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4일 월요일

정전기 주유소 화재조심과 화상흉터치료

정전기 주유소 화재조심과 화상흉터치료


2014년 11월 24일 오후 10시에 방송된 KBS2 ‘위기탈출 넘버원’에는 김지선, 장수원, 강남(M.I.B)이 출연했다. 정전기에 대한 퀴즈로 ‘베트남 주유소에서는 ~를 하면 벌금을 낸다’ 란 문제가 나왔다. 빈칸을 맞추기 위해 강남은 ”헬멧을 벗는 것을 하면“이라며 서툰 한국어 실력으로 답을 제시했다.  강남은 다시 “휴대전화를 만지면?”이라고 외쳤는데 정답은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이었다. 이 같은 법이 정해져 있는 이유는 정전기 때문에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었다.
위기를 탈출하는 법을 보니 겨울 정전기는 자칫 잘못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고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 유난히 많아지는 [겨울 정전기]와 관련된 내용이 모두 공개되었다.
독일 라스도르프 지역의 한 축사에서는 ‘소의 방귀’ 때문에 정전기 화재가 났다고 하는데 메탄가스가 폭발을 유발할수도 있다.
정전기에 민감한 스코틀랜드 래너크셔 위쇼에 사는 메간 스튜어트는 어머니 샤론이 자신의 머리를 빗겨 주던 중 발작을 일으켜 의식을 잃었다. 응급실에서 살아났는데 스튜어트는 머리를 빗을 때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차가운 물로 머리를 축축하게 적시며 빗질한다. 머리 빗질 증후군은 생명도 앗아갈 수 있는 무서운 병으로 전 세계에 2명밖에 없는 희귀병으로 논문도 있었다. 우리나라에 주유원이 없는 셀프주유취급소인 경우에는 정전기 방지 패드가 설치된 경우에는 정전기 방지 패드가 있다. 정전기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일본의 주유소 직원은 반드시 정전기 방지 모자, 구두, 옷을 입어해야 한다.
이기봉 용인소방서 예방팀장님에 따르면 셀프주유취급소를 이용하는 운전자는 다음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 정전기 발생으로 인한 화재사고를 대비해야 한다. 첫째, 정전기 방지용 장갑을 착용한다. 둘째, 정전기 마찰이 의심되는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등의 소재를 삼간다. 셋째, 보습용 크림 등을 사용하여 손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넷째, 주유 중에는 주유행위 이외에는 차량 내부로 다시 들어가는 등 별도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뿌린다.
일본에서도 주유소 화재 가운데 40%가 정전기로 인한 화재였고 미국에서도 정전기 때문인 화재가 연간 1천여 건 발생했다.
정전기 화재 폭발장지[ 靜電氣火災爆發防止 ]란 내용도 있다.
정전기에 의한 화재 또는 폭발 등의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설비에는 확실한 방법으로 접지 등에 의해 정전기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며, 안전규칙(제355조)의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설비는 다음과 같다.
(1) 인화성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 설비 또는 모피류를 세정하는 설비.
(2) 유압ㆍ압축공기 및 고압 정전기 등을 이용하여 인화성물질 및 가연성분체를 분무, 또는 이송하는 설비.
(3) 인화성물질이 함유된 페인트 등의 마감재를 제조ㆍ취급 또는 저장하는 설비.
(4) 염색 등을 하기 위하여 인화성물질이 함유된 액체에 가공물을 담그거나 통과하게 하는 공정에 사용하는 설비.
(5) 인화성 유기 용제를 사용하여 동물성 또는 식물성 지방 등을 추출하는데 사용하는 설비.
(6) 액화수소를 이송ㆍ저장 또는 사용하는 설비.
(7) 공업용 연료가스의 배관설비.
(8) 액화천연가스 및 액화석유가스를 제조ㆍ취급 또는 저장하는 설비.
(9) 가연성 분진 층을 발생시키는 옥수수ㆍ밀가루 등 농산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설비.
(10) 인화성 마취제를 사용하는 설비.
(11) 화약류 제조 중에 정전기가 발생하여 화재 및 폭발의 우려가 있는 설비.
(12) 발파공에 화약류를 장전할 때에 사용하는 발파기, 다만, 도폭선을 사용하고 물을 전색물로 사용하거나 갱도발파를 할 때에는 제외한다.
(산업안전대사전, 도서출판 골드)

화재가 나면 화상을 입기 때문에 대물, 대인 피해를 주게 된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화상흉터침인 BT침 치료를 하기 때문에 충분히 진피 깊숙이 자극이 가능하므로 아무리 오래된 화상흉터라도 치료가 가능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