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6일 목요일

점이 맞는 이유 포러효과와 이미지한의원 흉터침 치료

점이 맞는 이유 포러효과와 이미지한의원 흉터침 치료



점이 맞는 이유 포러효과와 이미지한의원 흉터침 치료
 
포러 효과(Forer effect)는 개인들이 그들에게 특별히 맞추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사실상 막연하며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그들의 성격 묘사에 높은 정확도를 부여한다는 관찰결과이다. 그것은 P. T. 바넘에 의한 "우리는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을 보았다."는 관찰보고 이후에 바넘 효과(Barnum effect)라고도 불린다. 이 효과는 종교와 점성술, 운세 판단, 필적학 그리고 어떤 유형의 성격 검사와 같은 어떤 신념과 실천의 광범위한 수용에 대하여 부분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에 관련된 더 일반적인 현상은 주관적 검증에 대한 것이다. 신앙이나 기대 또는 가설은 관련성을 요하기 때문에, 주관적 검증은 두 개의 무관하거나 임의의 사건이 서로 관계있다고 인식할 때 나타난다. 따라서,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성격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천궁도 사이의 일치성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1948, 심리학자 버트럼 포러가 그의 학생들에게 한 성격 검사를 실시했다. 그는 그의 학생들에게 그것들은 검사 결과에 근거하는 각각에게 해당되는 고유한 성격 분석으로써, 그것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더 잘맞는지에 대한 그들의 분석을 0(최하점)부터 5(최고점)까지의 점수로 매길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적으로는, 모두 같은 것을 받았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존경하기를 바라는 큰 욕구를 갖고 있다. 당신은 자신에게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 당신은 당신에게 득이 되지 않는 상당량의 전혀 사용되지 않은 능력을 갖고 있다. 당신은 다소의 성격적 결함을 갖고 있는 반면,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상쇄시킬 수 있다. 당신은 성적 조절에 있어서 문제를 갖고 있다. 외면적으로 규칙 바르며 자제심 있는 당신은 내면적으로 걱정되며 불안정한 경향이 있다. 가끔 당신은 당신이 옳은 결정을 내렸는지 또는 옳은 것을 했는지에 대해 심각한 의심을 품게 된다. 당신은 어느 정도의 변화와 다양성을 선호하며 구속과 규제로 갇히게 되면 불만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자신이 독립적인 자유로운 사고를 지닌 사람임을 자랑스러워하며 납득할 만한 증거가 없는 다름 사람의 말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당신은 너무 솔직하게 당신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한다. 때로는 당신은 외향적이고 친절하며 사교적이지만, 때로는 당신은 내향적이고 경계하며 내성적이다. 당신의 염원들 중 일부는 매우 비현실적인 경향이 있다. 안전은 당신의 삶에 있어서 주요한 목표들 가운데 하나이다.
평균 점수는 4.26점이 나왔고, 그 후에, 각각의 학생에게 그것은 포러에 의해 여러 천궁도로부터 수집된 동일한 복사문들이었음이 알려졌다.[2]위의 단평에서와 같이,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는 문장들이 많다. P. T. 바넘 이후에 그러한 문장들은 바넘의 서술문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포러 표과를 실험하는 또 다른 연구에서, 학생들은 MMPI 성격 검사를 치뤘고, 연구자들은 그들의 응답에 대해 평가했다. 연구자들은 학생의 성격의 정확한 평가들임을 명기했지만, 학생들에게는 정확한 평가와 막연한 보편성을 사용한 가짜 평가 모두가 주어졌다. 그리고 나서, 학생들은 그들이 생각하기에 실제적인 평가를 뽑는 것에 응답했다. 과반수 이상(59%)의 학생들이 실제적인 것과는 반대되는 가짜 평가를 뽑았다.
포러 효과는 "바넘 효과"로도 알려져 있다. 이 용어는 1956년에 미국의 심리학자 폴 밀에 의해 그의 수필 좋은 요리책을 찾습니다.(Wanted - A Good Cookbook)에서 만들어졌다. 그는 이름난 사기꾼이었던 연예인이자 사업가인 P. T. 바넘에 의해 어떤 사람들에게 실시되었던 어떤 "허위성공의" 심리적 검사에서 사용된 애매한 성격 묘사를 결부시켜 설명한다.
 
 
고클랭은 무료로 컴퓨터 별점을 쳐준다고 신문에 광고를 내었고 프랑스에서 150여명의 사람들이 연락했고 고클린은 연쇄 살인자 프티오의 점괘를 보내주었다. 그는 별점이 자신의 성격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해냈는지 평가해달라고 하니 94%가 정확하다고 답했다. 그들의 편지에 기계가 해낸 일이 참 놀랍고, 더 자세한 분석을 해주면 돈을 지불하겠다고 제안한 사람도 있었다.
수전 블랙모어는 6000여명을 대상으로 집안에 잭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있다와 같은 구체적 진술들이 그들에게 타당성을 지니는지 물었다. 조사에 응한 사람 중 대략 1/3이 왼쪽 무릎에 흉터가 있었고, 1/3이 헨델의 수상음악 음반을 가지고 있었으며 10명에 한명 꼴로 전날 밤에 몇 년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을 꿈에서 보았다고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바넘 진술이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괴짜 심리학, 리처드 와이즈먼 지음, 한창호 옮김, 웅진 지식 하우스, 페이지 34-35
 
필자도 포러가 쓴 내용과 80%정도 맞추었다고 느꼈다. 위 내용을 보면 포러효과로 일반적인 내용으로 점장이들이 질문을 하면 낚시를 무는 물고기처럼 일반인은 걸려들기 매우 쉬움을 알수 있다.
괴짜 심리학이란 책에서 1/3이 왼쪽 무릎에 흉터가 있었다는 내용을 보니 무릎 흉터는 매우 일상다반사처럼 많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보통 넘어지거나 돌에 찧거나 해서 생긴 무릎흉터는 일반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무릎은 정면에서 매우 잘보이는 구조이기 때문에 무릎흉터라도 흉한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한의원에서 흉터침 치료를 받는 것이 타당하다.
나이가 든 사람은 관절염 수술이나 교통사고 수술등으로 무릎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
또한 무릎에 생긴 튼살도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침인 ST침을 받을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