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7일 목요일

오행 5색의 방위 이유와 붉은 튼살 흰색 튼살치료

오행 5색의 방위 이유와 붉은 튼살 흰색 튼살치료


중세로 접어들면서 중국의 중심은 베이징으로 이동한다. 14세기 대륙의 주인이 된 명나라는 베이징을 수도로 삼고 특별한 황궁을 건설했다. 황궁의 서남단에 있는 사직단은 황제가 국태민안과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던 곳이다. 사직단은 황제를 상징하는 황색토를 중심으로 동쪽은 청색, 서쪽은 백색, 남쪽은 적색, 북쪽은 흑색의 오색토로 꾸며져 있다. 오색토는 중국 대륙 동서남북의 대표적인 흙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고, 음양 오행 사상에 따라서 천하의 모든 토지를 가리키기도 한다.
백색토의 고향은 대륙의 서쪽이다. 건조한 기후로 생겨난 사막이 이 백색토를 만들었다. 붉은 흙은 대륙 남부의 윈난 성이 본고장이다. 고온다습한 기후와 강력한 풍화작용으로, 물에 분해가 잘 되는 성분은 유실되고 산화된 철 성분만 토양 속에 남아 붉은 빛을 띠게 되었다. 검은 흙은 논농사가 발달한 중국 북부의 헤이룽장 성에서 나온 것이다. 이곳은 세 줄기 강이 합류하는 곳으로 많은 퇴적물이 쌓일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유기물 분해가 더뎌졌으며 흙이 검은색을 띠게 되었다.
 
중국의 힘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슈퍼차이나, KBS슈퍼차이나 제작팀지음, 가나출판사 페이지 215-216
 
여기서 사직단에서 중국 5행과 방위에 따른표현을 알수 있었는데 필자도 궁금해하던 부분이었는데 속시원하게 해결해주었다. 그런데 청색 흙에 대한 설명은 없어서 아쉽다.
우리 피부에서도 색 변화로 어느정도 알수 있다. 대표적으로 창백해지면 허혈[빈혈] 상태로 산소와 영양공급이 안되며 한의학적으로는 기허증인 것이다. 붉으면 열이 많고, 피가 많이 쏠렸다는 의미이므로 열증이 된다. 피부에 발생하는 튼살은 처음에 염증반응처럼 붉게 시작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차차 식어가서 하얗게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백색 튼살은 시간이 많이 지났으므로 치료가 안된다고 여기지만 필자의 이미지한의원 튼살침으로 20-30년 지난 튼살도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