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9일 화요일

신촌 이미지 한의원 의료사회학

5. 건강증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과 사회학적 접근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각 접근들은 건강증진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제시하시오.

*건강신념모형은 개인이 결과에 대하여 부여하는 가치와 주어진 행위가 초래할 결과에 대한 개인의 믿음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하여 건강행동을 설명한다. 이후에 자기 효능감의 개념이 추가로 도입되었다. 이와 유사하게 이성적 행위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행동이 그 행동을 수행할 의도에 의하여 예측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으로 건강은 사회적 현상이고 건강 위험 행동의 원인을 집단 규범과 가치 계급과 사회체계 속에서 찾고자 했다. 구조적 요인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보면 건강 증진론은 물질적 중요성을 과소평가한다. 진정한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빈곤과 위험한 작업조건, 열악한 주거성태 같은 물질적 요소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건강문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의료인류학과 역학적 접근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상호보완점을 논의하시오.

*공통점은 연구의 전제가 질병형성의 유형적 특성과 총체론적 접근을 추구함이다. 차이점은 연구과정 접근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역학은 가설 검증적, 연구 질문이 조사방법을 결정하는 양적연구를 하며 인류학은 가설 형성적으로 연구 질문이 조사과정 중 변화할 수 있는 질적 연구를 한다. 학제간 협동연구를 통해서 상호 보완할 수 있다. 양적연구로 연구 자료의 신뢰성을 획득하고 질적 연구로 연구 자료의 타당성을 획득한다. 인류학에서는 역학연구에 직접적 참여를 하고, 역학연구를 통해 확인된 질병 원인중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심층연구를 한다. 또한 역학적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인류학적 이론 및 가설을 세우고 개입 프로그램의 참여시 역학자에게 자문을 구한다.

7. 인간의 건강문제를 생애주기별로 살펴보는 이유는 무엇이며 (말하자면 생애주기는 어떻게 건강과 질병의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가?), 생애주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건강, 질병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인류학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 생애주기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들은 주로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강의노트 및 김정선 책 참조하여 답할 것. 또 설명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예를 반드시 제시할 것)

*생애주기는 건강과 질병 간호와 관련된 욕구의 차이들에 대해서 논의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틀을 제공해 준다. 생애주기에 따른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의료제공자들과 수혜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생애주기는 위험요인에 대한 노출과 질병의 가능성 측면에서 여러 의미가 있다. 각 단계에서 우리들의 욕구와 취약성, 문제들이 제기되는 방식 역시 여러 가지 문화적이고 구조적인 요인과 변수들에 의해 완화, 감소, 증가되고 변화할 수 있다. 임신과 출산에서는 주산기, 저체중 출산, 임신부의 흡연, 산전관리, 출산문화, 출산자세가 영향을 주고, 영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마다 건강에 관련이 있고, 폐경기, 노화 죽음에 대한 태도등도 중요하다.

8. 보건의료 임상 셋팅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파악과 해결을 위해 인류학적 이론, 자료, 방법 등을 적용하는 분야를 가르쳐서 임상 응용 의료인류학(clinically applied medical anthropology)이라고 한다. 이들 인류학자가 보건의료 임상 셋팅에서 개입 할 수 있는 3가지 방식(또는 차원)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치유적 인류학(therapeutic anthropology): 임상 세팅 안에서 문화, 생활, 소통에 대한 전문가로서 활동한다.
Ⅱ 문화적 통역자, 중개인(cultural translator)으로써 임상가와 환자간의 질병, 건강에 대한 문화적 간극을 좁히고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효율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적 노력을 한다.
Ⅲ비판적 임상 응용적 인류학: 질병, 치료관계를 둘러싼 정치경제적 권력관계에 주목한다. 환자 옹호 및 사회 활동 치료를 주장하여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한다.

11. 의료이용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를 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이 사회학내에서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설명하시오.

*자신이 아프면 증상에 대처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을 도움추구라고 하고 의학적 모형에서 도움 추구는 곧 의료 이용이다. 아프면 제도화된 전문적 의료시설과 의료전문가를 찾는 것과, 비전문가나 대안적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자가 치료할 수 있다. 의료이용과 관련한 연구모형은 미시적, 개인적 동기에 초점을 맞춘 Suchman의 의료이용모형과 거시적 제도적 요인에 초점을 둔 Anderson의 보건의료서비스 모형이 있다. 슈만의 모형은 증상경험으로부터 병 역할 가정, 의료접촉, 환자역할 수용, 회복과 재활의 다섯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주요 행동을 설정한다. 앤더슨의 모형은 거시수준, 중간수준, 미시수준을 포괄하는 모형으로 개인수준의 이용보다는 체계 수준의 접근성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12. 의료체계(medical system)와 민속의료(ethnomedicine)라는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아울러, 의료인류학자들이 생의학(biomedicine)을 하나의 민속의료체계라고 규정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인류학자들이 제시하는 민속의료체계로서 생의학의 특성은 무엇인가 설명하시오.

