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4일 화요일

초두 효과와 후광효과 성형수술 흉터치료

초두 효과와 후광효과 성형수술 흉터치료


한번 저장된 정보를 통해 순식간에 개인에 대한 인상을 결정하고 그 후로는 이미 입력된 정보를 따라 상대방을 판단한다. 이런 효과를 초두 효과(primary effect)라고 한다.
이와 반대로 처음 정보보다 최근의 정보를 바탕으로 인상을 수정하거나 결정하는 신근성 효과도 있는데 신근성 효과(Recency effect)’최신 효과라고도 하며 기존의 정보가 너무 오래되어 가치가 감소했거나 최근에 받아들인 정보의 가치가 클 경우 발생한다.
인상을 형성하는 또 다른 효과는 후광 효과(Halo effect)인데 후광 효과는 신체적인 매력과 관련이 크다. 흔히 예쁘고 잘 생긴 사람은 완벽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나 뚱뚱한 사람은 게으를 것이라는 생각이 이에 해당한다.
인상을 형성하게 만드는 마지막 효과는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인데 어떤 사람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중 나쁜 점이 인상을 형성하는데 훨씬 더 큰 영향을 준다. 사람들은 장점만을 보여주려 하기 때문에 평소에 좋은 정보가 만연하고, 가끔 부정적인 정보가 드러나게 되면 더 크게 주목을 끌게 된다.
 
그림으로 읽는 살아 있는 생생 심리학, 이소라, 그리고 책, 페이지 190-191
 
사람이 외모가 중요시되는 것은 초두효과로 좋은 선입견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또 후광효과처럼 외모가 뒤에 백그라운드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심리학은 성형수술에 대해서 반대할수 없는데 문제점은 부정성 효과를 보면 만약 성형수술을 하다가 잘못되어 속칭 성괴[성형 괴물]’처럼 되거나 연예인 성형논란에서 알수 있듯이 본인의 본 모습을 완전히 잃어버렸을 경우 비난을 받기 매우 쉽다. 또 성형수술의 부작용중에 성형흉터가 남아 있다면 이런 부정성 효과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성형흉터 침 시술을 받는 것이 낫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