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일 수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02-336-7100 우울증치료

우울장애
(depression disorder)



󰌧󰌧 노인 우울장애의 개요

노인들은 일시적인 기분 변화를 흔하게 경험한다.이것은 거의 대부분 인지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원인이나 상실의 경험으로부터 기인한다.동일한 증상을 가진 젊은 환자와 비교할 때 ,노인에서의 우울증상은 내과적 질환이나 인지 장애로 더욱 잘 초래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종종 공종하는 내과적 문제가 정상적인 기분의 변동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그 결과 더욱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는 사회적, 직업적 장애를 초래한다. 또한 , 노인 인구에서의 기분 변화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알쯔하이머병 같은 질환의 첫 중상일 수도 있다.
단독 증상이나 우울 증상은 주우울증과 반드시 구분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주우울증외 원인과 치료 및 예후가 모두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일시적이고 흔한 기분의 변동과는 대조적으로 주우울증은 60세 이상 성인에서는 비교적 흔한 편은 아니다. 주우울증은 급성 질환을 치료하는 곳이나 장기적인 치료를 하는 곳에서 더욱 흔ㄴ한 편이데, 이들의 젊은 대조군과 비교해 볼 때 ,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적응을 잘 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의 상실에도 더욱 잘 견디기 때문인 듯 하다.
흔히 주우울증은 알쯔하이머병, 다경색 치매, 파킨슨 병 같은 치매성 질환과 함께 공존한다. 치매로 인해 고통받는 노인 중 약 20-40%가 주우울증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비록 일시적이고 훨씬 더 심한 기분의 변동이 후기에 관찰되지만 , 우울증은 치매성 질환의 초기에 더욱 흔하게 발견된다.

󰌧󰌧인생후기의 우울장애

1. 주우울증(major depression)의 진단 기준

다음 증상 중 최소한 5 가지가 최소한 2주일의 기간 동안 매일 나타나야 진단이 가능하다.
최소한 1 가지는 우울한 기분, 또는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등이 따라야 한다.
1)우울한 기분
2)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3)불면이나 과수면
4)현저한 체중 감소나 증가 또는 식욕의 변화
5)정신 운동성 격정이나 지연
6)기력 감퇴나 이피로성
7)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8)반복되는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2.melamcholia가 동반된 주우울증

만약 주우울증의 기준에 합당한 증상을 호소했다면, 멜란콜릭 (내인성) 우울증의 유무에 대하여 고려해야 한다.
이것은 아마도 약물 치료에 가장 반응이 좋은 주우울증으로 다음 9 가지의 증상 가운데에서 최소한 5가지와 관련이 있다.
1)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2)즐거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핍
3)우울증이 규칙적으로 아침에 나빠짐
4)이른 아침에 깨어남
5)정신 운동성 지연이나 격정
6)의미있는 체중 감소
7)첫 번째 우울증 이전에 의미있는 인격 장애가 없음.
8)주우울증에서 회복된 이전의 변력이 있음.
9)우울증에 대한 신체적 치료에 잘 반응한 적이 있음.

주우울증의 기타 아형에는 정신병적 증상의 존재와 계절적 변동에 의해 특징지워지는 것들이 있다.정신변적 증상은 대개 질병의 후기에 나타난다. 이것은 상다아한 기간동안 우울증을 앓은 후에 오며 기분에 일치하기가 쉽다. 즉 망상이나 환각의 성격이 우울한 것이며 . 때로는 신체적 집착을 포함하나다.정신병적 우울증은 인생 후기에 더욱 흔하게 발생한다.
우울증의 계절적 양상을 가진 환자는 일 년 중 특히 겨울 기간 동안과의 시간적인 관계가 보여진다.