*의료체계는 질병의 원인, 진단 및 치료를 둘러싼 지식 및 실천의 양식이다. 의료체계는 모든 문화에 존재하고 사회마다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의료체계는 병의 원인에 대한 이론으로 인지적 요소와 환자의 역할 및 치료 행위등 행위적 요소로 구성된다.
민속의료란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의료체계의 문화적 구성성, 그 결과로서 다양성이라는 속성을 전제하는 용어이다.
생의학은 문화인류학적으로 질병진단과 치료에 관한 과학적, 생물학적 접근방식을 위주로 하는 의료체계로서 고도의 기술, 높은 비용이 든다. 최근의 치료적 전통에 불과하나 범세계적으로 지위를 획득하고 있다. 하지만 생의학은 문화적 가정, 가치, 믿음이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어 면역계의 투쟁을 전쟁으로 상징하고 남녀 차별적인 요소도 들어가 있다. 지역적 국가 사이의 차이가 있다. 같은 생의학도 유럽과 미국이 다르다. 따라서 생의학도 한가지의 의료체계에 불과하다.


15. 대체보완의학이란 무슨 뜻이며, 이의 발생배경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한 사회 내에서 대체보완의학이 제도화되는데 필요한 정치적 조건들로는 무엇이 있는 지 기술하시오.

*대체 의학이란 기존 의학적 치료법을 대체하여 사용하는 치료법이며, 보완의학은 기존 의학적 치료법과 함께 사용되는 보완적 치료법을 의미한다. 대체의학은 생의학 이론과 방법을 따르지 않는 치료법이다. 발생배경은 문화상대주의가 형성되고, 평등한 시술자와 환자 관계가 정립되고, 몸에 대한 통제권 회복이 되면서, 의료 불평등 문제의 완화가 되면서 발생하였다. 대체의료가 보급되면 협회를 구성하고 독자적인자격 기준을 설정하고 질 관리를 하게 된다. 성원의 규모가 매우 커지게 되면 정부가 국가차원의 법제도를 만들고 공식적인 면허 제도를 도입한다. 대체의학에 우호적인 사회적 분위기 또는 대체의학의 이념과 지향에 동조하는 시민사회집단이 만들어져야 한다. 대체의학 자체의 이론적 추상능력이 필요하다. 의료계 내부의 관련 분파나 집단들의 동의와 협조가 필요하다. 의료체계를 기술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큰 틀의 담론체계 개발이 필요하다.


17. 치료자의 권위가 획득되는 방식에 대한 폴 스타의 설명틀과 비서구사회에서 서구 생의학이 권위를 갖게 되는 과정에 대한 Donald Joralemon의 설명을 염두에 두면서, 비 서구사회였던 우리나라에 서구의학(생의학)이 도입되는 배경과 의사들이 권위를 획득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강력한 일본의 식민정책으로 전통의학인 한의학이 비주류가 되고 경찰과 감시로서의 서양의학을 위주로 정책을 펴나갔다. 천연두 예방접종이나 위생을 중시하면서 역병 정복 등의 치료적 효과를 내었으며 식민지 국민들을 간섭하고 통제하였다. 의사는 부, 위세, 권력, 조직화된 세력을 갖춘 전문인으로서 사회적 권위를 획득하였다. 국제적으로는 일본과 미국의 식민주의와 세계자본주의의 팽창에서 생의학과 연계하였다.

18. ‘의료 전문화’ 와 ‘탈전문화’가 각각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료 전문화의 진행 배경은 무엇이며 탈전문화로의 진행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가?

*의료전문화란 과거에는 대중의 교육수준이나 지식수준이 낮은 가운데 의료의 전문화에 의하여 의사들의 권위를 높일 수 있었다. 탈전문화는 대중의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의학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의사에 의한 지식독점이 상실되고 결과적으로 의사들이 일방적인 지배가 어렵게 됨이다. 의료 지식 격차가 축소되었고, 의료비 문제가 사회정치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의료비에 결부된 기업 및 의사들의 이윤추구 등 이해관계가 적나라하게 노출되었고, 이것이 의사직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낮추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의료체계 전반에서는 의학 이외의 다른 부문의 개입과 협력이 더욱 진전되는 탈전문화 현상도 나타나게 된다. 의사만이 의료의 전과정을 독점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환자는 의사 이외에도 의존할 수 있는 다른 근거가 만들어지면서 탈전문화가 형성되었다.


20. 조병희 교수가 제시하는 우리나라 의사의 직업가치의 특성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의사의 직업적 정체성은 흔들리고 있다. 한국의 의사들은 스스로는 근대화되어 있지만 환자에 대한 체계적 통제력을 갖추지 못하였기 때문에 근대적 직업가치를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직업가치로서의 개업주의가 많은 한국의 의사들은 의학지식은 의사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으로 작용하였고 많은 관심을 병원에 두었다. 근대적인 의료의 기능과 역할의 수행이 의료 시스템상으로는 진행되었다. 근대화된 의료는 보편주의 성취지향성, 정서중립성 등이 있다. 의료의 근대화과정에서 의사들이 집단정체성을 만들어 내었다. 의사는 개업주의, 엘리트주의, 배제주의, 조합주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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