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상태
01.저혈당상태란?
저혈당상태는 혈당이 50mg/㎗ 이하로 낮아지는 것으로 인슐린이나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과량 투여하였거나 투여 용량에 비해 식사량이 적거나 운동을 과도하게 할 경우 발생한다.
02.저혈당상태의 증상
저혈당상태가 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땀을 흘리며(특히 손바닥에), 배고픔, 떨림, 오한, 두통, 심계항진을 느끼게 된다. 혼수, 혼란, 신경예민 등의 뇌손상 증상이 나타나고 최종적으로 경련, 의식혼탁, 혼수에 이르게 된다. 밤에 저혈당을 경험할 경우에는 악몽, 발한 등을 경험하고 아침에 두통을 느끼게 된다. 입술과 혀의 얼얼함이 공통된 초기 증상이나 이는 환자마다 다르며 환자에 따라 초기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저혈당의 초기증상이 없는 환자는 의식손실, 경련 등이 저혈당의 첫 증상으로 나타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03.저혈당상태의 치료
당뇨병 환자나 주위 분들은 저혈당 증상과 대처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저혈당 상태일 경우 10 ∼ 20g의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며, 15분 ∼20분 후에 혈당을 체크하여 혈당이 올라가지 않았으면 동일 양을 다시 섭취한다. 혈당을 바로 체크할 수 없는 경우에는 10 ∼ 20g의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혈당을 첵크할 수 있도록 한다. 10 ∼ 20g의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물은 아래와 같으며 다량의 쥬스와 사탕을 복용하면 고혈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환자가 의식이 없으면 의료기관으로 옮겨 혈당을 올리는 글루카곤 주사 혹은 포도당 주사를 맞도록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