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6일 목요일

잉카의 키푸라는 여러 매듭과 콜라겐 튼살치료법

잉카의 키푸라는 여러 매듭과 콜라겐 튼살치료법


잉카인들은 줄과 매듭으로 어떻게 수를 세었는가
 
키푸는 매듭을 맨다. 또는 매듭 그 자체를 의미한다. 이것은 계산을 의미하기도 했다. 매듭으로 모든 계산을 대신했던 것이다. 원주민들은 여러 가지 색의 끈을 만들었다. 같은 색으로 만든 것, 두가지 색을 섞어서 만든 것, 그 이상의 색을 섞어서 만든 것 등등이 있었다. 그리고 이 색깔들은 한 가지 색이든 아니면 섞인 것이든 각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쇠 굴대를 이용해 끈을 세 개 또는 네 개의 가닥으로 총총하게 꼬았는데, 그 길이는 3/4바라(60cm)였다. 그 끈들은 더 두꺼운 줄에 매달아 장식처럼 늘어뜨렸다. 색깔에 따라 그것이 가리키는 것이 달랐다. 노란 끈은 황금이요, 하얀 것은 은, 빨간 것은 병사 하는 식이었다. 색깔이 없는 것은 중요도에 따라 배열했다. 처음의 것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 것이고, 순서대로 가장 의미가 없는 것까지 배열했다. 일반적인 머릿줄 아래로 여러 곡물류를, 그리고 콩류를 같은 방법으로 기록했다. 예를 들어 지금 에스파냐의 곡물들을 순서대로 놓는다면, 밀이 첫째고, 그 다음이 보리, , 기장이 될 것이다. 무기의 양을 기록할 때도 같은 방법을 상용했다. 먼저 가장 귀한 것인 창, 그 다음이 던지는 화상, , 방패, 도끼, 투석기의 순서였다. 신하의 수를 셀 때는 먼저 각 마을의 주민 수를 놓고 이어 전 지역의 수를 묶었다. 첫째 끈에는 60세 이상의 남자, 다음 끈에는 50, 셋째 끈에는 40세 하는 식으로 가다가 마지막으로 갓난아기를 기록했다. 여자들 역시 같은 순서로 세었다.
이 끈 가운데 일부는 같은 색의 덧줄이 붙어 있기도 했다. 바로 주기록에 대한 보충, 또는 예외를 의미하는 실이었다. 어떤 연령의 남자 끈이 결혼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덧줄은 같은 연령의 남자 끈이 결혼한 사람을 의미하는 거시라면, 덧줄은 같은 연령대의 홀아비를 의미했다. 해마다 계산을 했기 때문에 이 끈들은 한 해의 상황만을 알려 줄 뿐이었다. 매듭은 단위, 10, 100, 1000, 1만을 가리켰다. 그러나 그 이상을 넘는 경우는 거의 없거나 아니면 아예 없었다. 각 마을이 저마다 따로 기록했고, 각 구역 역시 10만 이상의 수에 해당하는 경우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만 단위 이상의 수를 기록할 필요가 있다면 능히 할 수는 있었다. 그들의 언어가 산수에서 알려진 어떤 수도 다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수를 사용할 경우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수는 사용하지 않았다. 이들 수치는 각 실에 만들어진 매듭의 수로 세고, 각 수치는 다음 수치와 분리되었다. 그러나 각 수치의 매듭은 성 프란시스코의 허리띠 위에 표시되는 매듭처럼 하나의 군으로 묶여 있다. 한 단위의 수가 9를 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할 수 있었다. 제일 위의 매듭은 가장 높은 수치, 즉 만 단위, 그리고 다음은 그 아래, 즉 천 단위, 백 단위 식으로 기록했다. 각 수치의 매듭들과 각각의 실은 각기 짝을 맞추어 하나의 선에 배열해 두었다. 그렇게 하면 훌륭한 회계원은 수치를 추가 계산할 수 있었다. 이런 매듭 또는 키푸계산을 책임지는 사람이라는 뜻의 키푸카마유라고 불리는 원주민이 책임졌다.
잉카 태양신의 후예들,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카르망 베르낭 지음, 옮긴이 장동현, 페이지 141-143
 
이것을 끈을 묶었다는 결승문자 [quipu, 結繩文字] 라고 하는데 글자가 없었던 미개사회에서 역일(曆日)이나 인원수 및 물건의 수량 등을 기록하는 수단으로 각목(刻木)이나 결승을 사용한 실례는 많이 발견되는데, 고대 페루의 결승인 키푸(quipu)결승의 제사라는 말로 알려진 고대 중국의 결승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중국의 결승이 어떤 것인지는 오늘날에 와서는 알 수 없으나 페루의 키푸의 전통은 지금도 아메리카 인디언 사이에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결승에 대해서도 상세한 연구의 결과가 남아 있다. 잉카제국시대에 이 결승은 모든 물건의 수량을 기록하였고, 특히 납세사무에서는 필요불가결한 것이었다. 이러한 기록뿐 아니라, 비록 한정되기는 했으나 몇몇 추상관념도 이것으로 표시하고 역사적인 사건이나 법률의 포고를 기록 ·기억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보조수단이었다. (두산백과)
 
우리 피부에서도 진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다양한 결합으로 매우 촘촘하게 엮여져 있다. 하지만 매듭도 풀어질수 있듯이 진피도 아래에 있는 피하지방이 증가하면 장력을 이기지 못하고 찢어지는데 이런 상황은 비만이나 임신의 상황으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튼살은 유전에 의해서 생기거나 의원성으로 스테로이드로 튼살이 발생하는 케이스도 존재한다. 다양한 튼살 발생에도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인 ST침으로 튼살을 반영구적으로 치료 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