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9일 수요일

옥을 부수는 자로와 흉터를 부수는 흉터침

옥을 부수는 자로와 흉터를 부수는 흉터침


子曰 片言可以折獄者其由也與인저
편언으로 가히 옥을 졀그 유.
折狱 [zhéyù]역적이나 살인범 따위의 중범죄를 다스리어 처리하는 일 판결하다 단옥하다
공자가 말하길 작은 말로 옥사를 해결하는 사람은 자로일 것이다.
片言半言이라 斷也
片言 [piànyán] 몇 마디 간단한 말
간단한 말은 반언이다 절이란 끊음이다.
子路 忠信明決이라 言出而人信服之하야 不待其辭之畢也
자로는 마음과 신용이 분명한 결단이 잇었다. 그래서 말이 나면 타인이 믿어 복종하며 그의 말이 다 끝나길 기다리지 않았다.
備旨:夫子稱子路民情多僞하니 獄之難折也久矣若夫片言之間可以折斷其是非曲直者其惟由也與인저
공자가 자로에게 말하길 백성의 정에 허위가 많으니 옥사는 판단하기 어려움이 오래되었다. 조그만 말로도 시비곡질을 판단하는 것이 오직 자로이다.
 
子路無宿諾이러라
락을 슉호미 업더라
자로는 허락한 약속을 묵힘이 없었다.
宿留也猶宿怨之宿이니 急於踐言하야 不留其諾也記者 因夫子之言而記此하야 以見子路之所以取信於人者 由其養之有素也
숙은 머물게 함이니 숙원의 숙과 같다. 급히 말을 실천하여 허락을 머물게 하지 않음이다. 기록하는 사람이 공자의 말로 기인하여 이를 기록하니 자로는 그래서 타인에게 신용을 취함이 평소에 기름을 유래함이다.
尹氏曰 小邾射 以句繹으로 奔魯曰使季路要我吾無盟矣라하니 千乘之國不信其盟하고 而信子路之一言하니 其見信於人可知矣
윤씨가 소주 역이 구역땅으로 노나라에 달아나 계로로 하여금 나를 요구하면 내가 맹세할 것이 없다. 천승의 나라에도 맹세를 믿지 못하는데 자로의 한 말을 믿으니 그가 사람에게 신용을 보임을 알수 있다.
The Master said, "Ah! it is You, who could with half a word settle litigations!" Zi Lu never slept over a promise.
 
자로는 워낙 행동파라서 타인의 송사를 잘 해결해주고 약속을 묵히지 않고 바로 실천하였다. 절옥이란 말은 1200년에 정극(鄭克)이 저술한 절옥귀감(折獄龜鑑) 이란 책이 있는데 춘추전국시대부터 북송시대 휘종(1101~1125년 재위)까지 약1,500년간에 걸친 시기의 재판 280400여 안건으로 이루어져 춘추전국시대부터 북송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생활상과 실제로 법을 집행하는 법조사에 의미있는 사료이다.
(꺾을, 자를, 쪼개다 절; ⼿-7; zhé,shé,zhē)(감옥 옥; -14; yù)의 뜻이니 감옥을 부순다는 뜻이 있다. 이미지한의원의 흉터치료도 표피를 뚫고 진피 콜라겐을 부수하고 파괴하여 재생시키는 방법을 쓸 수 있다. 또 자로가 한번 한 승낙을 하룻밤 묵히지 않았듯이 행동을 중시해서 궁자께 칭찬을 받았듯이 흉터가 한번 발생하면 시간을 끌지 말고 바로 흉터침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해본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