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0일 목요일

무 화 과

무 화 과
식물명 : 무화과(無花果)
생약명 : 무화과
학명 : Ficus carica
영명 : fig tree

무화과는 뽕나무과 (Moraceae)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으로 키는 2-6m까지 자란다. 잎은 마치 손바닥모양으로 3-5개로 깊게 갈라져 있으며 꽃은 여름에 핀다. 무화과라는 이름은 꽃이 꽃받기(화낭)속에 숨어 있어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과실은 은화과(隱花果)로 가을에 황색 또는 흑자색으로 익는다.
무화과는 생으로 먹으며 말려서 또는 잼으로 하여 먹기도 한다.

<성분․효능>
무화과의 당분은 대부분 과당 포도당이며 유기산이 0.1~0.2% 들어있다. 무화과의 특이한 성분은 암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벤즈알데히드(benzaldehyde)와 단백질 분해효소 작용을 하는 휘신(Ficin) 이라는 물질이다.
고대 이집트나 로마, 이스라엘 등에서 무화과는 암, 변비, 치질, 종기, 간장병 등에 이용되어 왔고 오랜 병고에 시달린 사람에게 권장되었으며 강장제로도 널리 이용되었다.
종기가 나거나 부어오른곳에 무화과 습포를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암에 대한 무화과의 효과도 실험적으로 증명되고 있는데 실험된 암환자의 55%에서 차도를 보였다고 한다.
무화과 나무잎을 치질에 이용하기도 한다. 그늘에서 말린 무화과 나무잎에 뜨거운 물을 붓고 그것을 끓인 후 적당히 식힌 후 면 헝겊에 살짝 적셔서 치질의 환부에 댄다. 식으면 다시 따뜻하게 하여 여러번 반복한다. 하루에 한차례씩 실행하면 서서히 차도가 보이게 된다.
무화과는 고기를 연하게 하는 연육제로도 이용된다. 단백 분해 효소인 휘신(Ficin)이 있어서 무화과로 고기를 재어두면 고기도 연해지고 맛도 좋아지는데 먹기 직전에 바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