혈과의 마르크 블론돈 박사 연구팀이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60편을 종합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016922일 보도했다.
제왕절개 분만은 VTE의 독립적인 위험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예정되지 않은 응급 제왕절개 분만인 경우 그 위험이 더 컸다고 블론돈 박사는 밝혔다.
이와 함께 제왕절개 분만 여성은 정상 분만 여성에 비해 심부정맥혈전 위험을 나타내는 D-dimer 정량검사에서 혈액 응고가 훨씬 크게 활성화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는 제왕절개 분만에 이르게 한 그 어떤 요인이나 제왕절개 자체가 가져온 결과일 것으로 블론돈 박사는 추정했다.
산부인과와 관련이 없는 수술 후에도 정맥혈전 위험이 커질 수 있는데 제왕절개도 이와 유사한 경우로 봐야 할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또 제왕절개 분만은 정상 분만의 경우보다 분만 후 신체의 운동성 회복이 지연되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처럼 제왕절개 분만 여성은 산후 정맥혈전 위험이 큰데도 정맥혈전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지는 비율은 25%로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압박 스타킹 처방이 대부분이고 항혈전제 헤파린 투여는 3%에 불과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흉부 의사협회 학술지 '흉부'(Chest) 최신호에 발표됐다.
 
정맥혈전색전증은 비행기 이코노미클래스를 오래 탄 사람이 움직이지 못해 생길수 있어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기사 댓글을 보니 아래에 자신도 제왕절개를 했는데 무섭다는 글이 대부분이었다. 아무튼 제왕절개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꼭 제왕절개가 필요한 임신부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제왕절개를 하면 배꼽 아래 하복부에 가로로 할복한 칼 자국같은 절개 흉터가 존재할 수 있다. 생각보다는 길이가 길며 아무리 팬티라인으로 가려진다고 하지만 막상 가지고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안 받을수가 없다. 이미지 피부과 한의원에서는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진피 콜라겐을 자극 재생해서 흉터를 치료하며 또한 임신과정에서 생긴 튼살의 경우도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하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