3. 정서이상(dysthymia)

주우울증의 증상이 덜 심하고 최소한 2 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어야 한다.
정서 이상으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 중 최소한 2 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증상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1)식욕 감퇴 혹은 과식
2)불면이나 과수면
3)기력 저하 혹은 피곤
4)자존심 저하
5)집중력 감소나 판단의 혼란
6)절망적인 느낌

정서 장애는 일차성이거나 (특발성), 선행하는 만성 정신병이나 내과적 질병에 의한 이차적인 것이다.
이 질병은 인생의 후기에 시작되며 , 일차성 정신 이상은 자존심의 상실로 인한 것이다.
개개인이 이러한 상실을 경험하는 정도는 사회적 기대와 의존성이나 과장된 작업적 도덕성에 대한 갈등과 같은 개인의 인격 특성을포함하는 수많은 복합적인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격의 특성이 개인의 수행하는 능력에 지징을 주는 정도로 일생동안 지속될 때 이들을 인격 장애로 분류한다.
이차성 정서 이상은 인격장애의 약물 남용과 불안 장애 등과 같은 만성적인 비 정동성 정신 질환에서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노인에서 이차성 정서 이상의 흔한 원인은 기능 상실과 무기력감이 동반된 만성적인 내과적 질병이다.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반응은 부적절한 적응과 기능 장애가 있으며 , 증상이 정상적인 예상 범주를 넘어서 진행하고 , 스트레스 후 3개월 이내에 반응이 나타날 때 비로소 적응 장애로 분류된다.
노인에서 가장 흔한 4가지의 스트레스는 ,
1)육체적 질환
2)퇴직
3)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별
4)공공기관으로의 이주
등의 사항들이다.

4. 양극성 기분장애

노인 인구에서 모든 기분 장애의 약 10%는 이에 해당한다.
인생 후기에는 조증이 비교적 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또한 그 양상이 비전형적일 수도 있다.
조증 노인은 중년기 조증 환자에 비해 도취감은 적으나 대신 자극에 과민하고 격정적이며 , 수면장애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후기 우울장애의 감별 진단

1.내과적 질환

노인 우울증 환자에서 신체적 호소가 종종 발견 되지만 , 이러한 건겅 염려증 내지는 가면성 우울증의 범위만이 아니라 ,우울 증상이 내과적 질환을 동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종종 내과적 질환의 치료에 대한 투약이 우울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뇌졸중, 울혈성 심부전, 췌장의 악성 종양 등은 체중 감소, 수면 장애, 주의 집중력 문제, 기력 감퇴를 유발함으로써 내인성 우울증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다.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노인 환자는 흔히 가면양 얼굴, 정신 운동 지연, 자발성 결여, 기력 감퇴 등을 포함하여 우울증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양상을 나타나낼 수 있다.그러나 질병의 심각한 결과에 직면하였거나 질병이 중기나 후기로 진행하지 않았다면 , 이들은 우울 감정을 잘 호소하지 않는다.
저칼륨 혈증과 같은 전해질 이상 질환에서도 수면, 식욕, 집중력, 기력의 장애와 기분의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의 다른 원인으로는, 악성 빈혈과 같은 영양 결핍, 그리고 교원성 혈관 질환 등이 있다.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감염성 질환으로는, 인플루엔자, 단핵구증, 감염, 헤르페스, 후천성 면역 결핍증, 결핵 등이 있다.
대부분의 내과적 질환에 의하여 유발된 우울증과 약물에 의하여 유발된 우울 질환은 보통 대부분 가역적이다.

2. 약물

우울 증상의 또다른 원인으로 처방된 약물이 있을 수 있다. 이 가운데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항고혈압약제이다.
이들의 치료적 용량에서나 투약 중단 시 , 스테로이드 , 황체성 약물, 에스트로갠 등등은 모두 우울증을 유발 시킬 수 있다.
파킨슨 병을 치료하는 약물인 levodopa,amantadine 등과 같은 것들도 조증 증상을 유발 시킬 수 있다.
barbiturate, phenodiazepine등과 같이 여러 가지 진정제 가운데에도 우울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있다.

3. 건강 염려증과 신체화 장애

건강 염려증 환자가 주우울증의 경우와 구분되는 점은, 이들은 자신이 걱정하는 질병을 앓고 있지 않다는 언질 받기를 더 원한다는 점이다.
우울증이 있는 환자는 대부분 대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일정하게 악화되는 우울 증상을 가진 병력이 분명히 있지만,건강 염려증 환자의 내과적 병력은 어떠한 이학적 소견과도 연관되지 안ㄹ는 지속적인 신체적 호소인 것 처럼 보인다.

