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3일 수요일

한고조의 백마 맹세와 백색튼살치료

한고조의 백마 맹세와 백색튼살치료


한 고조 유방(劉邦)은 자가 계(: BC 256 ~ BC 195, 또는 BC 247 ~ BC 195)이고, ()나라를 세운 황제이다. 한왕(漢王)으로 4년 재위하였고, 황제로 8년 재위하였다. 영포(英布)의 반란을 평정하던 중 가슴에 화살을 맞은 후 상처가 재발하여 53세에 죽었다. 장지는 장릉(長陵: 지금의 섬서성 함양시 동쪽)에 있다.

유방은 패현(沛縣: 지금의 강소성 패현) 출신으로 원래는 진()왕조의 정장(亭長: 10리 정도의 땅을 관리하는 낮은 벼슬)이었다. 한번은 그가 인부들을 호송하여 여산(驪山)으로 가던 도중에 인부들이 많이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임무를 완수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안 유방은 아예 인부들을 모두 풀어주고, 자신도 따라온 인부 10여명과 함께 망탕산(芒砀山)으로 도주한 후 100여명을 더 모아 패현 관아의 문서 담당자 소하(蕭何), 감옥관 조참(曺參)과 몰래 연락을 취하였다.

유방은 재위 시기에 한신, 팽월, 영포 등의 타성(他姓: 유씨가 아닌 다른 성씨) 왕들을 차례로 제거하고, 유씨 성의 왕들을 많이 임명하였다. 진나라의 법률을 수정하여 <<한율(漢律)>>을 제정하고, 역법과 군법, 도량형을 정비하였다. 오랜 전쟁으로 빈곤해진 사회를 구제하기 위해 그는 백성의 부담을 줄이고 생활을 안정시키는 정책을 취하여, 중농억상(重農抑商: 농업을 중시하고 상업을 억제함), 부역과 조세 경감, 노비 해방, 병사들의 제대 등의 조치를 시행함으로써, 사회는 점진적으로 안정을 되찾기 시작했다.

기원전 196년에 63세인 유방은 영포의 반란을 평정하는 전쟁 중에 가슴에 화살을 맞았다. 그 이듬해 3월에 상처가 재발하여 병세가 위중해지자, 그는 제후들과 신하들을 궁중으로 불러들인 다음 백마(白馬)를 죽여 함께 그 피를 마시며 다음과 같이 맹세하게 했다.

"지금부터 유()씨가 아닌 사람은 왕에 책봉될 수 없고, 공을 세우지 않은사람은 제후가 될 수 없다. 누구든 이 맹약을 어기면 천하의 사람들이 함께 그를 토벌할 것이다."

유방은 당시, 여전히 영향이 강한 한신을 견제하고 힘을 약화시키기 위해 초나라 왕으로 있던 한신이 모반을 하려고 한다는 고발을 듣고, 진평의 계책을 이용해서 한신을 사로잡은 후 천하에 대사면령을 내려 한신도 같이 풀어주면서, 그를 회음후로 만들어 버렸다.

전긍(田肯)이라는 인물의 충고를 들은 유방은 유가(劉賈)를 형왕(荊王)에 봉하여 회수 동쪽을 다스리게 하고, 동생 유교(劉交)를 초왕에 봉하고 회수 이서의 땅을 다스리게 했다. 또한 아들 유비를 제나라 왕으로 삼아 70여성을 다스리게 하면서 본격적으로 유씨성을 가진 인물들을 왕으로 임명하기 시작했다. 또한 유방은 형인 유중(劉仲)을 대나라 지역의 왕으로 임명했다.

여씨의 난 [呂氏] 이란 여후는 유방이 미천한 시절부터의 아내로서 내조의 공이 컸는데, 유방이 죽고 장자인 혜제(惠帝)가 즉위하자 권력을 휘두르기 시작하였다. 그녀는 조왕(趙王) 여의(如意)와 척부인(戚夫人)을 참살하고, 혜제가 죽자 어린 천자(天子)의 섭정으로서 그녀의 일족 9명을 왕후로 삼아, 여씨 세력을 확대하고 정치를 독점하였다. 이에 위기를 느낀 고조의 손자 주허후(朱虛侯) 유장(劉章)은 비밀리에 여씨 일족의 토멸을 꾀하다가, BC 180년 여후가 죽자 그의 형인 제왕(齊王) 유양(劉襄)을 움직여 장안(長安)을 공격하게 하고 궁중에서는 고조의 창업유신(創業遺臣)인 태위(太尉) 주발(周勃), 승상(丞相) 진평(陳平) 등과 손잡고 군사를 일으켰다. 이들은 양왕(梁王) 여산(呂産), 조왕(趙王) 여록(呂祿), 연왕(燕王) 여통(呂通)을 비롯하여 여씨 일족을 모두 주살하고, 소제(少帝) ()을 폐한 뒤 대왕(代王) ()을 제위에 추대하였다. 이 사람이 문제(文帝)인데, 이로써 유씨가 아니면 왕으로 삼지 말라는 고조의 유훈(遺訓)이 확립되어 한나라 초기의 위기를 극복하였다.결국 백마까지 죽이면서까지 한 맹세는 여태후가 저버렸고 다시 바로잡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백마는 상서로운 존재로 여겨진다. 따라서 백색인 말을 잡아 피를 입술에 바르면서 맹세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백색으로 발생하는 튼살은 상서롭지 않고 좋지 않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흰색으로 발생하는 튼살을 튼살침인 ST침으로 치료하며 얼마 안되는 붉은색 튼살도 더 잘 치료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