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7일 수요일

이슬람의 결혼식과 혈흔 튼살치료

이슬람의 결혼식과 혈흔 튼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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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 쌍방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신랑, 신부는 보호자와 각각 두 사람의 증인이 참석한 가운데 까디(판관)’에 의해 결혼의 합법성이 공표된다. 전통 관습법은 서면양식 없이 판관에 의해 쌍방의 합의가 공동체에 공표됨으로써 효력을 발생했으나, 지금은 여성 보호차원에서 모든 조건을 세부적으로 명시한 혼인계약서가 작성되어 공개된다. 성혼(成婚) 절차는 주례인 재판관에 의해 결혼계약의 구체적 사실이 확인되고 동의된 다음에, 결혼의 의미와 이슬람적 가르침에 대한 설법이 있은 후, 신랑, 신부가 오른손 엄지를 세워 서로 누르며 손수건으로 그 위를 덮는다. 그리고 신랑, 신부가 꾸란의 개경장을 함께 낭송하는 것으로 식은 끝난다. 이러한 법적인 절차와 함께 관심적인 절차의 충족도 결혼의 성립에 매우 중요한데, 가장 대포적인 것이 신부의 처녀성 문제이다. 이는 흔히 첫날밤을 지낸 후, 하얀 천에 묻은 혈흔을 대중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처녀성이 증명되고, 그 결혼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절차로 나타난다. 그러나 요즘은 혈흔을 직접적으로 공개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아랍사회의 권장된 결혼관습 중의 하나는 사촌결혼의 성행이다. 사촌 중에서도 부계사촌, 즉 숙부의 딸을 신부로 맞이한다. 부계사촌 누이동생에 대한 그의 권리와 의무는 거의 절대적이어서 그가 그녀와의 결혼의사를 포기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이 그녀와 결혼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반면 신랑이 가족들의 압력에 의해 부계사촌 누이와 내키지 않는 결혼을 했을 때, 그는 자신의 의사로 두 번째 부인을 얻음으로써 그 보상을 얻기도 한다.
 
이희수 이슬람 문화, 016 살림 지식총서, 살림, 28-29 페이지
명나라때 삼강오륜등이 가부장적인 이슬람교의 영향으로 조선에 넘어왔다는 학설도 있는데 필자도 약간은 동의한다. 이슬람을 보면 남성 위주로 보수적인 사상은 유교와 똑같은데 차이점은 이슬람은 재산권 보호등을 위해서 친족과 결혼을 장려하는 반면에 조선 유교에서는 동성동본 친족 결혼을 제도적으로 막은 것이 차이가 있다.
하얀 천에 묻은 혈흔을 대중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처녀성을 증명했다고 하는데 생리혈로 할수도 있으니 오히려 더 이상하다고 본다. 이미지한의원의 튼살치료도 튼살침인 ST침으로 하면 출혈이 발생한다. 흰색 튼살 바탕은 튼살침 시술후 염증반응으로 붉어지고 조금 출혈로 잘 보이지 않고 오히려 붉게 변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약간 검어지는 듯하다가 흰색 튼살 부위는 매우 희미해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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