4. 알콜 남용

후기에 발병한 진전, 자반과 점상 출혈, 속쓰림, 위장관 출혈, 체온 상승 등과 같은 알콜과 고한련된 장애가 발생하거나, 체온과 혈압 및 맥박의 상승과 같은 알콜 중독의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의심해 보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5. 치매성 질환

인생 후기의 우울증과 가장 관련이 많은 질환이다.
비록 우울증과 진성 치매가 공존 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치매가 없는 일부 우울증 환자의 경우는 가성 치매로 진단되기도 한다.
알쯔하이머 질병이 있는 환자의 약 50%에서 우울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이들 가운데 단지 약 10-20% 만이 주우울증을 갖는다.

󰌧󰌧치료

1. 정신 치료

1)인지치료
- 주간 활동 계획표와 같은 행동 요법의 강조 및 기능의 적용 여부를 잘 형성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점진적 업무 부여를 강조한다,
환자가 인생의 새로운 방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효과는 의사의 지시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와 교육 자료를 이해하려는 능력에 의해 좌우된 다.
2)기타
- 지지적 정신 치료와 비애에 대한 개입은 또다른 중요한 보조적 치료이다.

2.약물 치료

모든 항우울제는 12-48 시간 정도의 긴 반감기를 갖기 때문에 노인 환자에서 약물이 축적되어 독성을 유발 할 수도 있다.또한 이러한 약제는 대부분 지용성이기 때문에 간에서 대사되고 싱 장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노인 환자엑서는 특히 약물의 반감기가 길어질 수 있다. 혈중 농도를 측정험으로써 약물의 축적의 위험성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항우울제의 주요한 3 가지의 부작용은 히스타민성 수용체, 무스카린성 콜린성 수용체, 아드레날린성 수용체의 경쟁적 억제에 의한다. 항콜린성 효과는 구갈, 뇨저류, 변비,시력 조절 장애, 협우각성 항콜린성 효과로 기억 소실과 혼미 등이 있다.
모든 항우울제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기립성 저혈압으로 나타나는 항아드레날린성 효과이다. 이러한 혈압의 저하는 반사적 빈맥과 이미 갖고 있는 심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항우울제의 사용으로 인한 급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심장내 전도 억제, 체중 증가, 진전 및 여러가지 성적 능력 장애를 들 수 있다.
낮은 항콜린성 부작용때문에 노인 환자에게 많이 처방되는 trazodone은 전통적인 삼환계 우울제의 약 절반 정도의 역가를 갖는다.치료 용량에서 상당한 진정 작용이 있고, 현저한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노인 환자에게 사용하기가 곤란할 수도 있다.
노인 환자에서 항우울제의 효과는 낮은 용량을 사용해서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치료가 효과적이면 , 사용한 항우울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6-9 개월 동안 계속 사용한 후에 점차적으로 끊는다.
중단시 만약 재발이 되면 장기간 유지 요법이 필요하다.

3.전기 경련 치료

전기 경련 요법은 우울증의 치료에 있어서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특히, 부작용으로 인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가 어려울 때나, 우울증으로 인하여 생명이 위험한 상태라든가, 또는 삼환계 항우울제나 MAO 억제제를 4-6 주간 사용해도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한다.
환자의 기억 장애와 혼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 기능의 장애가 있는 노인 환자의 경우에는 다소 제한되는 경향이 있다.
비록 노인 환자는 전기 경령 치료에 일반적으로 잘 반응하지만 , 우울증의 재발이 많다.
따라서 우울증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노인 환자에게 전기 경련 치료 후에 저용랴의 항우울제나 lithium carbonate 를 투여해야 한다.

4.가족 치료

효과적인 부수적 치료 방법이다.
노인 환자에서 우울증은 환자를 황폐화 시켜서 자살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그러므로 가족의 태도나 역할에 관계없이 의사는 환자의 환경으로부터 격리해서 질환을 치료하려고 해서는 안되며 환자의 가족이나 돌봐 주는 사람을 함께 포함해서 함께 치료해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