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1일 월요일

어셈블리의 배달수법과 코피 붉은 튼살치료

어셈블리의 배달수법과 코피 붉은 튼살치료


2015916일 밤 10시에 방영된 KBS 2TV 수목드라마 <어셈블리>에서 진상필(정재영 분)이 배달수(손병호 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코피까지 흘리며 연설하였다.
진상필(정재영 분)의원은 배달수(손병호 분) 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진상필 의원 식구들 모두가 달려들어 법안 통과를 위한 작전을 짰다. 작전은 수월하게 진행되었고, 그 결과 3단계 법안 심사 단계까지 가게 되었다. 그는 정직한 개인들을 도와줄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 본 법안은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법안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동료 의원들에게 호소했다.
하지만 의원들은 찬성의 뜻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감성팔이 하는 거냐라며 인기를 얻기 위한 쇼라고 비난했다. 진상필은 상임위 법안 상정 회의에 참석했다. 그는 우리나라 국민들은 무한 경쟁에 지쳐있다라며 패자부활의 의미가 있는 배달수 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설도중 진상필은 갑자기 코피를 흘렸다. 이를 본 의원들은 "많이 피곤했나보네"라며 비웃었다. 진상필은 본 법률안의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외환위기 이후에 사회 전반에 걸쳐 무한경쟁 시스템이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그 경쟁에서 탈락한 국민들 중에 성실하고 정직한 개인들을 구제하고 도와주는 제도적 장치가 부족합니다라며 배달수법 추진 이유를 밝혔다. 코피를 흘렸만 진상필 의원은 휴지로 코를 막은 뒤, 다시 연설에 임하는 장면이 그려져 시청자들을 감동케 했다.
 
한의학에서 의학입문을 보면 코피는 뉵혈이란 명칭이 있으니 원인을 열로 본다.
衄血熱迫於鼻動經하면 則爲厥竭이니 不治.
뉵혈은 열박어비나 동경하면 즉위궐갈이니 불치오.
코피는 열이 코를 핍박하나 경락을 동요하면 궐갈이 되니 불치가 된다.
經絡中熱盛逼血하여 從鼻出者爲衄이니 多屬太陽하니 名曰陽血이라.
경락중에 열성핍혈하여 종비출자를 위뉵이니 다속태양하니 명왈양혈이라.
경락중에서 열이 성대하여 혈을 핍박하여 코를 따라 나옴을 뉵혈이라고 하니 많이 태양경에 속하니 이름하여 양혈이라고 한다.
點滴不成流者表猶未解하니 當用辛凉之藥하여 解表.
점적불성류자는 표유미해하니 당용신량지약하여 해표라.
코피가 점으로 방울지고 흐르지 않으면 표부는 오히려 풀리지 않음이니 응당 신량한 약을 사용하여 겉을 발한한다.
仲景云 傷寒脈浮緊不發汗하여 因致衄者麻黃湯 主之 是也니라.
중경이 운 상한에 맥부긴을 불발한하여 이치뉵자는 마황탕 주지 시야니라.
장중경이 말하길 상한병에 맥이 부긴함을 발한이 없이 코피가 나면 마황탕으로 주치함이 이것이다.
如無表證하고 衄血成流及因汗而得衄或下又見血者不治自愈.
여무표증하고 뉵혈성류와 급인한이득뉵과 혹하우견혈자는 불치자유오.
만약 표증이 없고 코피가 흐르고 발한으로 원인하여 코피가 나고 혹은 사하하여 또한 피가 보이면 치료하지 않아도 스스로 낫는다.
 
우리 몸에서도 코피의 붉은색처럼 일반적으로 세로로 한번 발생해서 나중에 없어지지 않고 흰색으로 변화하는 튼살이 존재한다. 붉은색 튼살은 염증단계이니 그 시기를 적색신호등처럼 경고싸인이며 방치하게 되면 몇 달 이후에 흰색 튼살로 변화하게 된다. 흰색 튼살은 만성화되었기 때문에 치료가 안된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흰색 튼살이 발생해도 이미지한의원의 ST침으로 기혈 순환을 돕고 진피 콜라겐을 자극해 자연 재생시켜서 치료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