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6일 수요일

서유기 손오공과 화염산, 파초선 불 화상흉터치료

서유기 손오공과 화염산, 파초선 불 화상흉터치료


서유기 손오공과 화염산, 파초선 불 화상흉터치료

오승은의 서유기 59회를 보면 손오공이 파초선이란 부채를 나찰녀에게 빌려왔는데 가짜 부채를 가져와서 불의 위력에 당하는 장면이 나온다.
唐僧喜道:「賢徒有莫大之功。求此寶貝, 甚勞苦了。」
당승희도 현도유막대지공 구차보패 심로고료
당나라 승려가 기뻐하며 말했다. “제자가 막대한 공로를 세웠네, 이 보물을 구해 얻으니 매우 고생했네.”
行者道:「勞苦倒也不說。那鐵扇仙, 你道是誰?那廝原來是牛魔王的妻, 紅孩兒的母, 名喚羅剎女, 又喚鐵扇公主。我尋到洞外借扇, 他就與我講起仇隙, 把我砍了幾劍。是我使棒嚇他, 他就把扇子搧了我一下, 飄飄蕩蕩, 直刮到小須彌山。幸見靈吉菩薩, 送了我一粒定風丹, 指與歸路。復至翠雲山, 又見羅剎女。羅剎女又使扇子, 搧我不動, 他就回洞。是老孫變作一個
蟭蟟蟲, 飛入洞去。那廝正討茶喫, 是我又鑽在茶沫之下, 到他肚裏, 做起手脚。他疼痛難禁, 不住口的叫我做叔叔饒命, 情願將扇借與我。我却饒了他, 拿將扇來。待過了火焰山, 仍送還他。」
행자도 노고도야불설 나철선선 니도시수 나시원래시우마왕적처 홍해아적모 명환나찰녀 우환철선공주 아심도동외차선 타취여아강기구극 파아감료기검 시아사봉혁타 타취파선자선료아일하 표표탕탕 직괄도소수미산 행견영길보살 송료아일립정풍단 지여귀로 부지취운산 우견나찰녀 나찰여우사선자 선아부동 타취회동 시노손변작일개초료충 비입동거 나시정토다끽 시아우찬재다말지하 도타두리 주기수각 타동통난금 부주구적규아주숙숙요명 정원장선차여아 아각요료타 나장선래 대과료화염산 잉송환타
做起来 [zuo ‧qǐ ‧lai]①하기 시작하다  ②…해 보면  ③…하자면
飄蕩:①홍수로 재산을 떠내려 보냄  ②정처 없이 여기저기 떠돌아다님
손행자가 말했다. “고생은 말씀하지 마십시오. 저 철부채 선녀는 당신은 누구라고 말하십니까? 저 녀석은 원래 우마왕의 처이며 홍해아의 모친으로 나찰녀라고 부르며 또 철선공주라고도 부릅니다. 제가 동굴밖에서 부채를 빌리려다 그녀는 저와 원한을 말해서 저를 몇 번 검으로 베었습니다. 제가 여의봉을 써 그녀를 치니 그녀는 부채로 저를 한번 부채질을 하여 흘러나가 곧장 소미수산에 갔습니다. 다행히 영길보살님을 뵙고 저에게 한알 정풍단을 보내주시며 돌아갈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다시 취운산에 이르러서 또 나찰녀를 보았습니다. 나찰녀는 또 부채를 사용해 부채질을 하나 저는 움직이지 않고 그녀는 곧 동굴로 돌아갔습니다. 제가 한 작은 벌레로 변화하여 날라 동굴에 들어갔습니다. 그녀는 바로 차를 마시려다가 제가 또 차거품아래로 뚫고 들어가 그녀 배안에 도달해 손발로 들고 쳤습니다. 그녀는 통증을 참지 못하고 입에서 저에게 아저씨 목숨을 살려달라고 계속 말하며 저에게 부채를 빌려주었습니다. 제가 그녀를 살려주고 부채를 가져와서 화염산을 지나가길 기다려서 그녀에게 돌려주려고 합니다.”
三藏聞言, 感謝不盡。
삼장문언 감사부진
삼장법사가 말을 듣고 감사함을 다하지 못했다.  
師徒們俱拜辭老者, 一路西來。
사도문구배사노자 일로서래
스승과 제자들은 노인에게 절하고 감사하며 곧장 서쪽에 갔다.
約行有四十里遠近, 漸漸酷熱蒸人。
약행유사십리원근 점점혹열증인
대략 40리정도를 가니 점차 가혹한 열이 사람을 쪘다.
