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7일 목요일

중풍이란?

중풍이란?

중풍은 풍에 적중된 질병이다. 한의학적으로 풍은 바람이며 간에 배속되며 간은 스트레스와 분노와 화에 상관이 있다. 즉 스트레스 상황이 고혈압 상황을 만들어 기를 상승시켜 머리에 질병이 발생한 것이다. 중풍은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으며 머리 혈관이 딱딱해져 막히면 경색, 혈관이 터지면 출혈이 되는 것이다.
외국에서는 중풍을 stroke '병의 발작, 벼락 맞아 졸지에 쓰러지는 병'이라 했다.
중풍은 태풍처럼 돌변하며 11월에서 3월 사이의 추운 겨울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태풍은 적도의 뜨거운 곳에서 발생한다. 즉 열이 지극하면 풍이 생긴다는 열극생풍의 한의학적인 이론에 따라서 인체의 바람을 가져온다. 또 태풍은 급작스러우며 지나가고 나면 폐허로 아무것도 없듯이 인체와 인지에 황폐상태를 가져온다.
『동의보감』에는 "대체로 사람이 마흔 살이 넘어서 기운이 쇠약할 때에 지나치게 근심하거나 기뻐하거나 성을 내어 기가 상하면 중풍이 온다 "라고 했다. 하지만 현대에는 비만과 생활습관병이 많아서 대체로 발병연령이 낮아지는 추세이다.

중풍은 기운이 쇠약할 때,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비만할 때 등에 잘 온다. 비만은 형성기쇠라고 하여 형체는 큰데 기운이 약한 것이다. 즉 대형차가 소형차의 엔진을 가진 것과 같다. 따라서 비만은 모든 병의 근원이며 특히 살찐 사람은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부하를 적게 해야 한다. 빈혈ㆍ탈수ㆍ비만 등이 중풍의 주요 원인인 것이다. 서양의학적인 빈혈은 중풍과 별 관련이 없으나, 한의학적으로는 혈이 적으면(혈허) 혈이 머무를 곳이 없으니 풍이 생긴다. 즉 피가 모자라서 영양이 불균형한 나무를 생각하면 된다.
중풍은 이미 기왕력을 가지며 가족력을 갖고 있으면 발생 빈도가 높고, 피임약을 먹을 때 9배 정도 발병률이 높다. 서양의학적으로 약의 부작용, 특히 혈압약을 임의대로 복용을 중지했을때 발병이 잘 생기며, 아스피린등의 혈전을 녹이는 약도 뇌출혈의 위험성이 있다.
담배를 필 경우에는 3배나 위험하고 심장 질환이 있을 때도 안 좋다.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뇌혈관도 수축하여 좁아지면 중풍이 잘 오기 때문이다. 1잔정도 술은 혈관질환에 좋으나 과음은 중풍을 발생시킨다. 술과 담배는 중풍환자의 체크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다.
고혈압의 48%에서 중풍이 오며,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때에는 15%에서 중풍이 올 수 있다.

중풍은 졸지에 일어난다지만 미리 예견할 수도 있다.『동의보감』에서는 중풍에는 반드시 전조증이 있다고 하면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감각이 둔하여 쓰기 불편하거나 손발의 힘이 약할 때 또는 힘살이 약간 당기는 것이 전조증인데, 이런 전조증이 있으면 3년 안에 반드시 중풍이 생길 수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손가락 힘이 빠지거나 경련은 목디스크나 수근관 증후군등 다른 질환도 있으므로 미리 겁먹지 말고 예방하는 것이 좋다.

중풍은 한쪽 손발의 힘이 빠짐, 언어와 지각 장애, 안면근육이 바들바들 저절로 떨리거나 돌연스런 경련, 구안와사, 심장 박동의 이상, 급격한 두통, 시력 장애나 눈의 이상, 어지럼증, 귀울림증 또는 아래 혈압이 상승할 때도 중풍을 예고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증상을 느낀 환자 가운데 3분의 2가 5년 이내에 중풍을 일으켰다. 또한 일과성 뇌허혈증이라고 해서 잠시 한쪽에 힘이 빠지다가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뇌혈관이 잠깐 막혔다 풀리는 증상으로 증상이 소실되어도 반드시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중풍에 관해 『동의보감』에는 “전조증이 있을 때에는 영과 위를 고르게 하는 것이 좋다. "라고 했다. 영과 위란, 영양작용을 하는 영혈과 질병에 대해 방위작용을 하는 위기를 말한다. 따라서 기를 고르게 조화시켜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하는 게 최상의 예방책이다.

한의학적으로는 중풍예방법이 있으니 우선 몸의 화를 내리는 방법이다. 하단전인 관원이나 기해에 뜸을 떠서 불기운을 내릴 수 있고, 항상 아랫배나 발바닥 중심을 응시해서 화를 내려야 한다. 분노가 중풍에 가장 안 좋은 감정이다. 또한 오래된 우울이나 침체도 기를 가라앉게 하며, 기의 정체 및 혈액 순환 장애를 가져온다. 항상 작은 기쁨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자. 또한 족삼리와 현종에 뜸을 뜨면 중풍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였다.
한의학적인 한약은 중풍의 삼대 원인인 풍을 치료하며, 화를 끄며, 노폐물인 담음을 제거하는 방법이 너무 많이 있다. 물론 100%예방법은 없지만, 목마른 뒤에 우물을 파며 전쟁일어난 뒤에 병장기를 만드는 우를 범하면 안 될 것이다.
사상의학적으로 태양인은 분노를 멀리하며 담백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소양인은 가슴속의 화가 쌓이지 않게 하며 평소 시원한 과일이나 생선등의 음식으로 소화기와 상체의 열을 꺼야 한다. 태음인은 흡취지기의 섭취하는 기운이 강하므로 욕심을 절제하며 특히 고량진미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소음인은 너무 깊은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혈순환에 힘써야 한다.
내일 날씨에 대해서는 신만이 아시듯이 인간은 최선의 예방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