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군자는 타인의 아름다움을 이뤄준다와 성형수술 흉터치료
논어 안연편을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子曰 君子는 成人之美하고 不成人之惡하나니 小人은 反是니라
ㅣ 샤 군 인의 미 셩고 인의 악을 셩티 아닛니 쇼인은 이예 반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군자는 타인의 아름다운을 완성해주고 타인의 나쁜 점을 이루지 않으니 소인은 이와 반대로 한다.
● 成者는 誘掖獎勸하야 以成其事也ㅣ라
诱掖 [yòuyè] ①이끌어서 바로 잡아 주다 ②잘 되게 유도하다
성이란 이끌어 바로잡아 권장하여 일을 완성해주는 것이다.
君子小人의 所存이 旣有厚薄之殊하고 而其所好 又有善惡之異라 故로 其用心不同이 如此니라
군자와 소인의 존재는 이미 두텁고 엷은 다름이 있고 좋아함도 또 좋고 나쁜 차이가 있으므로 마음씀이 이와 같이 같지 않다.
【備旨】夫子論君子小人이 用心之不同에,曰:君子其存心은 旣厚,而其所好도 又在於善하니라,
공자가 군자와 소인을 논의하는 마음씀이 다름에서 말하길 군자가 마음을 가짐은 이미 두텁고 좋아함도 또한 선행에 있다.
故로 遇人之美가則誘掖之하고,獎勸之하여,以成其美焉이요,見人之惡이면 則規戒之하고 沮抑之하여,不成其惡焉이라,
沮(막을 저; ⽔-총8획; jǔ,jù)抑:억지로 누름
그래서 군자는 타인의 아름다움을 만나면 유인하고 권장하여 아름다움을 이루게 하며 타인의 악행을 보면 규제도 경계하게 하며 억지로 눌러 악행을 이루지 않게 한다.
若小人之存心하면,旣薄하고 而其所好도 又在於惡하니,則不成人之美하고,而成人之惡하나니,反乎君子之所爲矣라,君子小人은 用心不同이 如此하니,學者는 可不愼哉아。
만약 소인이 마음씀은 이미 엷고 좋아함도 또한 악행에 있으니 타인의 아름다움을 이뤄주지 않고 타인의 악만 이루어주니 군자의 행위와 반대된다. 군자와 소인은 마음씀이 이처럼 다르니 학자가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The Master said, “The superior man seeks to perfect the admirable qualities of men, and does not seek to perfect their bad qualities. The mean man does the opposite of this.”
위 내용을 보면 타인의 아름다움을 완성해주는 성형외과 의사나 피부과 의사가 진정한 군자인 듯이 보인다. 하지만 그 아름다움이 내면의 덕을 말하며 외면을 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다. 간혹 사람들은 성형외과 의사는 진정한 의사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필자 생각에 의료는 수요가 공급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성형수술 범람을 성형외과 의사를 탓할 것은 없다고 본다.
하지만 성형수술의 문제점은 성형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지한의원에서 많이 하는 성형수술 흉터로는 코 성형수술, 가슴확대 수술 겨드랑이 등 흉터, 지방흡입수술 흉터, 눈썹 거상술 흉터등이 있고 이 밖에 일일이 말할 수 없는 다양한 종류의 성형수술 흉터가 존재한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흉터침으로 기혈순환을 도와 흉터를 치료하며 재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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