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21일 월요일

가슴쳐짐의 원인과 예방

가슴쳐짐의 원인과 예방






가슴 처지는 이유는 여성의 유방이 지방이 70%를 차지하는데 연령이 증가하면 중력에 의해서 아래로 쳐지게 됩니다. 젊을 때는 지방과 유선의 합성으로 부드러운 유방을 유지하며 쿠퍼 인대가 잡고 있는데 인대의 콜라겐이 부족하면 탄력이 약해지고 아래로 쳐집니다. 유방이 많이 쳐지면 걸음을 빨리 걸으면 유방의 움직임이 심해서 불편해지고 피부마찰을 많이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염이나 습진이 생깁니다. 유방이 발육하는 사춘기에 브래지어를 착용해서 쳐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수영등을 해서 가슴 탄력을 증기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호흡기능과 가슴의 대흉근등을 발달시키게 해야 합니다.






1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가슴과 상극입니다. 적게 먹고 단식하면 유방의 지방 조직 발달을 방해합니다. 또한 영양불균형으로 피부가 늘어지고 체형이 나빠지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가슴은 비위의 기(소화기, 위장)이기 때문에 음식섭취가 적으면 당연히 작아지고 쳐지게 됩니다.






2 노화



노년기가 되면 한의학적으로는 신기가 떨어지며, 여성호르몬도 점점 부족해지게 됩니다. 유방의 지지조직, 피부, 지방과 유선이 퇴화하기 때문에 유방이 늘어지고 위축됩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에 심해집니다.






3 수유



수유기에는 유선이 증가하여 유방의 용적이 증가됩니다. 수유가 끝나면 프로락틴이나 여러 여성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져 유선과 유선엽, 포관 지방조직이 고르게 위축되어 유방이 쳐집니다. 또한 산후 젖을 끊게 하는 주사나 약에 남성호르몬이 많기 때문에 과도하게 사용하면 작아지거나 유방하수의 원인이 됩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