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일 일요일

공부 방해 흰 곰 실험과 흰색 튼살 치료

공부 방해 흰 곰 실험과 흰색 튼살 치료


공부 방해 흰 곰 실험과 흰색 튼살 치료
 
공부를 할때는 공상 또는 잡념의 내적 방해요인이 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잡념은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할수록 더 떠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이 현상을 반동효과라고 한다. Wegner, D. M. 와그너란 심리학자가 유명한 흰곰 실험을 통해 이 효과를 증명했다. 그는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A그룹에게는 5분동안 흰곰에 대해 생각하도록 지시하고, 같은 기간 B그룹에게는 흰 곰에 대해 생각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두 그룹의 참가자들에게 모두 흰곰이 생각날 때마다 버튼을 눌렀는데, 5분이 지난 후 흰곰을 떠올리게 했던 A그룹에게는 다시 흰곰에 대해 생각하지 말 것을 B그룹에게는 흰곰에 대해 마음껏 생각하라고 지시했다. 실험에서 흰곰에 대해 마음껏 생각하던 시기를 표현회기 생각하지 말아야 했던 시간을 억제 회기라고 명명했는데, 처음 흰 곰에 대해 마음껏 생각하게 했던 A그룹의 경우 억제회기 때 B그룹보다 쉽게 흰 곰에 대한 생각을 억제했던 반면, 처음부터 흰 곰에 대한 생각을 억제했던 반면, 처음부터 흰 곰에 대한 생각을 억제해야 했던 B그룹은 그 후에 있었던 표현회기에서 처음 A그룹이 표현회기 때 흰곰을 생각했던 횟수보다 더 많이 흰곰을 생각하고 종을 울렸다.
생각의 억제는 오히려 억제된 생각에 집착되게 만들어 의도했던 것과 반대의 효과[반동효과 rebound effect]를 일으킨다. 공상이나 잡념은 메모로 종이에 표시함으로써 생각을 유지하지 않고 압력에서 벗어나 주의를 다시 책으로 돌릴수 있다.
 
그림으로 읽는 살아 있는 생생 심리학, 이소라, 그리고 책, 페이지 54-57
 
우리가 금연이나 다이어트를 못하는 이유가 이 반동효과 때문이다. 담배를 끊어야지 하는 생각에 담배가 들어 있고 다이어트로 음식을 먹지 말아야겠다는 부정자체가 음식을 더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한 흰곰 실험 대신 레몬으로 생각해보면 레몬을 생각하지 말라고 생각할수록 입에서 침이 고이게 된다.
흰 튼살도 마찬가지이다. 흰 튼살에 대해서 생각하지 말아야지 할수록 부정적인 생각 우울감이 열차처럼 꼬리를 물고 따라오기 마련이다. 필자 생각에서는 흰색 튼살에 대해서 고민만 하지 말고 이미지한의원에서 ST침으로 튼살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