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목의 결핵성 임파선염과 임파선염 흉터치료

목의 결핵성 임파선염과 임파선염 흉터치료


연주창이라고 불리는 나력 [瘰癧]림프절에 멍울이 생긴 병증. 노서창(老鼠瘡) · 역자경(癧子頸) · 구자포(九子疱) · 경력(頸癧) · 서창(鼠瘡) · 서천창(鼠串瘡)이라고도 한다. 주로 목 · 귀 뒤 · 겨드랑이 · 자개미에 생긴다. 멍울이 작은 것을 라(), 큰 것을 력()이라고 한다.
원인에 따라 풍사(風邪)로 인해 생기는 것을 풍독(風毒), 열사(熱邪)로 인해 생기는 것을 열독(熱毒), 부위에 따라 목 양쪽에 생긴 것을 기력(氣癧), 겨드랑이에 생긴 것을 마도라(馬刀瘰), 목에 돌아가면서 생긴 것을 반사력(蟠蛇癧), 목과 턱밑에 생긴 것을 연주력천(連珠癧串), 온 몸에 생긴 것을 유주력(流注癧), 젖과 허벅다리에 생긴 것을 기양력(나력瘍癧), 형태에 따라 여러 개의 멍울이 연달아 생긴 것을 천라(串瘰) · 연주나력(連珠瘰癧), 연자(蓮子)처럼 생긴 것을 연자력(蓮子癧)이라고 한다.
나력의 원인은 폐()와 신()의 음()이 허하고 간기울결(肝氣鬱結)로 화()가 성하여 담()이 생기거나 풍열사독(風熱邪毒)을 받아 생긴다. 몸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서 흔히 본다. 초기에 한두 개의 콩알만한 멍울들이 생기는 데 단단하고 아프지도 않고 열도 나지 않는다. 점차 커지면서 연달아 여러 개의 구슬을 꿴 것처럼 생긴다. 오래 되면 약간 아프고 멍울이 서로 융합되면서 밀어도 잘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곪아터지면 멀건 고름이 나오고 속에서 비지 같은 것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창구(瘡口)는 오랫동안 아물지 않고 누공(瘻孔)이 생긴다. 초기에 소간해울(疏肝解鬱), 연견화담(軟堅化痰)하는 방법으로 소요산(逍遙散)과 이진탕(二陳湯)을 합한 것을 가감하여 쓰거나 소라환(消瘰丸)을 쓰며 곪는 시기에는 투농법(透膿法)으로 위의 처방에 황기(黃耆) · 조각자(皁角刺) 등을 더 넣어 쓴다.
곪아터진 뒤에는 폐신(肺腎)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에 사삼(沙參) · 맥문동(麥門冬) 등을 더 넣어 쓴다. 풍열독(風熱毒)이 몰려서 생겼을 때는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을 가감하여 쓴다. 외치법으로 초기에는 옥로산(玉露散) · 충화고(沖和膏)를 바르고 곪았을 때는 칠보환(七寶丸)을 붙이거나 째고 고름을 뺀다. 뜸치료와 할자(割刺) 요법을 배합할 수 있다. 민간 요법으로 하고초(夏枯草)나 백두옹(白頭翁) · 생강(生薑)을 물에 달여서 식전에 먹는다. 그리고 고삼(苦參)뿌리와 꿀을 3:1로 섞어 고약을 만들어 붙인다.
림프절 결핵, 만성 림프절염에 해당된다고 본다. (한의학대사전, 도서출판 정담)
 
결핵성 임파선염이란 결핵균이 림프계(특히, 경부 임파선이 가장 많지만, 액와, 종격동, 복강 내, 사타구니 임파선염도 가능함)를 침범하여 결핵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결핵은 폐결핵이 전체 결핵환자의 70%를 차지하고 폐외결핵이 30%를 차지합니다. 폐외결핵 중에서는 결핵성 임파선염이 가장 흔한 질환으로 전체 폐외결핵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여자 환자가 남자 환자보다 더 많이 나타납니다. 림프절 이외의 장기에 결핵이 있는 경우가 약 40% 정도 있지만, 림프절만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핵균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데, 폐결핵 환자가 기침, 재채기, 웃음, 이야기할 때 나오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가래에 들어 있는 결핵균이 건강한 사람이 숨쉴 때 폐에 들어가 전염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폐로 들어온 결핵균은 인접한 임파선을 타고 나가거나 혈액을 타고 나가서 결핵성 임파선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결핵성 임파선염은 그 자체로는 결핵균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림프절 결핵과 폐결핵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폐결핵의 전염 위험성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결핵성 임파선염이 있는 환자는 혹시 동반될 수도 있는 폐결핵 여부에 따라 전염력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결핵성 경부림프염은 목 주위가 붓고, 여러 개의 결절이 만져집니다. 보통은 1~2개월 동안 모르고 지나다가 결절이 커진 후에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미열, 이유 없는 체중감소, 식욕부진,식은 땀, 피로감, 목 부위의 통증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림프 결핵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는 림프선이 커져서 농양이 형성되며,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서 피부궤양 및 누공이 형성되어서야 병원에 찾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목의 임파선염으로 제거수술을 한 이후에 목에 흉터가 남은 경우 흉터침 치료를 많이 한다. 물론 이미지한의원에서는 목에 생긴 갑상선 암 수술 흉터를 수술후 흉터침, , 한약 약침으로 치료를 더 많이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