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색 근홍묘정과 화이트 칼라 백령 적색 백색 튼살치료
지주나 부농, 친일파, 자본가 출신의 가족들은 적대 계급으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받았다. 능력이나 의지와 상관없이 좋은 직종이나 각종 혜택에서는 배제되었고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다. 빈농이나 노동자, 혁명 열사의 가족들은 특권계급으로 여겨져 모든 부분에서 우선순위에 놓였다. 문화대혁명 시기 마오쩌둥은 ‘근홍묘정 根紅苗正:뿌리가 붉으면 싹도 바르다“이라는 논리로 출신 성분에 따른 차별을 당연시했다. 근홍은 노동자와 농민, 혁명열사와 같이 출신 성분이 좋은 사람을 의미했고, 묘정은 신중국 건국 이후에 태어나 사회주의 국가 시대에 성장한 세대들을 일컬었다. 이런 제도는 1950년대에 형성된 이래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 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기본적인 계층구조였다.
바이링 白領으로 불리는 화이트 칼라는 대졸 학력 이상의 정신 노동자를 말한다. 전체 바이링의 58%가 4년제 대학을 졸업했고, 18%가 석사 이상일 정도로 바이링의 평균 학력은 높다. 문화대혁명 기간 지식인들은 지주나 부농, 반동 등에 이어 ‘더럽기로는 9번째 臭老九’라고 할 정도로 경멸의 대상이었다. 현대 중국 사회의 지식인들은 지식과 재능을 바탕으로 고소득 계층으로 진입할 수 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에 진출한 외자기업에 근무하며 가장 먼저 고소득을 올린 계층이기도 하다. IT나 광고업, 금융업, 컨설팅 등 개혁개방 이후 등장한 직업이나 의사나 변호사, 사무직 등 전통적인 직업군도 바이링에 속한다. 바이링은 신란링보다 소득도 높고 안정적인 직업군에 속한다. 일반 사무직의 소득은 월평균 5000위안이지만, 금융이나 광고업 등 전문적인 직업군은 월평균 2만 위안 이상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중국의 민낯 unveiled face of China, 신동윤 지음, 어문학사, 페이지 19, 31
혈통을 중시하는 사회는 근대 이전 봉건적 왕조시대인데 공산당도 똑같이 태어난 성분을 중시하는 것을 보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 것이다. 특이한 점은 공산당 지도자들 탄생이 거의 잘사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등소평은 1904년 중국 사천성 광안현의 한 농촌에서 태어나, 열여섯 살에 프랑스로 유학을 갔다. 베트남 호찌민은 1920년 대 초 사이공에서 프랑스 선적의 배에 선원으로 취직하여 미국을 거쳐 프랑스로 가 유학하던 중 프랑스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코민테른은 주은라이를 공산당에 가입시켜 모스크바로 유학시키려고 했으나, 그는 당시에는 공산주의에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고, 대신 프랑스 유학을 선택했다.
금수저로 태어나 흙수저를 이해하는 척 하지만 결국은 그들 이익을 위해서 사회주의 국가를 만든 것이다. 특이한 점은 프랑스 유학을 갔다는 점인데 프랑스는 프랑스 대혁명 자체가 일루미나티가 일으켰고 3색기의 자유, 평등, 박애는 삼민주의 손문의 사상과 관련이 있고 3은 프리메이슨이 중시한다는 점이다. 프랑스 대혁명과 1917년 러시아 볼세비키 혁명은 쌍둥이인 것이다.
또 중국 공산화에는 미국이 개입되어 있을 수 있고, 특히 록펠러등 미국 자본가나 키신저등 정치가가 관련되어 있다. 석유재벌 존 데이비슨 록펠러 시니어(John D. Rockefeller Srㆍ1839-1937)는 24세에 처음 중국에 기부했다. 독실한 침례교도였던 그는 교회를 통해 중국 선교회 측에 선물로 10달러를 보냈다. 록펠러 재단은 1920년대에 베이징의 셰허(協和)의학당(훗날의 셰허 의과 대학)을 설립했다. 2008년부터는 중국 내 의과대학들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록펠러 재단이 설립한 중국의료위원회(China Medical Board) 도 있다. 록펠러 가문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관련 재단을 다수 소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록펠러가에서 중국에 기부한 돈만 해도 총 8억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무튼 공산주의자를 붉은색, 자본주의자를 흰색으로 구분하는 풍습은 서양의 근대 이래 중국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러시아의 백군, 적군도 비슷한 표현인데 중국에서는 紅軍홍군이라고 해서 붉은 홍자를 쓴다.
우리 몸에 생긴 피부 질환인 팽창선조인 튼살도 처음에는 붉게 시작했다가 나중에 흰색인 백색으로 정체된다. 필자는 백색의 거대 자본가와 홍색의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가 모두 한패임을 항상 역설해왔다. 이런 색깔과는 관계없이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