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조각에서 묘사하는 가장 완벽한 얼굴은 계란형 얼굴이다. 달걀형 얼굴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그려진 회화에 등장한다. 프락시텔레스의 크니도스의 아프로디테는 달걀형 얼굴이고 라파엘로의 코레조의 그림에 등장하는 여인도 달걀형 얼굴이다. 흑백영화시대에도 촬영기사도 달걀형 얼굴을 선호했는데 달걀형 얼굴이 조명을 비추기가 쉽고 모든 각도에서 대칭적인 영상을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현재는 디지털 카메라가 발달하여 모든 국민이 배우가 되는 시기가 되었다. 필자가 지금보다 10kg이상 살찔 때는 사진에 얼굴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고민하며 애꿎은 카메라 탓만 했다. 영유아 때를 제외하고 원래부터 얼굴이 큰 사람은 없으며 얼굴형태는 살과 근육의 유무에 따라서 좌우된다.
그러나 고대 중동에는 둥근 얼굴을 높이 평가했다. 천일야화에서 인어 줄나르와 그녀의 아들 바다르 바짐 이야기에 나오는 샤리만 왕은 후궁의 얼굴이 보름달처럼 둥글고 맑은 하늘의 환한 태양처럼 빛난다고 칭송했다. 아름다운 얼굴은 달, 진주등 둥근 원에 비유되고 있다. 동양에서도 양귀비가 살찐 체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둥근 얼굴은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으로 얼굴이 둥근달처럼 된 문 페이스(moon face)가 된 것처럼 나쁜 얼굴형태의 대명사이다. 동양 관상학에서도 둥근얼굴을 좋아한 것은 보름달과 같은 원만함의 상징으로 둥근 얼굴이면 성격도 모나지 않고 둥글둥글하다고 여겼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둥글고 모나지 않는 사람도 먹을 것을 빼앗거나 안주면 과연 원만한 성격이 될 것인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관상학에서는 뾰족한 턱(일명 v라인)은 말년운이 없고 부동산등 재산 축적을 할 수 없다고 하는 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즉 다이어트로 갸름하게 만들 수 있는 넓은 턱을 뾰족하게 깍는 뼈를 깍는 고통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는 것이다.
심지어 아프리카 아샨티 족의 임신한 여성들은 아기가 기형으로 태어나는 것을 예방하려고 아쿠아 음마라는 인형 부적을 가지고 다녔다. 인형은 둥글고 납작한 얼굴, 높은 이마, 조그만 입, 긴 목등 아샨티 족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현대 바비인형도 예뻐지려는 욕망의 산물인 것이다.
미인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지난 세월동안 과학자들은 다양한 문화에서 온 사람들에게 동일한 사진을 보이며 아름다움에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조사했는데 결과는 일정했다. 모든 지역 사람들은 얼굴의 아름다움에 대해 동일한 감각을 가진다. 필자는 미인상이란 것도 서구 대중 매체가 만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이런 선입견은 잘못된 생각이다.
얼굴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경락마사지가 아닌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필자도 다이어트로 얼굴이 반쪽이 되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왜냐하면 형체는 한의학적으로 아래부터 쌓이므로 가장 최상의 위치부터 형체가 없어진다. 즉 형체는 기로 전환하는데 기의 순환이 활발해지면 상부부터 작용한다. 산이 꼭대기가 뾰족한 것을 상상하면 되겠다. 즉 한방 다이어트의 살빠지는 순서는 얼굴, 팔뚝, 복부, 허벅지 종아리등 하체 순으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빠진다. 물론 살찌는 것은 체질에 따라서 소음인은 하복부, 태음인은 복부나 몸 전체, 소양인은 가슴 팔뚝으로 살이 찌기는 한다.
계란을 생각하면 부활절의 달걀이나 콜롬부스의 달걀등을 상상하나 필자는 계란형의 미인을 생각한다. 필자는 살빠진 것을 확인하기 위해 갸름한 턱선으로 되었는지를 먼저 알아보면 이 고객이 다이어트 수칙을 잘 하고 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를 바로 알아차린다. 현대의 트렌드에는 계란형의 얼굴이 가장 미인형이며 그 사실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이란 것이다. 얼굴을 갸름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약 다이어트임은 검증할 필요도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