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23일 수요일

관상학책 유장상법에 나오는 출산전에 미리 아이의 귀천을 안다

未出腹預知貴賤.



배를 나오지 않았는데 미리 귀천을 알다.






解曰: 此言腹中之胎。



해석에서 말하길 이는 배 속의 태아를 말함이다.



凡男抱母,女背母。



남자는 어머니를 껴안고 여아는 어머니를 등진다.



或上或下爲夭胎.



혹 위에 있거나 혹 아래에 있으면 일찍 죽을 태아이다.



或左或右爲壽胎。



혹 좌측에 있거나 혹은 우측에 있으면 장수할 태아이다.



貴胎動必停勻, 自無毒病;



귀한 태아는 움직임이 반드시 정해지고 고르며 스스로 독병이 없다.



賤胎腹內多動,其母常有病。



천한 태아는 배 안에 움직임이 많으니 어머니가 항상 병이 있다.



  廣鑒先生曰:男胎母氣足,神常清;母胎氣不足,神多亂。



광감선생이 말하길 남자 태아는 어머니의 기가 충족되어 정신이 항상 맑다. 어머니의 태기가 부족하면 정신이 혼람함이 많다.



平常聲清,懷孕必生福氣之男;



평상이 목소리가 맑으면 회임할 때 반드시 복기의 남자를 낳는다.



平常聲濁,懷孕必生孤苦之子。



평소 소리가 탁하면 회임할 때 반드시 고아로 고생하는 자식을 낳는다.



  文曰:唇白多難產,臨盆欲安靜大富。



문장에서 말하길 입술이 백색이면 난산이 많고, 분만에 임하면 안정하면 크게 부유하다.



賤者胎亂動,壽者母必安,夭者母多病。



천하면 태가 난동하며 장수하면 어머니가 반드시 안정하니 요절하면 어머니가 병이 많다.



壽者母印紅,夭者母唇白,貴者母精光,賤者母神散。



장수하면 어머니의 인당이 홍색이며, 요절는 태아는 어머니의 입술이 백색이며 귀하면 어머니에 정이 광채나며 천하면 어머니의 신이 흩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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