沙僧只叫:「脚底烙得慌!」
사승지규 각저락득황
得慌 심하게 ~하다, 견딜 수 없이 ~하다
사오정이 단지 소리쳤다. “발바닥이 지져 뜨거워 견딜수 없습니다!”
八戒又道:「爪子燙得痛!」
팔계우도 조자탕득통
저팔계가 또 말했다. “손톱도 끓는 물처럼 뜨거워 아픕니다!”
馬比尋常又快, 只因他熱難停, 十分躁進。
마비심상우쾌 지인타열난정 십분조진
말이 보통에 비교하여 더 빠르며 부득불 그는 열로 정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빨리 전진했다.
화염산 火焰山,  huǒyanshān)은 신장 자치구 지역의 톈산 산맥의 황무지 산으로 붉은 사암 언덕이다. 화염산은 북쪽으로는 타클라마칸 사막의 경계와 동쪽으로는 투르판 시와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화산 활동에 의해 오랜 세월동안 침식되어 형성된 협곡과 산으로 용암이 녹아서 산 아래로 길을 내었고, 화염산의 불타는 형상을 갖추게 했다. 화염산은 총 98km 길이와 9km의 너비를 가지며, 타림 분지를 동에서 서로 가로지르고 있다. 화염산의 평균 높이는 500m이며, 여름에는 50°C 이상 극도로 기온이 올라가 중국에서 가장 더운 지점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큰 온도계가 있으며, 투르판 주변의 유적지와 맞물려 인기있는 관광지가 되고 있다.
고대에 타클라마칸 사막은 상인들이 실크로드를 거쳐 동남아시아를 횡단하는데 있어 기피하는 곳이었지만, 사막 경계에 가오창 같은 오아시스 도시가 들어서면서, 교통의 요지가 되었다. 가오창은 대상들에게 필수적인 중간 기착지가 되었다. 수도승들도 북적이는 국제 무역로를 따라 여행하기 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실크로드와 수도승, 불교 사원이 번성하였고, 주요 무역로에 사원이 세워졌다. 베제클리크 천불동 유적은 가오창을 지나는 가파른 화염산 벼랑 아래에 자리를 잡았다. 이곳은 5세기에서 9세기까지의 불교 유적이 있는 70여 개의 석굴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천 여개의 불교 벽화가 있었다. 화염산은 16세기 명나라 시대에 나온 소설 서유기에서 삼장법사 현장에 의해 이름이 지어졌다. 이 소설은 서기 627년 경전을 가져오기 위해서 인도로 간 삼장의 이야기를 극화한 것으로 가오창을 떠나 천산에서 장면도 묘사하고 있다. 삼장법사는 손오공 등을 데리고, 불경을 가지러 인도에 가다가 서역에서 거대한 화염산에 부딪친다. 손오공이 파초선을 빌려 불을 끄게 되는 배경지가 바로 화염산이다.

서유기에서 화염산을 건너는 것을 고통으로 묘사한 것을 보면 불에 타서 뜨거운 고통이 얼마나 몸과 마음을 심하게 괴롭히게 되는가를 알수 있다.  손오공은 가짜의 부채로 부채질을 하여 오히려 불길이 더 일어나 넓적다리 털이 다 타버리는 수모를 당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화상흉터를 안고사는 사람의 심정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화상흉터침을 사용하여 고질적이고 오래된 화상흉터를 BT침으로 치료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