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보다 천배 부자면 고용당하고 만배 부자면 노예와 흉터치료
소설 허수아비 춤을 보면 재벌 남회장은 한달만에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 병보석이었다. 약방의 감초처럼 덧붙여진 한마디는,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공이 컸고, 잠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국민경제에 더 이상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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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그래. 자본주의하고는 거리가 멀었던 저 까마득한 2천여년 전에 사마천이 사기에서 말했었지. 자기보다 열 배 부자면 그를 헐뜯고, 자기보다 백 배 부자면 그를 두려워하고, 자기보다 천배 부자면 고용당하고, 자기보다 만배 부자면 그의 노예가 된다. 그러니 자본주의에서야 더 말해 뭘해.” “예, 옛날부터 점치고, 관상보고, 사주팔자 풀이할 때도 건강운이나 출세운보다도 재물운을 첫째로 쳤습니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그날그날 먹고 산다는 게 그만큼 중요하고 먹을 것이 돈이 있어야만 구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허수아비 춤, 조정래 장편소설, 문학의 문학, 64, 73페이지
2015년 장사의 신 객주란 드라마에서 위의 내용이 등장했다.
객주 도접장 선거가 다가오자 육의전 차인행수 길소개(유오성)과 천봉삼은 선거유세를 다니느라 바쁘다. 선거 작전회의를 벌이고 있다.
선돌 "이번 선거는 돈과의 싸움이에요. 육의전에서 뿌리는 돈과 보부상 천봉삼의 싸움입니다"
신석주 "사람이란 말이오. 상대방이 나보다 열배의 돈이 더 많으면 욕을 하고 헐뜯지만 백배를 가지면 두려워 합니다. 천배가 더 많으며 아첨을 떨고 돈이 만배를 넘어서면 그땐 본인이 알아서 벌벌 기며 하인노릇을 하는 법이지요. 더 씁시다. 돈을 더 쓰자구요."
정확한 출전은 다음과 같다.
“무릇 호적에 편입된 서민이라면 상대의 부가 열 배면 자신을 비하하고 백 배면 두려워하고 천 배면 노역을 하려 들고 만 배면 종이 되는게 사물의 이치다. ”[凡編戶之民 富相什則卑下之 伯則畏憚之 千則役 萬則僕 物之理也] 사마천의 史記중 화식열전
위 내용을 보면 ‘돈이 사람을 부린다’는 갑을 관계의 천민 자본주의 사회의 속성을 누구보다 사마천이 잘 간파했다고 본다. 그런데 사람은 또 돈의 노예 뿐만 아니라 외모의 노예가 될수 있다. 돈이 그렇게 중요한데 사람이 돈과 부작용등의 위험부담을 가지고 성형수술 하니 말이다. 특히 五官오관이라고 불리는 눈, 코, 귀, 혀, 피부는 중요한데 사주에서는 관이 관리이며 자기를 이기는 것이다. 즉 얼굴에 보이는 부분이 자신을 좌지우지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내가 나무 木목이라면 관은 자신을 베어버릴 수 있는 도끼인 금속 金의 존재와 같다는 말이다.
사람이 돈의 주인이여야지 돈의 노예가 되면 안되는 것처럼 사람이 용모의 종이 될수 없다. 아무튼 나일강 홍수처럼 범람하는 성형수술에 수술후 흉터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런 수술후 흉터중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코성형수술 흉터, 가슴 성형 수술 흉터, 지방흡입수술 흉터, 거상술 흉터등으로 다양하며, 수술후 흉터침인 OT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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